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의 주목받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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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외식업계의 주목받는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프렌차이즈 개념
ⅱ)외식산업 변화배경

Ⅱ. 본론
ⅰ)외식산업 변화추세
ⅱ)다과점업에 대한 인식
ⅲ)사례 - 파리바게트
- 뚜레쥬르
- 롯데리아
- 베스킨라빈스31

Ⅲ. 결론
ⅰ)외식업계 발전방향

본문내용

으로 인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빵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2) 안락한 장소의 제공
기존의 베이커리점의 일정 공간을 활용하여 테이블과 의자를 비치함으로서 사람들이 빵을 즐기면서 편히 이야기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여분의 시간을 활용하고자 베이커리점을 많이 이용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매출도 증가하게 되었다.
(3) 메뉴의 다양화
기존에는 빵을 주력 제품으로 하여 약간의 우유와 주스류등의 인스턴트가공식품을 판매하였지만 카페화를 통해 다양한 원두커피를 제공함으로서 빵과 함께 커피를 즐기고 싶은 손님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4) 분위기를 제공
커피전문점 못지않은 인테리어로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장에 풍기는 빵냄새가 갓 구워낸 빵과 커피라는 신선한 이미지를 연상시키게 해주며 곳곳에 설치한 장식들이 이용하는 고객들의 감성을 자극함으로서 기업 이미지가 증대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4. 단점
(1) 전문성의 부족
주력상품은 빵이기 때문에 커피에 대한 전문성이 뒤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커피의 맛과 향은 커피전문점에 비해 못한 편이라는 평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향후 경쟁에서 끝까지 살아 남기 위해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 어수선한 분위기
빵을 구매하는 사람과 진열하는 직원들의 분주한 움직임과 매장안의 시끄러운 음악소리, 계산대에서 들리는 기계소리 등과 같은 소음으로 테이블에서 빵과 함께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불편함으로 다가올 수 있다. 물론 그러한 부분을 감안하여 매장이 큰 베이커리 까페의 경우에는 테이블을 사람들의 왕래가 없는 한적한 곳에 배치하였지만 대부분의 매장이 영세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기는 쉽지 않다고 보여진다.
5. 직접 방문하여 체험한 베이커리 카페에 대한 후기
- 파리바게트
간판 자체를 파리바게트 까페로 내세우면서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인상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매장 한 쪽편에 테이블과 의자를 비치하여 사람들이 빵을 사서 바로 먹을 수 있고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두었다.
커피전문점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다양한 메뉴를 보유하고 있었다. 하지만 맛은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빵과 함께 커피를 먹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큰 가치를 줄 수 있을 듯하다.
- 뚜레쥬르
대구에서 아직까지 뚜레쥬르 카페를 찾아보기는 힘들다. 하지만 매장 안에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 매장이 최근에 많아졌고 매장크기도 과거에 비해 대형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빵 이외에 각종 음료와 커피류 등의 다양한 제품을 판매함으로서 메뉴의 다양화를 통해 기존에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던 고객을 유인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넓은 테이블이 있어서 단체로 앉아서 토론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었고 오랜 시간 앉아 있어도 무리가 가지 않는 편안한 의자를 둠으로서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창가 쪽 테이블에 앉아 지나가는 차와 사람들을 구경하면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두었으며 혼자 찾아와서도 부담 없이 뚜레쥬르를 이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것 같다.
6. 잘 꾸며진 베이커리 카페 사례
- 파리바게트 카페 ( 강남역점 )
(1) 계절별, 특수별 외관의 변화
전면이 유리로 된 외관을 사용하여 트인 시원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외관의 디자인은 계절이나 특정일에 따라 매번 변경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의 사진은 화이트데이를 겨냥하여 사랑스러움을 강조하기위한 배경을 사용함으로서 화이트데이에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사람들을 유인하고 있으며 겨울이 지나고 봄이 다가오는 시기에 노란 꽃을 배경으로 사용하여 사람들의 시선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시로 외관의 모습을 바꿔줌으로서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하여 시선을 모으고 이를 통해 훤히 들여다보이는 내부의 맛있어 보이는 빵과 음료 등의 자사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었습니다.
(2) 색다른 가치를 제공
높은 천장은 전면이 거울로 되어있어 위를 올려다보면 파리바게트 까페의 내부가 한눈에 들어온다. 사람들은 대부분 이러한 광경에 신기해하고 사진을 찍어서 그날의 색다른 경험에 대해 추억한다. 이처럼 신선하고 색다른 인테리어를 통해 사람들에게 새로운 색다른 가치를 제공하여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도 있으며 재방문을 유도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3) 고객을 배려한 테이블배치
다수의 사람들이 빵을 구매하고 계산을 하는 곳과 테이블이 가까운 위치에 있으면 분답고 시끄러워서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 이러한 부분을 신경 써서 비교적 빵 판매대와 테이블을 멀리 두어서 사람들이 편히 쉴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카페 뚜레쥬르 ( 올림픽공원점 )
(1) 이국적이고 따뜻한 분위기
올림픽공원 카페 뚜레쥬르는 이국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겨진다. 바깥에서 시원한 바람을 쐬면서 공원의 푸르름과 달콤한 빵과 음료를 즐기며 여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넓은 테라스에 테이블과 의자를 배치해두었고 나무, 통유리, 조명등을 이용한 밝은 인테리어로 따뜻한 카페의 분위기를 주고 있다.
(2) 신선함
수없이 많은 먹음직스러운 빵들은 사람들에게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하여 즐거움을 준다. 또한 빵에서 풍기는 냄새는 식욕을 자극하고 빵을 조리하는 공간은 사람들에게 오픈하여 모두가 빵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이곳에서 만들어진 빵이 신선하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신뢰를 얻을 수 있다.
(3) 소품
다양한 소품들을 곳곳에 배치하여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함과 동시에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Ⅲ. 결론
다과점업계 카페화 발전방향
1) 지역적으로 확장
대구와 같은 곳에서도 대형 프랜차이즈 다과점 카페를 보기어렵다.
좀더 많은 지역에 지점을 확장시키는 노력이 필요. (수도권에 몰려있다.)
2) 제품의 전문성 확보
기존 가지고 있던 브랜드의 제품뿐만 아니라 커피같은 제품도 인지도높은
브랜드와의 협력-제휴와 좋은 제품을 쓴다는 인식전환의 마케팅 필요.
3)직원들의 교육 강화.
빵이나 아이스크림만을 파는 것이 아닌 좀더 많은 서비스를 요하기에 직원들의 교육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키워야 할 것.

키워드

외식,   업계,   프렌차이즈,   산업,   다과점,   변화,   발전,   방향
  • 가격3,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0.06.21
  • 저작시기201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0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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