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관광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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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농촌관광의 발전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2

Ⅱ. 열악한 농촌환경………………………………………………………2

Ⅲ. 열악한 도시생활………………………………………………………7

Ⅳ. 농촌으로의 회귀………………………………………………………9

Ⅴ. 농촌관광의 발전방향………………………………………………12

Ⅵ. 농촌관광개발을 위한 전략………………………………………12

Ⅶ. 결 론………………………………………………………………14

본문내용

한다는 말이다. 차별화는 농가, 마을이 가진 잠재자원과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며, 이것은 주민들의 안목에서 출발한다. 벤치마킹은 필요하지만 단, 베끼기와 복제품이 늘어나면 함께 망하는 길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4.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
모든 마을이 민박, 체험프로그램으로 승부할 수는 없다. 따라서 도시와 인접한 마을은 체험프로그램으로 승부를 하고 도시와 원거리에 입지한 마을은 농산물을 개발하여 택배하는 등 마을이 처한 입지여건이나 능력에 따라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5. 감동적인 서비스가 필요하다.
좋은 서비스와 프로그램, 감동적인 체험이 핵심상품이고 경쟁력이다. 내가 먼저 가슴 설레지 않으면 남을 감동시킬 수 없다. 남을 불태우려면 내가 먼저 불타야 한다. 행복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도 행복을 줄 수 있다. 내가 즐거워야 한다. 마음을 담아 도시민들이 기대하지 않은 1%를 더 전달해야 한다.
6. 마케팅, 집중할수록 좋다.
마을의 차별화된 이미지와 브랜드(brand), 상품을 만들었다면 시장에 어떻게 다가갈 것인가? 도농교류를 위한 고객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홍보는 어떻게 할 것인가? 표적시장(target market) 즉, 특정지역과 계층, 연령을 집중 공략할 필요가 있다. 특히 각종 언론매체와 인터넷 홈페이지, 입소문을 적절히 활용하는 노하우를 터득해야 한다.
7. 네트워크를 만들어라.
농촌주민들은 시설계획, 상품개발, 마케팅 등 사업을 추진할 만한 핵심역량이 부족하다. 따라서 외부전문가와 네트워크를 구축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마을을 찾는 도시민 즉 고객도 마찬가지이다. 소비자단체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좋다.
8. 다시 찾는 농촌을 만들어라
홍보 마케팅에 많은 투자를 하지 못하는 농촌으로서는 재방문이 중요하다. 자매결연이나 회원제, 인연만들기 이벤트를 통해 재방문자를 얼마나 확보할 것인가 하는 것이 성공포인트이다. 이를 위해서는 신뢰와 만족이 전제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한번 찾은 도시민들이 다시 찾고, 다시 찾은 고객들이 이곳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해야 한다.
9. 마을도 경영이다.
이제 마을도 상품이고 브랜드이다. 주민들의 리더쉽과 경영능력이 중요하다. “모두 함께” 하면서도 사업에 따라서는 “따로 하는” 마을단위 농촌관광 개발이 필요하다. 마을 전체 공동사업과 개별농가단위 사업의 조화가 중요하다.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상호 이해를 조정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위기와 시행착오를 함께 극복하려는 지도자와 주민들의 자세가 필요하다.
10. 다시 사람만이 희망이다.
농촌관광은 시설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초기단계에서는 시설투자가 적을수록 실패의 가능성은 그만큼 줄어든다. 사람만이 희망이다. 비전과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열정이 핵심이다. 주민들 스스로의 의지가 중요하다. 하루아침에 능력이 길러지는 것은 아니다. 끊임없는 실전경험과 이을 통한 학습, 노하우를 나누어야 함은 물론이다. 어떤 사업아이템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똑같은 사업도 누가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변화는 힘든 과정이다. 말을 물가까지 끌고 갈 수는 있어도 억지로 물을 마시게 할 수는 없다. 스스로 성공할 것이라고 믿지 않으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세상이 다 변해도 내가 변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변화는 과거의 습관을 버리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습관을 익히는 것이란 점을 명심해야 한다. 에너지가 넘치는 마을, 그래서 다시 찾는 농촌을 만들 것인가 아니면 떠나는 농촌을 만들 것인가? 어떤 마을을 만들 것인가는 주민들의 선택에 달려 있다.
Ⅶ. 결 론
공업화 과정에서 농촌경제의 파탄으로 인한 ‘이촌향도’현상으로 인한 농촌인력의 노령화와 같은 내부적 요인과 농산물시장의 개방과 같은 외부적 요인에 의해 농촌은 위기를 맞고 있다.
농촌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주목받는 방안 중의 하나가 농촌지역 관광개발사업이다. 관광개발의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관광개발에 의한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사회 및 문화, 환경적 효과에서 부정적 측면을 최소화하는 것이 과제이다.
여가시간 확대라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농촌관광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농촌다움을 보존하면서 농업인(주민)들이 스스로 기회를 발굴하여 사업화 시킬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주민은 물론 지방자치단체, 여행자, 연구자 등 이해당사자 모두가 농촌관광의 목표를 공유하고 파트너로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농촌관광은 오늘날 당면한 도시 생활의 질 저하, 농촌의 과소화와 소득저하, 농촌지역의 난개발과 환경오염 등 제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농이 신뢰를 바탕으로 교류하는 것이다. 상호교류를 통해 도시민의 여가욕구를 충족시키는 한편 농촌주민 스스로는 자신감을 회복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종합적인 농촌지역 활성화 전략으로 농촌관광을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향후 농촌관광개발은 개별 사업자 중심이 아닌 마을단위의 관광개발(community based tourism)로 전환해야 하며, 이때 리더를 비롯한 주민들의 인식전환과 참여,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 실제로 주민들은 새로운 일에 대한 부담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자신감 결여로 참여율이 낮으며, 주민간의 갈등과 반목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향후 정책은 공감대 확산, 추진체계의 정비, 인재양성, 네트워크 구축 등 시스템적이고 소프트웨어적인 접근이어야 한다.
농촌관광의 수익창출은 무엇보다 가장 자신 있는 것, 잘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여 작은 것부터 하나씩 성공사례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농촌관광은 단순히 물리적인 차원에서 시설을 정비하거나 매력적인 이미지를 창출하는 것을 넘어 궁극적으로 거기에 담기는 삶 그 자체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것이다.
자연을 소중히 여기고 그 속에서 생활문화를 즐기는 사람과 마을, 문화가 만들어지면 관광객은 저절로 오게 된다. 도시적 개발이 사람을 불러올 수는 있어도 감동을 전해 다시 찾도록 하지는 못한다. 잘 개발된 관광지는 다시 오고 싶은 곳, 여기서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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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8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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