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가. 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
나. 비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
다. 부모에게 미치는 효과
라. 교사에게 미치는 효과
3. 성공적인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조건

Ⅲ.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는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의 사례 조사 결과를 논의해 보면, 통합교육을 하는데 가장 큰 어려움으로 장애 유아 교육에 대한 훈련의 부족을 들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다양한 통합교육이나 특수교육에 대한 연수 기회를 통한 통합교육에의 지식을 갖추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통합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의 부족과 장애 유아 부모와 함께 하루 일과를 진행해야 된다는 심리적 부담감을 가장 큰 문제 상황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장애유아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의 함양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유추할 수 있다.
첫째,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은 통합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의 부족을 들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사전 교육이 강화되어야 하며, 현장의 교사들에게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연수의 기회가 필요하다 할 수 있다.
둘째,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 부모의 통합교육에 대한 지식의 미비를 통합교육을 하는데 문제 상황으로 들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 부모의 부모교육을 통해 통합교육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셋째, 통합교육을 하는데 문제 상황으로 행정적·재정적 지원의 미비를 들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우선 교육 행정가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참 고 문 헌
국립특수교육원(1997).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김삼섭(1996). 장애아 통합교육. 서울:양서원.
김태군(1996). 시각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맹학교 교사와 일반교사의 태도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승희(1993). 유치원에서의 자폐아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입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박은혜(1999). 21세기 한국 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의미와 방향, 특수교육 24(3).
이석무(1993). 유아교육을 통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방향. 서울장애인 종합복지관.
조병규(2000). 통합교육에 대한 특수학급 및 원적 학급 교사들의 태도 비교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 어린이 육영회 (1987).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방법과 효과.
허 진(1996). 유치원에서의 장애아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5.13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03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