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 지도중점과 수준별학습,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과정과 방법,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분석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 지도중점과 수준별학습,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과정과 방법,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 지식
6. 문학

Ⅲ.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지도중점
1. 말하기
2. 듣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지식
6. 문학

Ⅴ.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Ⅵ.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수준별학습내용
1. 말하기
1) 말하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
2) 면담을 통하여 내용을 선정해 말한다
3) 타당하고 설득력 있는 근거를 제시하며 의견을 제시한다
4)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말한다
5) 여러 가지 표현을 사용하여 말한다
6) 여러 가지 말하기 규칙을 지키며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2. 듣기
1) 듣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
2) 여러 가지 표현의 의미를 알아보며 듣는다
3) 말하는 이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며 듣는다
4) 말하는 이가 사용한 표현이 적절한지 판단하며 듣는다
5) 여러 가지 매체에서 관심 있는 내용을 찾아 듣는 태도를 지닌다
3. 읽기
1) 읽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
2) 다양한 표현의 의미를 알아보며 읽는다
3) 글을 읽고,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다
4)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
5) 문제 해결 방안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6) 글에 나오는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7) 다양한 읽을거리를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
4. 쓰기
1) 쓰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
2) 면담을 통하여 내용을 선정해 글을 쓴다
3) 주장을 뒷받침하기에 알맞은 근거를 제시하며 글을 쓴다
4)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글을 쓴다
5) 사물의 모습이 생생하게 드러나게 글을 쓴다
6) 표현의 효과를 고려하여 문장을 고쳐 쓴다
7) 쓰기의 방법을 활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5. 국어 지식
1) 언어에는 규칙이 있음을 안다
2) 언어가 기호임을 안다
3)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개념을 안다
4) 문장과 문장 사이의 연결 관계를 안다
5) 표준 발음법에 맞게 발음한다
6) 상황에 따라 표준 발음으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6. 문학
1) 문학의 갈래를 안다
2)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3) 작품에 나오는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음미한다
4) 작품에 창의적으로 반응한다
5) 작품에 반영된 가치나 문화를 이해한다
6) 작품을 다른 갈래로 표현한다
7) 가치 있는 작품이나 영상 자료 등을 선별하여 읽는 태도를 지닌다

Ⅶ.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글짓기학습

Ⅷ.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과정과 방법
1. 교수학습과정
1) 직접 교수 모형
2) 문제 해결 학습
3) 전문가 교수․학습
4) 역할 놀이 학습
5) 가치 탐구 학습
6) 반응 중심 문학 교수․학습
2. 교수학습방법

Ⅸ.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품을 다른 갈래로 표현한다
【기본】
동화나 소설의 일부분을 극본으로 바꾸어 쓴다.
극본의 일부분을 동화나 소설로 바꾸어 쓴다.
【심화】
동화나 소설의 일부분을 시로 바꾸어 쓴다.
시를 동화나 소설로 바꾸어 쓴다.
7) 가치 있는 작품이나 영상 자료 등을 선별하여 읽는 태도를 지닌다
【기본】
가치 있는 작품이나 영상 자료 등을 선별하는 기준을 말한다.
【심화】
친구들과 의논하며 가치 있는 작품이나 영상 자료의 목록을 만든다.
Ⅶ.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글짓기학습
(가) 독자의 대상에 따라 글의 내용과 표현이 다르게 지을 수 있게 한다.
(나) 감정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감상문을 지을 수 있게 한다.
(다) 남을 설득할 수 있는 글을 짓게 한다.
(라) 사건이나 사물을 이루는 요소들이 잘 드러나게 내용을 조직하여 글을 지을 수 있게 지도한다.
(마) 연결된 그림이나 만화를 보고, 완결된 이야기로 꾸며 글을 지을 수 있게 한다.
(바) 속담, 격언, 남의 말 등을 인용하여 자기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논설문을 지을 수 있게 한다.
(사) 비유법을 사용하여 자기 생각을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글을 지을 수 있게 한다.
(아) 문장의 순서, 짜임 등에 유의하여 글을 지을 수 있게 한다.
Ⅷ.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과정과 방법
1. 교수학습과정
1) 직접 교수 모형
설명하기 → 시범 보이기 → 질문하기 → 활동하기
2) 문제 해결 학습
문제 확인 → 문제 탐구 → 문제 해결 → 일반화
3) 전문가 교수학습
계획 → 전문가 탐구 → 상호 교수 → 발표 및 정리
4) 역할 놀이 학습
상황 설정 → 역할 설정 → 준비 및 연습 → 실연 → 정리/평가
5) 가치 탐구 학습
가치 갈등 상황 → 선택 → 확인 → 적용
6) 반응 중심 문학 교수학습
반응의 형성 → 반응의 명료화 → 반응의 심화 → 반응의 일반화
2. 교수학습방법
가) 영역별 학습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학습을 전개한다.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과제 제시
국어사용 양상의 총체적 이해
구체적 사례와 연관하여 지도
직접 교수법 외 5개방법 적용
문제 해결 과정과 그 방법 중시
나) 강의, 토론, 현장 학습, 협동 학습 등 학습 내용과 학습 목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학습을 전개한다.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 강조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 적극 수용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 조성
다) 능동적 참여와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본질, 원리, 태도 학습이 실제의 국어사용과 연관되도록 교수학습을 전개한다.
라) 심화보충형 학습 지도는 다음과 같이 지도한다.
기본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에게는 보충학습을 실시하되, 학급, 학년 심화과정 내용과 중복되거나 기본 과정 내용이 단순 반복되지 않도록 지도한다.
보충과정은 교사의 판단에 따라 교수학습 자료, 교수-학습 방법을 달리하여 제공하거나 기본과정의 기초가 되는 지식을 제공한다.
보충과정은 학급의 실정, 학생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개별학습, 소집단 협력 학습, 특별보충 학습 집단 등 다양한 방법으로 편성한다.
기본 학습 목표를 달성한 학생에게는 기본과정의 폭과 깊이를 심화시켜 심화과정을 지도하되, 상급 학년의 기본 과정 내용과 중복되지 않도록 지도한다.
심화과정의 내용은 기본과정과 관련이 깊은 내용으로 학습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여 지도한다.
Ⅸ.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영역
내용
방법
말하기
음성을 통한 의사소통의 효율성, 말하는 내용 등 보다 본질적인 요인을 중시
직접평가, 관찰평가, 포트폴리오법, 상호평가, 자기평가 등
듣기
음성, 어휘, 문장, 담화, 문학작품, 대화, 소개, 토의, 연설, 강연, 설득, 등
지필검사, 포트폴리오, 관찰법, 단답형, 서술형, 선택형 등
읽기
어휘력과 독해력을 중점으로 한 종합적인 읽기 능력
단답형, 선택형, 빈 칸 메우기, 요약하기, 다양한 형태의 완성형, 감상력과 비판력을 위한 서술형과 논술형, 설문지법, 면접법 등
쓰기
유창성, 자기 조정성, 작문에 관한 일반적인 규칙, 예상 독자를 적절하게 고려하여 글을 쓸 수 있는 사회 인지적 능력, 우수한 글에 대한 감상력과 비판력, 통합적 사고력 등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는가에 대한 것이 아니라 쓰기 상황에서 적절하게 활용하면서 글을 쓸 수 있는가에 대한 직접평가
국어지식
국어 지식 습득과 활용 상황, 정의적 학습 요소
선택형, 완성형, 직접평가, 관찰, 면담, 질문지법, 포트폴리오등
문학
문학작품의 이해, 감상, 해석, 평가, 미적 감수성, 문학적 상상력 등
문학적 사고를 진작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형식의 평가문항 개발, 전통적 선택형 문항도 적절히 활용
Ⅹ. 결론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국어’교과는 지식 중심의 학습활동을 지양하고 학습자의 국어사용 능력 발달에 알맞은 내용을 구성하도록 하였다.
즉 학습자가 학습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언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국어 교과의 내용 체계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것은 학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으로의 \'내용\'과 이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가 할 수 있어야 할 것으로의 ‘수행’ 두 차원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으며 각 영역의 내용과 태도는 개인의 경험 즉 개인의 언어와 연결시킬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의미 있는 자신의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공부에 흥미를 느낄 수 있고, 또 그 과정에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9),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울 교학사
- 신헌재 외(1996), 교수·학습 방법, 서울 박이정
- 이대규(1998), 국어교육의 이론, 교육과학사
- 이상태(1993), 국어교육의 길잡이, 한신문화사
- 천경록 외(2001), 초등 국어과 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추천자료

  • 가격7,5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0.07.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54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