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의의
Ⅱ.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특성과 원리
1. 실제성 원리
2. 교차원리
3. 명료성 원리
4. 성찰 원리
5. 학습순환 원리
6. 멀티미디어 원리
Ⅲ.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사례
Ⅳ.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진행방법과 기대효과
참고문헌
Ⅱ.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특성과 원리
1. 실제성 원리
2. 교차원리
3. 명료성 원리
4. 성찰 원리
5. 학습순환 원리
6. 멀티미디어 원리
Ⅲ.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사례
Ⅳ.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진행방법과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측 불가능한 접근방식들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는 학습환경을 설계한다. 넷째는 개발(development)단계로서, 각종 학습교/보재(인쇄물, 온라인 학습지원시스템)를 개발한다. 마지막으로, 교육장소에서 검증(test)해본다.
GBS의 교수형태에서는, 학습이란 실제과제와 유사하도록 미리 잘 설계/고안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데, 이때, 학습자가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리 규명된 일련의 핵심 기술과 지식을 잘 활용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각 학습자들이 제각기 다른 경험과 기술을 가지고 교육장면으로 들어오는 것을 전제로 하여, 학습자들 간의 이러한 독특한 차이를 수용하고, 나아가 활용하는 방향으로 학습 환경이 설계된다. 이러한 환경에서 각 학습자는 목표달성을 위해 나름대로 접근방식을 선택하는 한편, 가용한 자원을 언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선택하게 된다. 따라서 GBS에서는 학습자에게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추진력을 유지시키고, 자원을 이용하여 적시에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GBS가 갖는 학습효과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먼저, 목적을 달성하는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향후 유사한 상황으로의 전이를 가능하게 하며, 또한 자신의 학습과 문제해결과정을 학습자가 반성적으로 평가해 볼 수가 있다. 특히, GBS의 학습 환경은 실제의 업무환경으로 이루어진 능동적인 학습 환경이므로, 학습자들이 현업에 돌아갔을 때에도 이의 학습경험을 되살려 적용하기가 훨씬 수월해진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다른 사람과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경험하게 되며, 이를 통해 여러 가지 다양한 관점을 세우고, 이 관점들을 비교하거나 이해하는 부수적인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집단의 역동성에 대해 이해하는 안목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는 변화하는 상황의 요구나 제약조건을 감안하여 계획하고 이를 수정/보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 고벽진(2005), 최신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 박성익 외 3인(1999),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임채식(1988),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전성연 외 옮김(2003), 학습과 교수에 대한 이해, ERIC SOTTO, 교육과학사
▷ 조성일 외(200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GBS의 교수형태에서는, 학습이란 실제과제와 유사하도록 미리 잘 설계/고안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데, 이때, 학습자가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리 규명된 일련의 핵심 기술과 지식을 잘 활용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각 학습자들이 제각기 다른 경험과 기술을 가지고 교육장면으로 들어오는 것을 전제로 하여, 학습자들 간의 이러한 독특한 차이를 수용하고, 나아가 활용하는 방향으로 학습 환경이 설계된다. 이러한 환경에서 각 학습자는 목표달성을 위해 나름대로 접근방식을 선택하는 한편, 가용한 자원을 언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선택하게 된다. 따라서 GBS에서는 학습자에게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추진력을 유지시키고, 자원을 이용하여 적시에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GBS가 갖는 학습효과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먼저, 목적을 달성하는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향후 유사한 상황으로의 전이를 가능하게 하며, 또한 자신의 학습과 문제해결과정을 학습자가 반성적으로 평가해 볼 수가 있다. 특히, GBS의 학습 환경은 실제의 업무환경으로 이루어진 능동적인 학습 환경이므로, 학습자들이 현업에 돌아갔을 때에도 이의 학습경험을 되살려 적용하기가 훨씬 수월해진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다른 사람과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경험하게 되며, 이를 통해 여러 가지 다양한 관점을 세우고, 이 관점들을 비교하거나 이해하는 부수적인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집단의 역동성에 대해 이해하는 안목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는 변화하는 상황의 요구나 제약조건을 감안하여 계획하고 이를 수정/보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 고벽진(2005), 최신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 박성익 외 3인(1999),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임채식(1988),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전성연 외 옮김(2003), 학습과 교수에 대한 이해, ERIC SOTTO, 교육과학사
▷ 조성일 외(200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추천자료
- 수학교육(수학학습) 목표와 문제점,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 교육적 가치, 수학교...
- 구안학습(프로젝트학습)의 정의, 구안학습(프로젝트학습)의 목표, 구안학습(프로젝트학습)의 ...
-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개념, 성격, 목표,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필...
- [가네 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가네의 약력,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기본...
- 협력학습의 정의와 목표, 협력학습의 역사, 협력학습의 특징, 협력학습의 기능, 협력학습의 ...
- 도덕과(교육, 수업) 특성, 도덕과(교육, 수업) 목표, 도덕과(교육, 수업) 교과서, 도덕과(교...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브루너교수학습이...
- 과학과학습(수업, 교육)의 성격, 과학과학습(수업, 교육) 목표, 과학과학습(수업, 교육) 창의...
- 사회과수업(교육, 학습) 목표, 사회과수업(교육, 학습) 성격, 사회과수업(교육, 학습) 교과서...
- 체육과학습(교육, 수업) 특성, 체육과학습(교육, 수업) 목표, 체육과학습(교육, 수업) 연구, ...
- 평생교육(평생학습) 의미, 평생교육(평생학습) 목표, 평생교육(평생학습) 주창자, 평생교육(...
- 유아교육과정 공통)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
-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역사,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사례,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치료목표,성격 구...
-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역사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사례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치료목표성격 구조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