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학기 텍스타일기획과표현 기말시험 핵심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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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텍스타일 기획의 의의 제2장 천연섬유소재원료의 특성 제3장 인조섬유소재원료의 특성 제5장 소재개발의 원리와 과정 제6장 천연섬유 소재개발의 권리와 활용 제7장 인조섬유 소재개발의 원리와 활용 제8장 염색과 소재표현 제9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Ⅰ 제10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 Ⅱ 제11장 입체감을 나타내는 표현 Ⅰ 제13장 패션트렌드 제14장 패션소재와 트렌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본문내용

제1장 텍스타일 기획의 의의 1. 텍스타일 기획과 소재 (1) 텍스타일 기획의 필요성 패션에서 소재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디자인과 용도에 잘 어울리는 소재를 사용하여야 패션제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음 (2) 텍스타일의 개념 섬유, 실, 직물, 편성물, 펠트, 부직포, 레이스, 모피, 가죽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섬유제품이나 제직제품, 편성제품, 펠트나 레이스제품, 모피, 가죽 제품 등을 모두 뜻함 (3) 텍스타일기획의 개념 ① 좁은 의미: 텍스타일디자인 또는 패브릭케이션(fabrication) ② 넓은 의미: 패션제품회사에서 의도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최적의 텍스타일을 모든 각도에서 검토하고 개발하는 종합적인 일련의 작업과정 ⇒ 제품기획의 컨셉에 맞추어 최종요도에 필요로 하는 성능학보와 함께 디자인, 생산, 머천다이징 등 제품생산 전과정에서 소재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검토하여 결정하는 종합과정 - 중략 - 1. 텍스타일기획의 개념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① 저렴하고 실용적인 소재를 생산함 ② 입체적인 패턴을 활용한 의복의 소재를 개발함 ③ 현재 소비자에게 인기있는 저렴한 소재를 만들어냄 ④ 패션제품을 만들기 위한 최적의 소재를 개발하기 위한 과정임 [해설] 텍스타일 기획 - 좁은 의미: 텍스타일디자인이나 패브릭케이션 - 넓은 의미: 패션회사에서 기획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최적의 텍스타일을 얻기 위해 모든 각도에서 검토하고 개발하는 과정 [정답] 4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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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출간일2009.12.02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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