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후수과목,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평가와 진로전망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후수과목,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평가와 진로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성격

Ⅲ.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목표

Ⅳ.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내용체계
1. 국어와 우리의 삶
2. 국어 생활의 실천
3. 국어 생활과 국어 정신

Ⅴ.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후수과목
1. 화법
2. 독서
3. 작문
4. 문법
5. 문학

Ⅵ.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방법

Ⅶ.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평가
1. 평가의 원칙
2. 평가의 실제
1) 평가 영역 및 반영 비율(평가 방법)
2) 수행 평가 내용, 기준

Ⅷ.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진로전망
1. 국어국문학과
1) 학과의 특성
2) 어떤 공부를 하는가
3) 졸업 후 진로
2. 국어교육과
1) 우리 학과의 특성은
2) 어떤 공부를 하는가
3) 졸업 후 진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는 국어 실천 능력을 판단하고,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및 내용 선정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8) 수행 평가를 실시할 때에는 학교 여건 등을 고려하되, 평가의 실제성을 최대한 반영한다. 이를 위해 수행 평가 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 관리할 수 있는 효과적 평가 체제를 구안하여 작용한다.
2. 평가의 실제
1) 평가 영역 및 반영 비율(평가 방법)
평가 시기
1학기
2학기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고사
기말고사
평가비율
지필평가
100% (100점)
70% (70점)
100% (50점)
0% (0점)
수행평가
0% (0점)
30% (30점)
70% (30점)
30% (30점)
2) 수행 평가 내용, 기준
평가 시기
1학기
2학기
중간
기말
기말
배점
15점
15점
30점
평가 내용
독서 감상문 작성
방언 조사 및 결과 보고
생활 주변에서 사용되는 속담과 수수께끼 예문 알아 보기
평가 기준
창의성, 유창성
협동성, 합리성, 성실성
합리성. 협동성, 연관성
Ⅷ.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진로전망
1. 국어국문학과
1) 학과의 특성
본 학과는 지역어와 지역문화 등에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연구, 교육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는 21세기 민족문화 전문지식인의 양성에 특히 힘을 기울이고 있다. 서구문화의 모방시대로부터 벗어나 고유민족문화의 세계화시대로 나아가야 하는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면서 인문학의 중심학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창조적 사고와 우리글, 우리말에 대한 애정을 가진 학생이라면 본 학과에서 그 꿈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2) 어떤 공부를 하는가
본 학과에서는 국어학과 국문학을 체계적, 종합적으로 공부한다. 국어학 분야에서는 일반 언어학 이론에 기초하여 우리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의 응용방법을 모색하며, 올바른 국어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공부한다. 문학분야는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으로 나누어지는데 현대문학 분야에서는 시, 소설, 희곡, 수필 등 이론과 비평, 창작방법을 공부하며, 고전문학 분야에서는 상고시대부터 개화기까지의 문학작품, 즉 고전시가, 고전소설, 고전수필 등과 구비문학에 대해 배운다. 본 학과에서는 고도의 과학기술문명시대에 오히려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인문학의 중심학문으로서 그 소임을 다하기 위해 순수학문으로서의 국어국문학의 연구와 교육에 힘쓸 뿐 아니라, 급변하는 사회에서 국어국문학의 실용성 제고와 응용학문으로서의 새로운 모색 을 항상 시도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과 의미, 국어자료정보처리론, 영상문학론, 매스컴문장론 등 새로운 과목의 개설, 운용은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3) 졸업 후 진로
본 학과를 졸업하면, 관련 분야의 교육계, 언론 및 정보매체 분야, 문화계의 전공 전문 지식인 및 작가시인, 행정기관의 문학 및 문화 관련 전문가, 대학 교수, 관련 연구소 연구원 등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직업생활과 사회 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2. 국어교육과
1) 우리 학과의 특성은
국어과 중등교원의 양성이라는 목적을 갖고 국어국문학에 대한 전문지식과 함께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직이론과 국어과교육론 등을 배운다. 예비교원의 양성을 위해 다양한 분과와 부서 활동을 통해 넓은 견문과 지식을 습득하게 하며, 이러한 견문과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교과지식을 학생들에게 교수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국어국문학에 대한 전문적이고 심화된 지식을 습득하며, 동시에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자부심을 기른다. 이를 위해 학생개개인에게는 교직에 대한 높은 사명감과 문학, 국문학에 대한 깊은 관심을 필요로 한다. 교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에 대한 넓은 사랑과 이해를 갖고 열린교육, 인간중심의 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교사가 되도록 교수와 학생이 하나가 되어 노력하는 과이다.
2) 어떤 공부를 하는가
크게 구분하여 국어국문학에 대한 전문지식과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르는 교직이론, 교과교육론 등을 공부한다. 국어국문학은 국어학, 국문학(고전문학, 현대문학), 어문교육론 등의 교육영역을 통해 국문학의 일반영역을 다루게 된다. 국어학은 훈민정음을 비롯하여 국어학과 언어학 일반에 대한 공부와 함께 음운론, 의미론, 어휘론, 문법 등 다양한 방면을 공부한다. 고전문학은 국문학개론과 고전문학사 등의 일반론을 배우고 고전시가와 고전산문, 구비문학, 한문학 등을 배운다. 현대문학은 시, 소설, 비평, 희곡 등으로 세분화하여 공부하며, 단순히 국문학에 대한 지식만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국문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배우게 된다. 또한 교과교육과목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교수방법 등을 공부하게 된다.
3) 졸업 후 진로
대부분의 학생들은 중등교원임용고시를 통해 각 시, 도 중등학교에 교사로서 진출한다. 교원양성이라는 사범대의 목적상 이러한 진출이 가장 바람직하며 실제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졸업 후 교사로서 진출하고 있다. 인문대 국어국문과에 비하면 사회진출의 폭이 좁은 듯 보이나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진출의 길이 열려있다.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개발하면 방송국 작가나 시나리오 작가 등으로 진출할 수도 있으며 문단에 진출하는 경우도 있다.
Ⅸ. 결론
국어과가 학습자의 국어사용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과로, 도구 교과가 된다는 말은 국어 교육이 단어나 문장 수준에서의 언어와 의미 사이의 단순한 번역에 있지 않고 의미를 구성하거나 재구성하는 데 중점이 있다고 해석할 때 정당한 위상을 가늠할 수 있다. 국어과가 범교과적 도구 교과의 성격을 갖는 이유가 국어과의 핵심 과제인 국어사용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개해 온 그만큼 학습자의 국어 사용능력이 학교 교육을 위해서는 말할 것도 없고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하는 데 얼마나 소중한가를 웅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국어 생활 교사용 지도서
▷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 김규선(1994), 국어과 교육의 원리, 학문사
▷ 노명완·박영목·권경안(1990), 국어과 교육론, 갑을
▷ 이성영(1995), 국어교육의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 최현섭 외(1997),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8.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72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