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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개념과 중요성,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실태와 내용,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컴퓨터구현,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DVD활용, 무용지도(무용교육)와 교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개념

Ⅲ.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중요성

Ⅳ.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실태
1. 일반적 특성과 학교무용수업 경험의 관계
2. 방과후 무용활동
3. 사회무용 인식수준에 대한 분석

Ⅴ.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내용
1. 기능영역
2. 이론 영역
3. 태도 영역
4. 지도 내용
1) 창작 무용
2) 민속 무용

Ⅵ.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컴퓨터구현

Ⅶ.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DVD활용

Ⅷ.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와 교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더불어 고음질의 사운드를 들을 수 있어 따로 음악을 복사하거나 만들지 않고서도 DVD 자체 음향만으로도 무용 수업이 가능하다.
네 번째, 도서지역에서도 손쉽게 무용교육이 가능해 진다. DVD 한 장으로 네트워크 문제를 극복하면서 원하는 동작을 습득할 수가 있어 교사의 의지만 있으면 전공을 한 무용교사가 없더라도 수업이 가능하게 되며, 축적된 자료를 제약 없이 공유할 수 있어 일반적인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다섯 번째, 현재 각 학교마다 설치되어 있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이나 빔 프로젝트의 활용도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자료를 그대로 홈페이지에 탑재를 하면 학생들은 언제라도 가정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Ⅷ.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와 교사
첫째, 무용교사의 전문적 자질, 인성적 자질, 인간관계적 자질영역 모두에 있어 학생의 기대수준에 비해 지각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각 영역별 차이에 있어 학생이 기대하는 무용교사자질은 전문적 자질, 인간관계적 자질, 인성적 자질 순으로 높은 기대수준을 나타낸 반면, 실제 지각하는 무용교사자질은 전문적 자질, 인성적 자질, 인간관계적 자질 순으로 낮은 지각수준을 나타났다. 따라서 기대와 지각간의 차이가 인간관계적 자질에서 가장 컸고, 인성적 자질, 전문적 자질 순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무용교사는 인간관계적 자질영역에 있어서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학생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해 줌으로써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무엇보다도 신중을 기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그리고 인성적 자질영역에 있어서도 무용교사 스스로 학생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훌륭한 인품과 품성을 지니기 위해 꾸준한 자기노력과 수양에 좀 더 힘써야 할 것이며, 전문적 자질영역에서도 학생들로 하여금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으려면 무용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학습지도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둘째, 학교급별에 따라 무용교사의 전문적 자질, 인성적 자질, 인간관계적 자질자질에 대한 학생의 기대는 높은 수준에서 차이가 없으며, 지각은 낮은 수준에서 중고등학생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무용교사자질의 세 영역 모두 학생의 기대수준과 지각수준간의 차이에 대해 중고등학생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중고등학생 모두 기대수준에 비해 지각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이는 중·고등학생 구분의 관계없이 전반적으로 무용교사의 자질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사료된다. 이에 무용교사는 중고등학생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기대에 부합되는 적합하고 다양한 방법의 융통성 있는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셋째, 무용전공별에 따라 무용교사의 자질에 대한 학생의 기대는 높은 수준에서 차이가 없으며, 지각은 낮은 수준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기대와 지각간의 차이에 대해 전문적 자질영역과 인간관계적 자질영역에서는 무용전공학생 세 집단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성적 자질영역에서는 한국무용학생집단의 차이가 가장 컸고 발레, 현대무용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의 기대와 지각의 차이는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학생집단 모두 무용교사자질의 세 영역에 있어 기대수준에 비해 지각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이는 실제의 무용교사의 자질이 학생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 사료된다. 이에 따라 무용교사는 각 무용전공학생의 특성을 파악하여 학생들이 그들의 소질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훌륭한 교사로서의 자질능력의 배양과 더불어 교사 스스로 끊임없이 연구하고 반성하는 자세를 지녀야 할 것이다.
넷째, 무용경력별에 따라 무용교사의 자질에 대한 학생의 기대는 높은 수준에서 차이가 없지만 지각수준은 경력이 많아질수록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학생의 기대와 지각간의 차이에 있어서도 무용교사의 자질 세 영역 모두 무용경력이 많아질수록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이 무용경력이 많아짐에 따라 무용교사의 자질에 대해 다소 불만족스러운 경향이 있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무용경력이 3년 이하, 4-6년, 7년 이상의 집단 모두 무용교사자질의 전문적 자질, 인성적 자질, 인간관계적 자질에 있어 기대수준에 비해 지각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특히 무용경력이 많은 학생집단이 무용교사의 인간관계적 자질에 대해 기대와 지각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무용교사가 학생과의 관계에서 취하는 태도에 다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이에 무용교사는 현재의 교육개혁이 학생중심의 교육을 표방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함으로써 무용교사와 학생의 관계도 종전의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이고 열린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겠으며, 더 나아가 무용교사는 학생들이 교육의 최상의 목적인 바람직한 인간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Ⅸ. 결론
무용은 힘, 문화, 육체적 성취의 표현이며, 움직임의 장점을 표현하는 것이다. 학교에서의 무용은 문제해결, 탐구 활동, 정보 처리에 있어 통합적인 사람이 되도록, 배우고자 하는 충동을 촉진 시킬 수 있다.
학교에서의 무용프로그램은 학생들을 전문 무용가와 안무가들이 하는 고급 시범에 접하게 함으로써, 수많은 학생들에게 무용을 배우고 성공하려는 동기를 부여한다. 무용교육 프로그램은 접근하기 쉬워야 한다.
제시된 개념이 모호하거나 기능이 육체적으로 불가능하거나 내용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이면 학생들은 무용을 잘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무용교육자들은 프로그램의 목적이 사회화인지 건강인지, 미적인지, 아니면 청중을 끌어들이기 위한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참고문헌
ⅰ. 강미란(1988), 무용교육의 가치와 그 흐름에 관한 연구, 무용학회 논문집, 대한무용학회 10호
ⅱ. 김화숙(1999), 무용의 이해, 한학문화사
ⅲ. 김화숙외(1996), 무용교육이란 무엇인가?, 한학문화사
ⅳ. 김주자 역(1993), 현대의 무용교육, 서울 : 현대미학사
ⅴ. 방정미(1976), 교육무용원론, 보신문화사
ⅵ. 송수남(1988), 무용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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