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은1학년]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성격,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목표,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내용체계,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지도중점,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지도방법,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평가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우리들은1학년]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성격,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목표,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내용체계,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지도중점,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지도방법,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성격

Ⅲ.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목표

Ⅳ.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내용체계

Ⅴ.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지도중점

Ⅵ.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지도방법
1. 학교 교육 과정의 운영
2. 교수․학습 자료 개발

Ⅶ.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평가
1. 평가 내용
2. 평가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취해야 할 능력이나 특성의 폭과 깊이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8) 학습 내용 구성은 이후에 다루어질 교과 내용을 병치시키는 통합 방식보다는 학생의 취학 전 생활 경험과 일치될 수 있도록 생활 경험 중심으로 조직한다.
(9) 내용 영역과 단원 구성이 일치되는 조직 형식이 아니라, 제재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형식을 취함으로써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을 극대화하도록 한다.
(10) 기초 학습 기능은 연계되는 교과와 겹치지 않도록 하고, 꼭 필요한 기능만 최소화하여 제시한다.
(11) 교과서를 삽화, 사진 위주로 구성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활동 중심의 학습 활동이 일어나도록 한다.
(12) 사이좋게 꾸미기, 함께 놀이하기 등의 공동 활동을 많이 제시한다.
(13) 반복을 통하여 습관화시킬 필요가 있는 내용은 여러 제재에서 반복하여 다루어 주도록 한다.
(14) ‘우리들은 1학년’ 제재 구성은 통합의 정신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구성, 제시한다.
Ⅶ. 우리들은1학년 교과의 평가
1. 평가 내용
<우리들은 1학년>의 평가는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 바른 생활 습관, 원만한 인간 관계, 기초 학습 기능과 관련해서 학생들의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한다. 이 때 학생의 관심이나 흥미, 적응상의 어려움 등 개별적인 특성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둔다.
2. 평가 방법
학교생활 전반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행동과 산출물에 대한 주의 깊은 관찰, 학생과의 자연스런 대화를 통해서 평가한다. 자연스런 상태에서 학생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파악한다.
Ⅷ. 결론
‘우리들은 1학년’ 교과는 입문기 오리엔테이션의 기능이 강하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생소한 이론적, 논리적 계열을 가지기보다는 일상 생활의 자연스러운 상황들을 중심으로 주제를 설정하여 교육 내용을 구성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유치원 교육을 통하여 통합적인 열린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초등학교에서는 교과 중심, 지식 중심의 획일화된 교육을 받게 된다는 비판을 수용하여야 하겠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 우리들은 1학년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7) - 제7차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1998)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 서울 교육부
김경자(2000) - 학교교육과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2000) -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연수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8.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72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