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학기 평생교육경영학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1장 평생교육의 시대적 배경 제6장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기초 제9장 평생교육기관의 질관리와 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본문내용

제1장 평생교육의 시대적 배경 1.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의 전환 (1) 학교 등장의 배경 ① 학습인간: 인간은 학습을 통하여 비로소 인격적 존재로 발전하고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 ② 학습의 사회적 중요성: 한 사회의 조직적 역량과 성향도 사회 구성원이 학습하는 내용에 따라 결정 ③ 교육 변화 - 인류역사의 초기: 개인의 학습생활은 사회의 개입이 없는 사적 영역에 속함 - 국민국가 등장 이전: 민중의 의식화를 금기시하여 무지한 상태로 방치 - 국민국가 등장: 종교나 이념에 적합하도록 국민의 학습을 관리 - 19세기: 국민 학습생활에 적극 개입하여 국민교육제도가 등장 ④ 19세기 이후 각 나라의 교육체제 확립: 국가 간 경쟁에서의 승리를 위한 교육제도의 창출 필요 ⑤ 교육은 19세기 이후 국가의 필요에 따라 이루어지기 시작 (2) 학교제도의 토대 ① 국민교육제도의 등장 배경: 시민혁명에 따른 국민통합의 필요성,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인력 양성의 필요성에 의하여 등장 ② 의무교육제도의 채택 배경: 국민으로서 필요한 최소한의 교육을 누구나 반드시 받도록 하는 의무교육제도가 나라마다 채택됨 ③ 국민교육사상의 형성: 국민교육제도는 국가주의 관점에 따른 교육 사상으로, 국가가 국민의 교육에 대한 권리와 동시에 책임을 진다는 국민교육사상에 의해서 정당화 됨 ④ 공교육사상의 제시: 과거의 사교육사상에 대응하여 교육이 지니고 있는 공공성의 특성을 정당화 함 (3) 평생 학습시대 ① 교육제도의 공통적 변화상 - 교육제도의 다양화: 기조의 학교가 독점하던 상황으로부터 사회교육기관의 제도권 재로의 진입이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는 것 - 유연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제도화된 교육기관이 운영의 탄력성을 갖게 되었다는 것 ② 교육의 탈제도와 개방화 경향 - 일리치의『 탈학교 사회』: 학교제도의 해체가 불가피함을 주장. 필요와 형편에 따라 자유롭게 교육 받을 수 있는 개방교육체제가 등장할 것이라 예측 - 중략 -
  • 가격5,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학년/학기4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교육과(교육학)
  • 자료출간일2009.09.22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6037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