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약관 사례] 환불 불공정 약관
Ⅱ. [할부거래 사례] 신용카드 할부거래 환불
Ⅲ. [방문판매 사례] 충동구매로 인한 반품
Ⅳ. [전자상거래 사례] 허위광고로 인한 반품, 환불
Ⅱ. [할부거래 사례] 신용카드 할부거래 환불
Ⅲ. [방문판매 사례] 충동구매로 인한 반품
Ⅳ. [전자상거래 사례] 허위광고로 인한 반품, 환불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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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조 (소비자보호를 위한 일반원칙)
① 전자거래에 참여하는 소비자는 다른 형태의 거래와 마친가지로 동등하게 보호받을 수 있어야 한다.
② 정부, 사업자단체, 소비자단체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소비자 보호원칙을 지향하고 전자거래의 독특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여야한다.
*제4조 (일반적 준수사항)
1.사업자가 사이버몰에 광고할 때에는 표시·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과 중요한표시·광고사항고시(공정거래위원회고시 제1999-25호) 및 통신판매표시·광고에관한공정거래지침(공정거래위원회지침) 등의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위의 사례의 경우, 인터넷의 허위광고를 통해서, 물품을 구입하였으나 실제 기대했던 물품이 아니었기 때문에 반품ㆍ환불요구를 했다.
◈사업자는 사이버몰에 광고할 때에는 표시·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과 중요한표시·광고사항고시(공정거래위원회고시 제1999-25호) 및 통신판매표시·광고에관한공정거래지침(공정거래위원회지침) 등의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나, 이 사업자를 이행하지 않았다.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는 다른 형태의 거래와 마찬가지로 동등하게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 따라서 자신의 반품, 환불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다.
*제3조 (소비자보호를 위한 일반원칙)
① 전자거래에 참여하는 소비자는 다른 형태의 거래와 마친가지로 동등하게 보호받을 수 있어야 한다.
② 정부, 사업자단체, 소비자단체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소비자 보호원칙을 지향하고 전자거래의 독특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여야한다.
*제4조 (일반적 준수사항)
1.사업자가 사이버몰에 광고할 때에는 표시·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과 중요한표시·광고사항고시(공정거래위원회고시 제1999-25호) 및 통신판매표시·광고에관한공정거래지침(공정거래위원회지침) 등의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위의 사례의 경우, 인터넷의 허위광고를 통해서, 물품을 구입하였으나 실제 기대했던 물품이 아니었기 때문에 반품ㆍ환불요구를 했다.
◈사업자는 사이버몰에 광고할 때에는 표시·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과 중요한표시·광고사항고시(공정거래위원회고시 제1999-25호) 및 통신판매표시·광고에관한공정거래지침(공정거래위원회지침) 등의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나, 이 사업자를 이행하지 않았다.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는 다른 형태의 거래와 마찬가지로 동등하게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 따라서 자신의 반품, 환불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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