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운동기능학습]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단계,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이론적 배경과 절차, 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전개와 사례, 체육과 기능수업 연습방법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체육과교육][운동기능학습]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단계,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이론적 배경과 절차, 체육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전개와 사례, 체육과 기능수업 연습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정의와 단계

Ⅲ.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이론적 배경

Ⅳ.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절차
1. 계획단계
2. 진단단계
3. 지도단계
1) 준비과정
2) 탐색과정
3) 발전과정
4) 훈련과정
5) 정착과정
4. 평가단계

Ⅴ.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전개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Ⅵ.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사례

Ⅶ.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연습방법
1. 분습법
2. 전습법
3. 분습법과 전습법의 특징
1) 분습법
2) 전습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활동내용
교수 행동
학습 행동
1. 준비단계
준비운동
기본운동
학습자료 확인
본시제재
본시목표
확인
준비물 안전도 검사
준비물의 충분한 정도
수행평가표 검사
학습장의 점검 준비, 기본운동
학습 주제와 관련 있는 기본운동 준비
바르게 서기
준비물 안전한 장소에 배치
수행평가표확인하기
준비운동 열심히 따라하기
질문에 답하기
2. 전개단계
탐 색
토 론
연 습
수 정
문제확인
원리발견
학습동기 유발
1차분단조직
목표 및 내용 확인
3단 목표 확인
경험과 관찰내용 발표
가정에서 있었던 일
학교에서 있었던 일
기본 동작 연습
목표를 따라서 말해보기
3가지 목표에 대해 바르게 알기
경험 사례 발표하기
시범 동작, 학습자료로 기본동작 파악
다른 사람 의견 듣고 수용하기
3.숙련단계
훈련
능력
탐색
기능의 재구성
기능의 수준별 구성
반복훈련
전습법
분습법
분단이동
능력분단조직
기능별
성별
부분기능 반복 연습
전체학습
수준별 학습
능력별 분단
~개 분단으로 조 직 수준에 맞게 분단선택
자율적으로 연습
자신의 능력에 맞게 분단 이동
4. 정착단계
기능의 종합
반복훈련
전습법을 통한 반복훈련
분습법을 통한 반복훈련
능력에 맞는 분단 선택
반복 훈련
학급 어린이와 협조하기
조의 어린이들과 협조하기
반복연습하기
5. 정리단계
정리운동
학습반성
반성 및 평가
차시안내
학습정리
본시 목표 도달 여부 확인
자료 정리
위생지도
제재 확인
도달목표 알아보기
학습자료 제 위치에 놓기
위생지도
Ⅶ.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의 연습방법
체육과는 기능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교과이기 때문에 그 기능을 반복 연습에 의해서 향상되므로 끊임없는 노력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 분습법
수업 시 학습의 내용 및 재료를 몇 부분으로 나누어서 학습한 다음 전체를 통해서 학습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 형태로 나눈다.
2. 전습법
학습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에 다루어 가는 학습 방법을 말한다.
3. 분습법과 전습법의 특징
1) 분습법
기계적 단순과제를 학습할 때
학습량이 많을 때
학습자의 지적 능력이나 연령이 낮을 때
흥미가 없다.
집중법을 이용한 학습에 유리하다.
2) 전습법
학습하는 과제의 응집성, 연속성, 복잡성, 조직성이 높을 때
학습자가 부분기능 또는 부분과제의 학습이 되어 있지 않을 때
기능의 일관성이 높을 때
학습량이 비교적 적은 것으로 조직되어 있을 때
학습자의 지능연령이 높을 때
분습법과 전습법 중 어느 것이 효과적인가를 단정하기는 어렵다. 다만 두 방법에 나타나 있는 특징을 고려하여 여러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서 교육과정 전개 면에서 도입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 강신복·손천택 역(1991), 체육교수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 김용환(2004), 체육교육총론, 서울 : 형설
◇ 김천흥, 교과교육론, 체육 교육이론학
◇ 대한 체육회(1990), 학교 체육수업 모형 개발 연구, 대한 체육회
◇ 오정환, 체육, 박문각
◇ 조미혜, 체육교육과정과 평가
◇ 조명렬·노희덕·아영일, 체육사, 형설출판사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9.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94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