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e-bay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e-bay 전략 분석
5. 문제점과 개선방안
6. e-bay 시사점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e-bay 전략 분석
5. 문제점과 개선방안
6. e-bay 시사점
본문내용
더 처리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아울러 약 80명의 기술요원이 정교한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지키고 있다.
5.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1) 인수, 합병에 대한 문제점
e-bay가 온라인 결제서비스 회사인 PayPal을 인수한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PayPal 실적의 60%가 e-bay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인수 작업이 완료되면 e-bay가 실적 등 전반적인 회사 경영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시장에 인수소식이 전해지면서 e-bay의 주가가 급락하기 시작했다. 이유는 PayPal사를 인수면서 e-bay의 수지를 악화 시킬 것 이라는 이유에서이다. 여태까지 e-bay가 인수한 회사로는 Butterfield & Butterfield, bill point inc, Kruser international 등이 있는데 이런 몸집불리기식 M&A는 자칫 사원들 간의 단결심 및 유대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2) 부정적인 기능
e-bay에만 적용되는 문제가 아니라 모든 인터넷 업체에 해당하는 문제점일 것이다. 여기에는 해킹, 경매사기, 불법거래 등이 있다. 인터넷 자체가 가지고 있는 본원적 특징이므로 이 문제들은 인터넷 비즈니스의 영원한 숙제가 될 것이다.
3) 수수료 인상에 대한 고객의 반발
e-bay는 자사의 사이트에 배너 광고를 유치하지 않았다. 대신 수익은 철저히 거래성사시 몇 %의 수수료와 회원들 상품의 광고비를 통해 창출한다. 그래서 e-bay는 처음부터 유료 사이트였다. 하지만 이런 e-bay라도 수수료 인상을 감행 한다면 고객들의 반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4) 문화적 차이
e-bay는 글로벌 기업이기 때문에 세계 여러 나라에 사업장을 두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미국에서 성공한 e-bay라도 문화가 다른 나라에서는 성공을 보장 받기 어렵다.
(2) 개선방안
1) 인수, 합병 시 회사의 위치를 고려한 결정
자사의 위치를 파악해 부족한 면을 보충 할 수 있는 결정을 해야 할 것이고, 새로운 영역의 개척, 또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사이트를 이용 할 수 있도록 기반을 갖출 수 있는 경우에 실시해야 할 것이다. 또 경쟁 업체들의 연대방식 도전에 필적할 만한 인수, 합병을 해야 할 것이다.
2) 판매자와 구매자의 의사소통
경매를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로 의사소통이 더욱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해서 인터넷 경매의 부정적인 기능을 좀 더 줄여야 할 것이다. e-bay에는 이용자들의 거래 후 상대방에 대한 칭찬이나 불만사항을 웹에 올리게 해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하는 대화방이 있다. 이런 점을 더욱 발전 시켜서 조심해야 할 사람이나 물건 등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3) 수수료에 대한 고객의 반발에 관한 개선
e-bay의 주 수익원천이 판매자의 등록비와 거래 성사 시 판매자로부터 받는 수수료임을 감안 할 때 수수료 인상은 불가피 한 것일 것이다. 이렇게 수수료를 인상할 시에는 고객들에게 거부감을 일으키지 않도록 서비스 부분의 개선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e-bay에서도 이런 부분을 고려한 전략이 시행되고 있다. e-bay 카페의 운영, 엑스포, 박람회 등 특정 주제별로 여러 지역을 순회하는 TRADE SHOW의 개최, 비영리 자선단체 e-bay FOUNDATION의 운영을 통해 서비스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이런 서비스 전략을 계속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소비자의 수수료나 등록비에 관한 거부감을 줄여 나가야 할 것이다.
4) 문화적 차이의 극복
사업 영역을 확장하기 전에 현지 기업과의 제휴 및 시간적 지속성을 가지고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야후는 전 세계 20여 개의 로컬 사이트를 가지고 있는데 반해, E-BAY는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 8개의 로컬 사이트 밖에 없다. 좀 더 많은 로컬 사이트의 개설을 점진적으로 추진하여 그 지역의 문화와 특성을 파악한 후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전략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6. e-bay 시사점
e-bay의 성공을 통해 전자상거래를 함에 있어 성공을 위한 조건을 추출할 수 있다.
(1) 성장에 발맞춘 시스템용량과 시스템신뢰도 구축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로 인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사용자들에 대한 정보와 세계 각국의 수많은 제품정보, 기업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효율적은 시스템의 확보와 용량을 구축해야 하며, 시스템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 또한 구축 되어야 한다.
(2) 새롭고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로 기반 확대
한 가지 물건을 파는 것보다는 다양한 물건을 구비하는 것이 고객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런 다양한 상품을 고객에게 충분히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가 제공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3) 한층 더 완벽한 고객서비스 창출
제품 하나만으로 고객을 유인하던 시대가 아니라 차별화된 서비스와 컨텐츠가 지배하는 현재 우리 상황에서 경쟁자들 보다 빠르고 완벽한 고객서비스의 창출이 한 단계 도약을 이끌어 낼 수 있다.
(4) 세계화 및 사이트 통합에 대비한 언어 및 시스템 호환성 설계 / 구축
앞으로 국경을 넘나드는 제품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사이트를 통합, 관리해야 한다. 이를 대비하여 국가 간 언어체계와 시스템 간의 호환성을 파악하고 구축하여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www.e-bay.com
www.gmarket.co.kr
www.auction.co.kr
www.seri.org
www.fnnews.com
www.hankyung.com
www.mk.co.kr
이베이와 함께 세계시장으로 - 민승기, (주)해외문화, 2009
초일류 브랜드 100 - 에밀리로스, 앵거스홀랜드 김현구 역, 프라임, 2007
온라인 유통시장이 진화한다. - 이동일, 삼성경제연구소, 2006
소문난 장터 오픈마켓 이야기 - 김선기, 길벗, 2006
아마존이냐 eBAY냐 퀵스타냐? - 장영, 소호미디어, 2002
인수합병 가치평가 : e-bay의 옥션 인수 사례 연구 - 장승학, 한국과학기술원, 2002
이베이의 거대한 실험 - 데이비드 버넬, 황윤성 역, 영언문화사, 2001
5.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1) 인수, 합병에 대한 문제점
e-bay가 온라인 결제서비스 회사인 PayPal을 인수한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PayPal 실적의 60%가 e-bay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인수 작업이 완료되면 e-bay가 실적 등 전반적인 회사 경영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시장에 인수소식이 전해지면서 e-bay의 주가가 급락하기 시작했다. 이유는 PayPal사를 인수면서 e-bay의 수지를 악화 시킬 것 이라는 이유에서이다. 여태까지 e-bay가 인수한 회사로는 Butterfield & Butterfield, bill point inc, Kruser international 등이 있는데 이런 몸집불리기식 M&A는 자칫 사원들 간의 단결심 및 유대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2) 부정적인 기능
e-bay에만 적용되는 문제가 아니라 모든 인터넷 업체에 해당하는 문제점일 것이다. 여기에는 해킹, 경매사기, 불법거래 등이 있다. 인터넷 자체가 가지고 있는 본원적 특징이므로 이 문제들은 인터넷 비즈니스의 영원한 숙제가 될 것이다.
3) 수수료 인상에 대한 고객의 반발
e-bay는 자사의 사이트에 배너 광고를 유치하지 않았다. 대신 수익은 철저히 거래성사시 몇 %의 수수료와 회원들 상품의 광고비를 통해 창출한다. 그래서 e-bay는 처음부터 유료 사이트였다. 하지만 이런 e-bay라도 수수료 인상을 감행 한다면 고객들의 반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4) 문화적 차이
e-bay는 글로벌 기업이기 때문에 세계 여러 나라에 사업장을 두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미국에서 성공한 e-bay라도 문화가 다른 나라에서는 성공을 보장 받기 어렵다.
(2) 개선방안
1) 인수, 합병 시 회사의 위치를 고려한 결정
자사의 위치를 파악해 부족한 면을 보충 할 수 있는 결정을 해야 할 것이고, 새로운 영역의 개척, 또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사이트를 이용 할 수 있도록 기반을 갖출 수 있는 경우에 실시해야 할 것이다. 또 경쟁 업체들의 연대방식 도전에 필적할 만한 인수, 합병을 해야 할 것이다.
2) 판매자와 구매자의 의사소통
경매를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로 의사소통이 더욱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해서 인터넷 경매의 부정적인 기능을 좀 더 줄여야 할 것이다. e-bay에는 이용자들의 거래 후 상대방에 대한 칭찬이나 불만사항을 웹에 올리게 해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하는 대화방이 있다. 이런 점을 더욱 발전 시켜서 조심해야 할 사람이나 물건 등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3) 수수료에 대한 고객의 반발에 관한 개선
e-bay의 주 수익원천이 판매자의 등록비와 거래 성사 시 판매자로부터 받는 수수료임을 감안 할 때 수수료 인상은 불가피 한 것일 것이다. 이렇게 수수료를 인상할 시에는 고객들에게 거부감을 일으키지 않도록 서비스 부분의 개선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e-bay에서도 이런 부분을 고려한 전략이 시행되고 있다. e-bay 카페의 운영, 엑스포, 박람회 등 특정 주제별로 여러 지역을 순회하는 TRADE SHOW의 개최, 비영리 자선단체 e-bay FOUNDATION의 운영을 통해 서비스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이런 서비스 전략을 계속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소비자의 수수료나 등록비에 관한 거부감을 줄여 나가야 할 것이다.
4) 문화적 차이의 극복
사업 영역을 확장하기 전에 현지 기업과의 제휴 및 시간적 지속성을 가지고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야후는 전 세계 20여 개의 로컬 사이트를 가지고 있는데 반해, E-BAY는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 8개의 로컬 사이트 밖에 없다. 좀 더 많은 로컬 사이트의 개설을 점진적으로 추진하여 그 지역의 문화와 특성을 파악한 후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전략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6. e-bay 시사점
e-bay의 성공을 통해 전자상거래를 함에 있어 성공을 위한 조건을 추출할 수 있다.
(1) 성장에 발맞춘 시스템용량과 시스템신뢰도 구축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로 인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사용자들에 대한 정보와 세계 각국의 수많은 제품정보, 기업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효율적은 시스템의 확보와 용량을 구축해야 하며, 시스템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 또한 구축 되어야 한다.
(2) 새롭고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로 기반 확대
한 가지 물건을 파는 것보다는 다양한 물건을 구비하는 것이 고객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런 다양한 상품을 고객에게 충분히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가 제공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3) 한층 더 완벽한 고객서비스 창출
제품 하나만으로 고객을 유인하던 시대가 아니라 차별화된 서비스와 컨텐츠가 지배하는 현재 우리 상황에서 경쟁자들 보다 빠르고 완벽한 고객서비스의 창출이 한 단계 도약을 이끌어 낼 수 있다.
(4) 세계화 및 사이트 통합에 대비한 언어 및 시스템 호환성 설계 / 구축
앞으로 국경을 넘나드는 제품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사이트를 통합, 관리해야 한다. 이를 대비하여 국가 간 언어체계와 시스템 간의 호환성을 파악하고 구축하여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www.e-bay.com
www.gmarket.co.kr
www.auction.co.kr
www.seri.org
www.fnnews.com
www.hankyung.com
www.mk.co.kr
이베이와 함께 세계시장으로 - 민승기, (주)해외문화, 2009
초일류 브랜드 100 - 에밀리로스, 앵거스홀랜드 김현구 역, 프라임, 2007
온라인 유통시장이 진화한다. - 이동일, 삼성경제연구소, 2006
소문난 장터 오픈마켓 이야기 - 김선기, 길벗, 2006
아마존이냐 eBAY냐 퀵스타냐? - 장영, 소호미디어, 2002
인수합병 가치평가 : e-bay의 옥션 인수 사례 연구 - 장승학, 한국과학기술원, 2002
이베이의 거대한 실험 - 데이비드 버넬, 황윤성 역, 영언문화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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