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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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SR의 이해
2. 이해관계자의 이해
3. CSR과 이해관계자의 관계
4. CSR과 경영전략
5. 미래의 방향과 방법
6. 결론

본문내용

사회적 배려추구로 사회전반 모두가 평화로이 느껴지는 공존의 사회를 만들고자함의 행동의도가 보인다.
따라서 기업은 이해관계자의 행동 변화를 고려하여 자사에 알맞은 CSR전략을 구축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이해관계자의 의식이나 가치관 변화를 정기적으로 파악해야한다. 자사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사내의 이해관계자의 기대나 요청을 새롭게 파악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향후 비즈니스의 재료를 찾아낼 수도 있을 것이다. 이해관계자의 의식이나 가치관 변화 파악을 위해선 커뮤니케이션을 잘 유도하고 효과적으로 이행해야하는데 자사의 CSR활동을 이해, 평가받는 것을 목적으로 CSR보고서를 작성, 발행하거나 사원 등에게 책자를 배포하여 정보를 전달하기 위함이 아니라 단순히 이해나 평가를 받는데 그치지 않고 외부의 시점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등 실질적인 경영개혁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보고서나 아케이트, 미팅 등의 방법이 있으며 목적과 대상, 수단을 사전에 고려하여 목적에 맞는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항상 CSR추진에 있어 경영진이 참여하는 것도 경영진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매우 효과적이며, 환경 및 사정이 각기 다른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하는 글로벌 기업 과 기업 내/외 적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수용 및 반기를 들 때도 진정성을 주고 반문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스킬이 될 수 있다.
고객을 위한 신규고객 개척, 기존고객유지, 종업원을 위한 우수인재채용, 고용유지, 종업원 활성화, 주주투자가를 위한 주식의 장기보유 촉진, 신규주주개척, 거래처를 위한 신뢰관계 구축, 거래상 우위, 리스크회피, 지역사회를 위한 항의와 불만 예방, 팬층 확대, 지역경제 활성화는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6. 결론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는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선순환 할 수 있다는 인식이 폭넓게 인정된다. CSR은 자리 잡은 경영전략으로서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이해관계자들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나아가 그러한 전략적 방법을 이용하여 기업의 규모를 키우고 발전시켜 기업의 목적인 이윤극대화 및 사회전반에 좋은 영향력을 미치는 효과로 기업경영인과 이해관계자 모두가 원하는 만족스런 기업을 이룰 수 있을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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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및 참고문헌
  • 가격2,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7.13
  • 저작시기2009.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3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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