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체육과 교육과정의 특성,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선택과목,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수업원리,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체육과 교육과정의 특성,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선택과목,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수업원리,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Ⅲ. 체육과 교육과정의 특성

Ⅳ.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
1. 육상
1) 내용 구성
2) 지도 내용
2. 체조
1) 내용 구성
2) 지도 내용
3. 수영
1) 내용 구성
2) 지도 내용
4. 개인 및 단체 운동
1) 내용 구성
2) 지도 내용
5. 무용
1) 내용 구성
2) 지도 내용
6. 체력 운동
1) 내용 구성
2) 지도 내용
7. 이론
1) 내용 구성
2) 지도 내용
8. 보건
1) 내용 구성
2) 지도 내용

Ⅴ.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선택과목
1. 일반선택과목(체육과 건강)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후수과목
6) 진로관계
2. 심화선택과목
1) 체육이론
2) 체육개론
3) 스포츠 과학
4) 전공실기

Ⅵ.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수업원리
1. 자발활동의 원리
2. 직접 경험의 원리
3. 목적의 원리
4. 개성화의 원리
5. 사회화의 원리
6. 통합의 원리
7. 창조의 원리
8. 연속의 원리
9. 흥미의 원리
10. 평가의 원리

Ⅶ.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를 기초로 할 필요가 있다.
5. 사회화의 원리
학습 능률을 올리기 위하여 사회적 집단을 이용할 것을 주장하는 원리이다. 혼자서 학습하는 것보다 집단 내에서 서로 자극하면 그 효과가 잘 오르는 경우가 있다. 체육은 학생으로 하여금 사회집단에서 생활경험을 재구성하게 하는 작용이라고도 말한다. 따라서 사회생활에서 유리한 개인의 존재는 다만 추상적인 개념에 지나지 않는다. 더욱이 사회적 적응능력의 발달이란 체육의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특히 사회화의 방법원리가 필요로 한다.
6. 통합의 원리
학습지도의 능률을 올리기 위해서 학습내용을 통일하여 일관성 있게 하며, 지육덕육체육 등의 교육작용이 일체가 되어 발동하게 하고, 발달단계에 따라 지도법에도 일관적인 통일성이 있게 하여 통일성 있는 인간성의 원만한 발달을 꾀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주장하는 원리이다.
7. 창조의 원리
학습자의 기본적 성능인 구지성과 활동성에 의해서 창조성을 발휘하여 학습하게 함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하는 원리이다. 따라서 교육론에서 “창조교육”이란 것을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지금까지의 체육지도에 있어서는 학습의 방법이나 요령을 학습자에게 먼저 설명, 시범 등에 의하여 자세히 알려 주고, 다음에 명령적으로 실시시키는 방법이 많이 취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법보다는 먼저 학습자로 하여금 실시하게 하여 왜 되지 않는가, 어떻게 하면 되는가를 생각하게 하며, 성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스로 창조, 연구하도록 유도하고 필요에 따라서 지도해 줌이 중요하다. 이렇게 함이 창조의 원리를 적용한 지도라고 말할 수 있다.
8. 연속의 원리
일정한 순서에 따라 점진적으로 학습시킴이 학습능률을 올리는데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원리이다. 학생의 심신의 성장은 계속적인 것이므로 그들의 신체적 및 심리적 발달에 따라 이해와 운동기능의 학습이 행하여져야 하며, 그들의 발달과정보다 과도한 학습이 행하여지지 않도록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학습내용이 너무 어려우면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의욕과 용기를 좌절시키기 쉽고, 또 너무 쉬우면 흥미를 감소시키며 주위가 산만해지기 쉽다.
9. 흥미의 원리
학습자의 흥미를 존중하여 학습의 자발적인 학습의욕을 환기시킴으로써, 학습을 용이하게 더구나 활발하게 할 수 있으며 능률을 잘 올릴 수 있다고 주장하는 원리이다. 운동은 학생의 발달상의 생리적인 심리적인 요구이기 때문에 이에 강한 흥미를 가지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운동에 대한 흥미에는 그들이 지금까지 경험한 것에 한정되는 것이므로, 그들의 운동에 대한 진실한 흥미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각종교재를 폭넓게 지도할 필요가 있다.
10. 평가의 원리
학습자에게 자기의 학습결과를 부단히 평가시킴으로써, 적극적으로 학습의욕을 높이며 따라서 학습의 능률을 올리는데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원리이다. 체육의 평가는 구체적으로 성적평균이나 타인의 기록에 비교하여 행하는데, 이것은 기능이 우수한 자에 대해서는 효과적이지만, 저조한 자에 대해서는 본인의 과거의 기록에 비교시켜 평가하고 진보에 대하여 더욱 노력하도록 지도함이 효과적이다.
Ⅶ.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체육은 체지덕을 골고루 갖춘 민주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운동 기능, 지식의 발달, 그리고 바람직한 태도를 균형 있게 평가해야 한다. 따라서 체육이 인간의 전인 발달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운동 기능 중심의 평가에서 운동을 이해하고 자신의 운동 능력과 조건에 적합한 운동을 선택하고 이용하는 고등 정신 능력과 운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등과 같은 인지적, 정의적 목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야 한다.
제 7차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체육 수업의 평가가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이고 타당성 있게 실천될 수 있는 하나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개정안의 평가 부분을 체계화시키고 명료화시킴으로써 보완 하고자 하였다. 즉, 서술되는 내용을 평가의 기본 방향, 내용 영역별 평가, 평가의 방법, 평가의 활용이라는 세부 항목으로 나누어 기술하여 교사의 이해가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평가의 기본 방향’항목에서는 평가의 기본 목표를 진술하고 실제로 학교에서 평가를 행할 때 반드시 학년별, 교과별 협의회 과정을 거쳐서 마련해야 한다는 점을 주목하여 기술하였고, ‘내용 영역별 평가’ 항목에서는 각 내용 영역 마다 평가되는 기능, 지식, 태도의 세 가지 측면들에 대한 일반적 평가 지침을 제시하였다.
‘평가 방법’ 항목에서는 평가의 시기와 목적에 따른 진단형성총괄 평가, 평가 근거가 되는 평가 자료의 유형에 따른 질적양적 평가, 평가의 주체에 따른 교사 평가, 학생 평가, 그리고 평가 기준 설정에 따른 절대 평가, 상대 평가 등의 방법을 다루고 있으며, 이 다양한 방법들을 상황에 따라 유효적절하게 적용하도록 설명하였다. ‘평가의 활용’ 항목에서는 학생의 학습 성취도 향상, 교사의 수업 능력 향상, 그리고 학생의 적성 파악과 진로지도를 위하여 평가의 결과가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함이 서술되어 있다. 특히, 평가란 교육의 종결이 아니라 교육의 순환 과정의 하나라는 점을 주목하여, 평가가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키도록 하기위한 유용한 도구로 적극 활용되도록 하였다.
Ⅷ. 결론
체육과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 에 관한 지침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의 기본방향, 계획, 조직, 유의점, 자율적 운영, 영역별 지도 등으로 세분화하여 제시한다. 특히, 최근의 교수학습 이론을 최대한 반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체육에 대한 교육적 경험을 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평가는 체육과의 효율적인 평가에 관한 지침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고 평가의 기본 방향, 다양한 평가 방법, 평가의 활용 등으로 보다 구체화하여 체육 교육 평가의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5),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윤남식(1996), 고등학교 체육 교과서, 교학사
조미혜, 체육교육과정과 평가
조한무(2002), 체육과 수행평가, 서울 학문출판
최의창(2003), 체육교육탐구, 태근문화사
최의창(2000), 체육교육과정 이해하기, 한국스포츠교육학회
  • 가격6,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0.08.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69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