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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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학개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목적

Ⅲ. 청소년 발달 이해
1. 인지 발달
1) 인지발달이론
2) 청소년기의 사고의 질적 특징
3)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2. 정체감 발달
1) 심리사회이론
2) 마르샤(Marcia)의 자아정체감 지위 이론
3. 사회성 발달
1) 인간관계 확대
2) 또래친구 관계의 특징
3) 집단 정체감

Ⅳ.청소년문화의 의미와 성격
1.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
1) 청소년 문화의 정의
2) 청소년 문화를 보는 다양한 시각들(청소년 문화의 성격)
3) 청소년 문화의 문제
(1)청소년문화에 관련된 문제
4)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1) 사회 변화와 가치갈등
(2) 한국문화의 변화와 청소년문화 형성
(3) 대중문화와 학교문화 : 사회문화적 환경과 교육 환경의 모순
(4) 시민사회와 청소년 문화

Ⅴ. 청소년 문화의 다양성
1) 청소년문화는 동질문화인가? 또는 이질문화인가 ?
2) 청소년문화와 사회계급
3) 한국 청소년문화의 계급성

Ⅵ. 청소년 문화가 기독교에 주는 도전

Ⅶ. 청소년 문화에 따른 기독교의 대응과 과제

Ⅷ. 청소년 문화를 통한 기독교 교육의 활용 가능성
1. 사이버 상담
1) 사이버 상담의 필요성
2) 사이버 상담의 활용 방법
2.크리스챤 에듀넷 운영
3. 기독교 인터넷 방송
4. 문화 갱신 교회 교육
5. 청소년의 문화 동호회

Ⅵ. 결론

본문내용

다.
4. 문화 갱신 교회 교육
교회 홈페이지를 개설하거나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여 교회 교육과 청소년들의 삶이 계속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대화방, Q.T나눔방, 중보기도방, 게시판과 설문지와 같이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평가를 할 수 있는 교육과정 참여방등을 개설하여 신앙생활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여러 가지로 흥미를 끌기 위해 이벤트화 하는 것이 중요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해주는 운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교회 교육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때문에 일주일에 단 한번 모여서 예배를 드리고 성경공부를 하여 그들의 삶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 했다. 사이버 교회 교육을 어떻게 활용하여 그들의 삶과 연결되는 다양한 방법과 컨텐츠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한가지 예를 들면 설교와 공과를 하나의 주제를 통일하고 각 반의 학생들이 협동학습을 통하여 함께 토론하며 공부한다면 기독교 가치관과 기독교인으로서의 정체감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협동학습은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을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의 관점이 자신과 다름을 발견하게 되고 자신이 특별하게 생각하고 느끼는 감정이 혼자만의 독특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즉 자아중심성에서 나타나는 상상의 청중과 개인적 우화를 협동학습을 통해 좀더 빠르게 또한 충실히 단계를 채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5. 청소년의 문화 동호회
청소년이 사이버 공간에서 가상공동체를 통해 사회성이 발달할 수 있음을 앞에서 언급하였다. 특별히 청소년들이 관심 있는 취미와 문화 생활을 건전하고 균형있게 누리기 위해서 기독교 교육적으로 다가가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이 문화를 단지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하고 새롭게 창조해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청소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문화 활동(영화, 음악, 만화, 댄스등)에 기독교 교육의 측면에서 동호회를 조직하고 전문적으로 관리해야할 것이다.
사이버 메거진을 운영하여 청소년들의 사회적 시각의 안목을 높이고 논리적 사고와 비판적 성찰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준다. 현실과 이상 세계의 불일치로 인한 일탈행위를 최소화하여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도우며 올바른 기독교적 사회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Ⅵ. 결론
지금까지 청소년 문화속의 기독교 교육의 방향성을 고찰하였다. 청소년들의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문화영역에서 기독교 교육의 범위를 넓혀나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우리는 기독교 교육의 재정립을 통하여 21세기에 적합한 교육 방법을 모색해야한다. 이제는 한국교회가 더 이상의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정체기를 벗어나 제 2의 성장기를 맞이해야 할 때인 것이다. 우리가 얼마만큼 노력을 하느냐 어떻게 청소년을 위한 미래 기독교 교육의 방향을 확실히 정하느냐에 따라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교회의 문제들을 극복하느냐 되풀이하느냐가 달려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분한 청소년문화의 이해 뒤에, 다양한 방안을 생각하고 양질의 컨텐츠 개발과 인력 개발에 투자하고 연구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참고 문헌]
1. 한상철외 2명. "청소년 심리학" 서울: 양서원, 1997.
2. 윤완철. "사이버 세계를 클릭한다." 「목회신학」1999년 2월호.
3. 박문옥. "교육 정보화 환경과 기독교 교육" 서울: 한국 기독교교육 정보학회, 2000.
4. 박충구. "사이버스페이스시대의 문화와 교회" 「목회와 신학」1999년 2월호.
5. 주영주. "인터넷을 활용한 교히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기독교교육 논총」1999.
6. 최기준, "인류의 소망이신 예수 그리스도"교육목회-'99겨울호
7. 김재은, "청소년, 그들은 누구인가?", 서울:교육과학사,1996,
8. 한상철외 2명. "청소년 심리학" 서울: 양서원, 1997.
9. 김영찬, "문화란?" 서울: 지커뮤니케이션 1980.
10. 최윤진, "청소년문화론" 청소년과 가치관, 한국청소년연구원(편),1992
11. 조혜정,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1996.
12. 이용숙, 한국 중등학교 문화의 특성, "한국청소년연구"제3권 제2호. 1992
13. 이용숙, 학교교육과 청소년 문화, 한국청소년연구원 (편), "청소년문화론" 1992
14. 서영창, "N세대와 사이버 상담" 「새교육」 2000년 1월호
15. 박원호, "청소년 신앙교육과 교회 교육" 『제2회 청소년지도자를 위한 심포지움』서울:대한 예수교장로회 총 회 교육부, 1998. 6
Ⅰ. 서론
1
Ⅱ. 연구 목적
1
Ⅲ. 청소년 발달 이해
2
1. 인지 발달
2
1) 인지발달이론
3
2) 청소년기의 사고의 질적 특징
3
3)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4
2. 정체감 발달
4
1) 심리사회이론
4
2) 마르샤(Marcia)의 자아정체감 지위 이론
4
3. 사회성 발달
5
1) 인간관계 확대
5
2) 또래친구 관계의 특징
6
3) 집단 정체감
6
Ⅳ.청소년문화의 의미와 성격
7
1.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
7
1) 청소년 문화의 정의
7
2) 청소년 문화를 보는 다양한 시각들(청소년 문화의 성격)
7
3) 청소년 문화의 문제
8
(1)청소년문화에 관련된 문제
8
4)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8
(1) 사회 변화와 가치갈등
8
(2) 한국문화의 변화와 청소년문화 형성
9
(3) 대중문화와 학교문화 : 사회문화적 환경과 교육 환경의 모순
9
(4) 시민사회와 청소년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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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청소년 문화의 다양성
11
1) 청소년문화는 동질문화인가? 또는 이질문화인가 ?
11
2) 청소년문화와 사회계급
11
3) 한국 청소년문화의 계급성
11
Ⅵ. 청소년 문화가 기독교에 주는 도전
12
Ⅶ. 청소년 문화에 따른 기독교의 대응과 과제
13
Ⅷ. 청소년 문화를 통한 기독교 교육의 활용 가능성
14
1. 사이버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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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이버 상담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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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이버 상담의 활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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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크리스챤 에듀넷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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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독교 인터넷 방송
15
4. 문화 갱신 교회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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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청소년의 문화 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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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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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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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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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8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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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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