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르푸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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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유통산업 실태
부산지역 유통경기 동향

본론
한국까르푸 소개
현지화 전략 실패
-불공정 사례
까르푸 해운대점
경쟁사 분석(홈플러스)
SWOT분석
Positioning

결론
개선방안 및 생존전략
한국 유통산업의 과제

본문내용

통합되면서 세계경제질서는 산업경쟁력의 우위를 바탕으로 재편되고 있다. WTO체제가 본격화되면서 자유·공정무역을 촉진시키고 세계무역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지만, 각국의 국경문턱이 낮아지면서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국가간, 기업간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특히, 환경·노동·경쟁정책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다자규범화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이들 분야는 우리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세계경제질서의 급속한 변화속에서 우리 유통산업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 변화도 지금까지와 질적으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유통시장의 전면개방은 우리나라 유통구조의 혁신을 앞당기고 있으며, 막강한 자본력과 경영노하우로 무장한 외국기업과 대항하기 위한 개별업체의 경쟁력강화는 유통업계의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더구나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한 다양한 신업태의 개발 및 상업집적 제공은 유통산업의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1)소비자욕구에의 부응
▶ 삶의 질 향상(유통의 기본역할 및 사명)
질좋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안정적으로 값싸게 공급함으로써 국민생할에 풍요로움을 주어야 한다.
▶소비자가 요구하는 다양한 업태 및 상업집적 제공
가격지향: D/S, MWC, 카테고리킬러 등 가격파괴업태가 성장하여 가격민감 소비자층을 만족시켜야 한다
품질중시, 개성화: 전문점 등 다양한 유통업태가 성장하여 품질을 중시하고 개성화욕구가 강한 소비자층을 만족시켜야 한다.
편리성 지향:시간적편리성, 자동차 보급확대에 따라 간선도로변에 유통시설이 개발될 필요가 있고, 교외형 상업집적지에도 유통시설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시간적편리성:여성의 사회진출, 맞벌이 층의 증가로 24시간 편의점 선호현상, 할인업태 영업시간 연장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원스톱쇼핑: 복합쇼핑센터, 파워센터 등의 개발이 필요하다.
시간소비지향: 쇼핑센터내 문화시설 복합으로 시간소비니즈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2)다양한 사회적 욕구에의 부응
▶환경에 대응
도시폐기물처리 문제, 점포주변 교통정체, 소음 등 환경문제를 고려한 유통시스템 구축(환경조화형 상품조달, 포장 간소화, 폐기물 재활용 등)이 필요하다.
▶소비자 만족 증대
상품의 안정성 보장 및 소비자 불만처리 제도의 강화가 필요하다.
▶도시개발문제에 대응
신도시 개발, 도심재개발시 도시의 활기와 풍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유통업의 역할 확대가 필요하다.
▶쾌적한 노동환경 실현
근로시간, 근로환경의 개선으로 우수인력 확보가 필요하며 파트타이머의 고용활성화 및 여성인력의 효과적 채용을 위한 각종 제도 정비, 전문인력 양성 및 능력·업적주의 임금체계 도입 등이 필요하다.
▶고령화 사회에 대한 대응
고령자, 장애인을 배려한 개별점포의 시설 확충과 이들의 쇼핑편의를 위한 홈쇼핑 등 새로운 업태 개발이 필요하다.
▶국제화 진전을 위한 역할 분담
개방화시대에 있어서 가격 및 품질경쟁으로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점포망 확보로 제조업체의 수출 기반 및 판로 확보가 필요하다.
(3)경제사회 발전에 기여
▶유통시장의 확대로 고용창출
종합할인점, 카테고리킬러 등 신업태의 성장 및 기타 다양한 업태의 발전, 대형점의 지방네트워크화 및 다양한 점포개발로 고용인구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가격파괴업태의 경제파급효과 기대
물가 안정과 소비자의 실질소득증가 예상
중산층의 확대에 따른 소비자의 의식구조 합리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할인업태는 계속 확대될 것이며, 이에 따른 파격적인 가격하락은 소비자의 실질소득 증가와 국민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오며, 물가안정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국내 경기활성화의 견인차 역할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 가격파괴의 효과로 개인의 실질소득이 증가함으로써, 소비주도형 경기회복이 표면화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할인업태의 계속적인 등장으로 소비자의 구입가격대가 하향 이동하고, 이것이 가격파괴를 더욱 가속화시키면서 물가안정과 실질소득의 증가로 연결, 국민경제 전체의 수요창출과 이에 따라 제조업체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
가격주도권을 갖고 있는 대기업의 유명브랜드로서는 할인점의 최대 무기인 저가격 정책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유통업 자체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하여 협력관계를 지속해 나갈 수 밖에 없다.
또 이들 중소기업의 판로를 확대하는 할인점은 대량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물류비, 인건비 등 판매 부대경비를 절감할 수 있다.
▶유통구조의 개선 및 효율화
지금까지 유통업체가 영세성과 전근대성을 면하지 못한 상태에서 상품의 가격 결정권을 제조업체가 지배하는 구조였으나 앞으로는 유통업이 가격을 선도하는 구조 내지는 공존공영의 유통구조로 변화할 것이다.
아직까지는 할인업태가 초기 도입단계인 관계로 납품가격을 둘러싼 제조업체와의 갈등도 심화돼 낮은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해줄 것을 요구하는 유통업체와 기존 대리점 및 소매점들의 집단적인 반발을 우려해 납품을 거절하는 제조업체간의 가격논쟁이 발생하고 있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양자의 협조체제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 촉진
개방화, 국제화가 진전되면서 대외경쟁력 강화를 위해 업종,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민간기업이 가격인하를 강요받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하에서 한발 앞서 가격을 인하하는 기업은 단기간내에 새로운 고객을 끌어 모으고 있다.
앞으로 기업간의 가격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것이며, 개방화에 따른 외국의 고품질 저가격 상품과의 경쟁을 위해 제조업의 비용절감을 통한 경쟁력 확보노력은 갈수록 확산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좋은품질 저가격의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할수록 제조업체는 제조업체대로 가격경쟁의 우위를 점하기 위한 노력을 집중하게 될 것이다.
▶사회적 비용의 절감
할인점은 도심이 아닌 교외지역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업태로서, 국가적 차원에서는 도심교통난 완화 및 유휴토지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하며, 박스단위의 대량판매로 제조업체의 물류비 절감효과와 환경보호에도 기여한다. 또한 소비자입장에서는 일괄구매로 절약된 쇼핑시간을 다른 생산적인 부문에 투자할 수 있어 부가적 이득을 누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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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31
  • 저작시기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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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5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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