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 중간시험과제물 A형(지도자의자질 및 특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자도자의 자질 가. Willson은 영유아보육교사가 갖추어야할 자질 나. 한국행동과학연구소에서 제시한 유아교사의 자질 다. 영 ● 유아 보육프로그램에서의 갖추어야할 자질 라. 전문적인 자질 마. 개인적인 자질 2. 영● 유아보육교사의 역할 및 특성 가. 양육자로서의 역할 및 특성 나. 교수자로서의 역할 및 특성 다. 상호작용자(안내자)로서의 역할 및 특성 라. 의사결정자의 역할 및 특성 마. 동일시대상자로서의 역할 및 특성 바.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자로서의 역할 및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지도자의 개인적인 자질 2. 보육교사와 유아교사의 전문적인 역할 및 특성 3.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 특성 4. 지도자의 전문적인 자질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교사의 자질과 교육의 질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즉 교육은 교사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전문직으로서의 교사 양성과정과 재교육을 통한 교사의 자질 향상이 요구된다.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것 못지않게 교사의 전문적 자질도 이에 맞게 향상시킬 때 가능하다.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자질들을 갖추어야 하고 그런 자질들은 오랜 기간 적절한 훈련을 통해서 길러진다. 교사 자격증을 얻었다고 해서 그것이 자질 있는 교사로서의 특성을 갖추었다고 볼 수 없다. 질 높은 교사의 자질은 질 높은 보육교사 양성 정책 및 제도가 지원될 때 가능하다. 또한 보육교사 양성기관에서 제공되는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기간 및 보수 등이 보육교사의 자질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된다. 현직교사들의 - 중략 -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학년/학기4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유아교육과
  • 자료출간일2008.09.28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6042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