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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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
1.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
2. 사회과 교육 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

Ⅲ.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중점

Ⅳ.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
1. 국토와 지리정보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내용
2. 자연환경과 인간생활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내용
3. 생활공간의 형성과 변화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내용
4. 환경문제와 지역문제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내용
5. 문화권과 지구촌의 형성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내용
6. 시민사회의 발전과 민주시민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 내용
7. 정치생활과 국가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 내용
8. 국민경제와 합리적 선택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 내용
9. 공동체 생활과 사회 발전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 내용
10. 사회 변동과 미래 사회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 내용

Ⅴ.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1·12학년 선택과목
1. 일반선택과목(인간사회와 환경)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후수과목
6) 진로관계
2. 심화선택과목
1) 한국지리
2) 세계지리
3) 경제지리
4) 한국 근·현대사
5) 세계사
6) 법과 사회
7) 정치
8) 경제
9) 사회문화

Ⅵ.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1.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1) 대․중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소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3) 제재 단위별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운영
1) 학습 능력에 따른 운영
2) 학습 과제에 따른 차별화 운영
3. 수준별 학습 집단 조직․운영
1) 조직 방향
2) 학습 집단 조직 방법
4. 수준별 학습 자료 제작․활용
5.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과 학습 결과의 평가
6. 사회과 수업 모형
1) pro-con 논쟁 수업 모형
2) 의사 결정을 위한 토론 모형
3) 가치 명료화 토론 모형
4) 가치 추론 토론 모형
5) 가치 분석 토론 모형

Ⅶ.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찾는 단계
(2) 2단계 : 의견이 같은 사람들과의 행동을 위해 결집하는 단계
(3) 3단계 : 구체적 행동의 계획을 위해 집단을 조직하는 단계
(4) 4단계 : 협상단계로서 어떤 특정집단의 의견이 전체 사회에서 받아들여지기는 힘들고 반발을 사게 되므로 어느 정도의 타협이나 협상이 필요하게 된다.
(5) 5단계 : 집단 결정의 진술, 즉 어떤 집단 전체의 합의된 의견의 진술을 의미한다.
(6) 6단계 : 투표, 다수결
(7) 7단계 : 투표를 통한 결정에 따르는 것
3) 가치 명료화 토론 모형
가치 명료화 모형은 가치 주입이 아니라 학생이 자신의 가치가 무엇인지 명백하게 하여 자신이 선택한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일관성 있게 행동하게 하려는 목적으로 만든 모형이다. 가치 수업을 위한 최초의 체계적 모형으로 개인의 자유와 가치관을 존중하는 미국적 풍토에 맞아 1970년대 유행한 토론 모형이다. 그러나 1990년대에 와서는 교사의 역할이 소홀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수업을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가) 선택(자유로운 상황, 다양한 대안, 대안에 대한 검토)
(나) 선택을 소중히 여김(선택을 기쁘게 생각하고 소중히 여김, 타인에게 기꺼이 알림)
(다) 행동(선택에 따라 행동함, 삶의 한 유형이 되도록 계속 반복함)
4) 가치 추론 토론 모형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라 구체적 행동보다 판단능력 길러주는데 초점을 둔 토론모형으로 그 절차는 다음과 같다.
(가) 문제 제기
(나) 도덕적 갈등 제시
(다) 갈등과 관련된 각각의 입장에서 의견 진술
(라) 관련 문제 토론
(마) 선택 및 이유 제시
5) 가치 분석 토론 모형
가치 선택시 논리성과 충분한 이유와 증거를 밝힘으로써 가치관 확립을 도움을 주려는 토론모형으로 가치의 논리성을 밝히는 데 중점을 두는 모형이다. Hunt & Metcalf가 개발하였고, BanKs(l990)가 수정한 가치 분석 토론 모형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가) 가치 문제의 제기
(나) 가치관련 행동의 서술
(다) 행동과 관련된 가치의 확인 및 서술
(라) 가치 갈등의 원인
(마) 가치의 원천 서술
(바) 대안적 가치의 서술
(사) 대안적 가치의 결과 예측 및 검토
(아) 가치 선택
(자) 선택한 가치의 이유, 원천, 결과서술, 정당화 및 예측
Ⅶ.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 과제
가르친다는 것은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쉬운 것 같으면서도 실제로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교사는 교과서의 단원을 분석하여 학생 자신에게 의미 있고 풍부한 개념과 일반화가 도출될 수 있는 주제와 문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재구성하여 지도함으로써 의사 결정력, 문제 해결력, 그리고 개념화 능력을 기르도록 하여야 한다.
사회과는 종합적이며 통합적인 교과이며, 인간과 생활과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미래를 예측할 수 있고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시켜야 한다. 현재 교육의 풍조는 지식의 습득보다는 사고력의 배양이라는 방향으로 움직여 가고 있다. 학문 또는 생활 영역간의 통합은 물론 지식, 기능, 가치, 태도가 상호 유기적 관계를 맺음으로써 지식과 행동의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지식은 학습자의 활동, 경험에 의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지루한 수업이 되지 않으려면 다양한 교수 기법과 활동을 동원하고, 또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를 활용해야 한다. 평면적 수업보다는 입체적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을 움직이게 하는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사회 교육의 목표는 사회 현상과 문제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획득, 조직,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사회 생활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탐구 능력, 의사 결정 능력 및 사회 참여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도 교수-학습 방법을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운영하여야 한다.
수업은 교사와 학생 상호간의 작품이다. 교사는 학생들의 수동적인 수업방법을 과감히 개선하여 주제와 단원의 특징에 따라 학생들의 활동이 활성화되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부단히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Ⅷ. 결론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민주 시민은, 사회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
사회과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 제도와 기능, 사회 문제와 가치, 그리고 연구 방법과 절차에 관한 요소를 통합적으로 선정, 조직하여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한다. 특히, 사회과에서는 우리의 삶의 터전인 국토의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과 우리의 현실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에서의 이해 및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적 정체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태도 등에 관한 요소를 중시한다. 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지향한다. 그리고 학교의 실정에 따라서 지역성과 시사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참고문헌
ⅰ. 교육부(1998), 사회과 교육과정
ⅱ. 경상북도 일반사회 교육 연구회(1998), 경북 일반사회교육
ⅲ. 남경희(2001), 사회과교수 학습론, 교육과학사
ⅳ. 오영태(1997), 사회과 교육론, 형설출판사
ⅴ. 차경수(2000),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 지도법, 학문사
ⅵ. 한면희(2002), 사회과 교육,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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