인터넷 속에서의 광고의 종류와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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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인터넷 광고의 장점
3. 인터넷 광고의 종류, 형태
4. 인터넷 광고의 단점
5. 인터넷 광고의 전망

본문내용


무선 통신 매체(휴대폰, PDA 등)를 통해 이루어지는 광고 커뮤니케이션이다. 모바일 광고는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원하는 고객에게만 다양한 형태의 음성, 문자,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광고를 집행시킬 수 있기 때문에, 차세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10) PC방 광고
PC방은 십대들의 문화공간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댓상으로 한 마케팅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공간이 되고 있다.
4.인터넷 광고의 단점
1) 단점
-제한된 도달범위 : 전국적이거나 국제적인 전달까지 가능하지만, 특정지역의 한정된 고객 (인터넷 미사용 고객, 산간지역 등) 에게는 어필하지 못한다.
-인터넷 반응촉진의 적합성 및 침해성 : 인터넷 광고는 구매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구매의사가 없을 경우 광고제품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다.
-혁신의 수용태도 : 구매위험이 따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기술에 대해 기꺼이 구매하려는 성향을 가진 개혁자나 혁신의 조기채택자들은 인터넷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평가를 할 것으로 보이지만, 혁신에 대한 기피자들은 부정적 태도를 보일 수 있다.
-콘텐츠개발과 비용 : 인터넷은 멀티미디어이기 때문에 텍스트, 영상, 음성, 동영상 등 여러 가지 처리가 가능하고, 이를 개발하기 위해 비용이 많이 들지만 이용자의 관심 및 관여상황에 따라 비효과적 혹은 비효율적일 수 있다.
-시간 : 인터넷의 처리속도는 보유 PC의 성능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인터넷에 대한 만족도가 크게 좌우될 수 있다.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가능성 : 개인정보의 유출을 우려하여 신용카드 번호 등 개인정보를 인터넷에 노출시키는 것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것은 기존의 전통적인 매체와 비교해 볼 때 인터넷 광고의 커다란 장점인 표적소비자의 선정 및 도달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확보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5. 인터넷 광고의 전망
매체 별로 살펴보면, 전통적인 광고 매체인 4대 매체 중 잡지와(4368억원) 라디오(2683억원)은 각각 2.6% , 1.1% 증가했지만, TV(2조 1492억원)와 신문(1조 6724억원)은 3.8% , 4.1% 감소했다.
반면, 뉴미디어 광고비는 대폭 늘었났다. 온라인은 44.4% 증가한 5669억원을 기록했다.
위 표에서 보면 온라인 쇼핑의 추세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앞으로도 크게 증가할 것을 알려주고 있다. 2004년 미국 가정의 브로드밴드 보급율은 약 25%로 3700만 가정에 보급되어 있다. 현재 브로드밴드 보급률의 증가율로 보았을 때, 2009년에는 전체 가정의 약 60% 정도에 보급될 것으로 예측되며, 그에 따라 온라인 쇼핑 소비 비율(전체 쇼핑 소비 대비)은 2004년 7%에서 2009년 12%까지 올라가게 될 것이다. 한국은 미국보다 브로드 밴드율이 높기 때문에, 미국에서의 비율보다 높은 추세로 흘러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에서 구입을 하기 위해서 정보 수집은 2003년에 비해서 모든 분야에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나타났다. 즉, 정보 수집의 채널로써 온라인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는 증거이며 이는 제품 구매 전단계인 "제품 정보 획득 단계"에서 온라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조사에서는 온-오프라인에서 제품을 구입한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온라인의 이용행태를 분석한 것이다. 이 자료에선 특히 여행과 Technology 분야에서 온라인은 판단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분야별 증가 추이를 살펴보면, 자동차와 소프트웨어등이 2003년에 비해서 2004년의 비율이 크게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온라인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와 이용률이 늘어감에 따라 온라인 시장은 더욱 더 큰 규모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성향을 잘 분석해서 독특한 마케팅이 요구된다. 이러한 광고들만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교수님 읽느라 수고하셨어요^^*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이쁘게 봐주세요ㅠㅠ
나름 열심히 했답니다//
수업 늘 열심히 준비해주셔서 감사해요♥
-참고자료-
http://edu.adic.co.kr
http://www.naver.com
http://noma.nhncorp.com
광고학 개론 (커뮤니케이션북스/이명천)
LG경제 연구원
http://cafe.naver.com/5gi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28
http://sinmoon.com
www.report.com

키워드

인터넷,   광고,   종류,   장점,   단점,   전망,   특징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4.25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2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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