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학기 국제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거버넌스와 독도영유권)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거버넌스 1. 거버넌스의 탄생 2. 거버넌스의 개념 3. 거버넌스의 주체 4. Global Governance와 Digital Governance Ⅲ.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문제에 대한 우리의 대응 방안 1. 영유권 분쟁의 배경 2. 우리의 대응 방안 Ⅳ. 결 론 참고자료 -------------------------------- 1. 거버넌스와 정책이념 2. 거버넌스의 개념에 대하여 3. 독도 영유권 분쟁의 대처방안 4. 신한일어업협정에서의 독도 문제 5.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의 부당성 6. 행정이념과 거버넌스

본문내용

Ⅰ. 서론 평화와 번영의 세기가 되리라고 기대한 21세기를 동아시아는 역사 왜곡으로 시작했다. 일본의 후소샤 교과서에서 시작된 역사 왜곡은 지금까지도 일본과의 분쟁이 계속되고 있고, 중국이 고구려사를 자국사로 편입하려는 기도로 대표되는 중국의 역사왜곡은 한국사의 체계를 뿌리 채 흔들 것이라는 점에서 훨씬 심각한 양상을 띠고 진행되고 있다. 역사 왜곡은 동아시아 삼국에 사는 사람들의 역사인식을 왜곡하여, 삼국의 평화와 우호 관계를 심각하게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 왜곡은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왜곡하는 일이다. 이 때문에 역사 왜곡에는 역사학자 뿐 아니라 시민과 시민단체들이 깊은 관심을 갖고, 대응책을 모색해야 한다. 다행이랄까 이번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이 다시금 고개를 들었을 때, 시민단체와 학계, 정부는 비교적 신속히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것은 2001년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사건을 통해 얻은 경험에 힘입은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일본의 교과서 왜곡 사건이 발생한 후 민간에는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를 비롯한 시민단체가 결성되어 맹렬히 활동했고, 정부에서는 교육부 안에 대책반을 설치하였고, 그것이 한일역사공동위원회 사무국으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활동은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 중략 -
  • 가격6,000
  • 페이지수8페이지
  • 학년/학기1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행정학과
  • 자료출간일2008.09.29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6043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