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기업윤리강령의 목적과 필요성
2. CSR과 기업 재무와의 연관성
3. CSR 실패사례
4. CSR 성공사례
5. 결 론
2. CSR과 기업 재무와의 연관성
3. CSR 실패사례
4. CSR 성공사례
5. 결 론
본문내용
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3M의 3P 프로그램은 1999년 클린턴 대통령의 지속 가능한 개발 의회(President Clinton’s Council on Sustainable Development)가 선정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독일의 함부르그 움바이트 (Hamburger Umweitt) 연구소는 전세계 50개 화학 회사 중 3M을 세계 두번째 이코-퍼포먼스 (Eco-performance) 회사로 선정했다.
□ 1975년 이후 3P 활동 결과(2002년 말 기준)
3P 프로젝트 건수
4,823건
공해물 발생 예방
16억 파운드
비용절감
억5천만 달러
□ 1990년 이후 3M의 환경 오염 방지 실적 (2002년말 현재)
1990년
2002년
감소 비율
(단위: %)
(단위:백만 파운드)
대기 오염
255
24
91%
수질 오염
6.4
1.0
84%
고형 폐기물 오염
329
291
12%
제품생산 중 폐기물
발생률
295
192
35%
유독성 폐기물
88%
생산단위당에너지 효율
15.3%
* %수치는 1990년 대비 2002년 감소율이며, 대기중 오염물은 솔벤트 사용으로 생긴 오염물 방출수치.
5. 결 론
우리는 사례를 통해 CSR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사회적 책임은 분식회계와 같은 기업이 의도적으로 회피하려는 경우도 있으나 기업의 본의가 아니었더라 하더라도 발생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그로인한 부정적 영향은 피할 수 없다. 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문제가 대두된다는 것은 예상치 못한 추가비용 및 사태수습을 위한 비용이 발생하게 되며 장기적으로는 기업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져오기 때문에 안정적인 기업운영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이윤창출 이외에 많은 공익적 활동을 실시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부정적 이슈가 기업이미지를 손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에 기업은 주로 수익성 창출, 주주 이익 극대화 등 경제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그 성과를 평가하였으나 이제는 사회와 환경까지 고려하지 않으면 기업의 지속성이 보장되기 어려운 때이다. 앞으로 기업은 경제, 사회, 환경이라는 세 가지 주요 축을 중심으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의사결정을 하여야 견실한 성장을 오랫동안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CSR, 기업윤리를 지키기 위해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예컨대, 회계투명성 확보를 위한 외부감사 비용, 윤리경영 시스템 구축비용, 환경보존 시스템 구축비용, 지역사회 기부 등 상당한 물적, 인적 자원이 투입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용은 단기적인 비용지출이 아닌 장기적인 투자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CSR을 성실히 수행하는 기업은 긍정적 이미지 구축에 따라 판매와 수익 증가, 기업가치 상승은 물론 경쟁력 향상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어느 때보다 시장의 신뢰에 의해 기업의 존립기반이 크게 좌우되는 현 시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은 신뢰 형성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장기적 투자의 관점으로 다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특히 3M의 3P 프로그램은 1999년 클린턴 대통령의 지속 가능한 개발 의회(President Clinton’s Council on Sustainable Development)가 선정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독일의 함부르그 움바이트 (Hamburger Umweitt) 연구소는 전세계 50개 화학 회사 중 3M을 세계 두번째 이코-퍼포먼스 (Eco-performance) 회사로 선정했다.
□ 1975년 이후 3P 활동 결과(2002년 말 기준)
3P 프로젝트 건수
4,823건
공해물 발생 예방
16억 파운드
비용절감
억5천만 달러
□ 1990년 이후 3M의 환경 오염 방지 실적 (2002년말 현재)
1990년
2002년
감소 비율
(단위: %)
(단위:백만 파운드)
대기 오염
255
24
91%
수질 오염
6.4
1.0
84%
고형 폐기물 오염
329
291
12%
제품생산 중 폐기물
발생률
295
192
35%
유독성 폐기물
88%
생산단위당에너지 효율
15.3%
* %수치는 1990년 대비 2002년 감소율이며, 대기중 오염물은 솔벤트 사용으로 생긴 오염물 방출수치.
5. 결 론
우리는 사례를 통해 CSR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사회적 책임은 분식회계와 같은 기업이 의도적으로 회피하려는 경우도 있으나 기업의 본의가 아니었더라 하더라도 발생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그로인한 부정적 영향은 피할 수 없다. 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문제가 대두된다는 것은 예상치 못한 추가비용 및 사태수습을 위한 비용이 발생하게 되며 장기적으로는 기업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져오기 때문에 안정적인 기업운영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이윤창출 이외에 많은 공익적 활동을 실시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부정적 이슈가 기업이미지를 손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에 기업은 주로 수익성 창출, 주주 이익 극대화 등 경제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그 성과를 평가하였으나 이제는 사회와 환경까지 고려하지 않으면 기업의 지속성이 보장되기 어려운 때이다. 앞으로 기업은 경제, 사회, 환경이라는 세 가지 주요 축을 중심으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의사결정을 하여야 견실한 성장을 오랫동안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CSR, 기업윤리를 지키기 위해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예컨대, 회계투명성 확보를 위한 외부감사 비용, 윤리경영 시스템 구축비용, 환경보존 시스템 구축비용, 지역사회 기부 등 상당한 물적, 인적 자원이 투입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용은 단기적인 비용지출이 아닌 장기적인 투자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CSR을 성실히 수행하는 기업은 긍정적 이미지 구축에 따라 판매와 수익 증가, 기업가치 상승은 물론 경쟁력 향상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어느 때보다 시장의 신뢰에 의해 기업의 존립기반이 크게 좌우되는 현 시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은 신뢰 형성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장기적 투자의 관점으로 다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추천자료
- [윤리경영] 모범적인 윤리 기업들의 특징을 통해 살펴본 윤리경영 실천
- [경영학]윤리경영사례조사_동부화재 윤리경영 소개 (A+리포트)
- [경영학]윤리경영사례조사-교보생명 윤리경영 소개 (A+리포트)
- [경영학/기업윤리] 삼성화재 기업윤리,윤리경영 분석
- [경영,경제] CJ그룹의 윤리경영과 비윤리 경영에 대해서
- 엔론,엔론사태,엔론사태원인,엔론사태문제점,엔론부도,엔론파산,윤리적경영,윤리경영,경영윤...
- [경영][연구개발투자경영][6시그마경영][윤리경영][참여경영]브랜드경영, 품질경영(TQM), 환...
- 기업윤리사례,윤리경영의 개념, 필요성 및 유형,윤리경영사례,인권유리국내기업사례
- CJ푸드빌,CJ푸드빌윤리경영,경영윤리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
- 국제윤리경영, 윤리경영의 필요성과 기업의 비윤리적행태, 법규마찰, 사례를 중심으로
- 기업윤리 환경의 변화(기업윤리에 대한 인식변화, 기업의 윤리적 피동성의 원인 경영자의 윤...
- 한미약품- 윤리경영 사례,윤리경영 현황,사회적 공헌,RFID로 의약품유통,브랜드마케팅,서비스...
- 기업윤리 - 윤리경영(moral management) 주요한 핵심이 무엇이며, 윤리경영을 통해 성공한 기...
- kb국민은행 윤리경영kb국민은행 마케팅사례kb국민은행 윤리경영성과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