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정의, 자기주도적학습 특성, 자기주도적학습 원리, 자기주도적학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정보도구활용, 자기주도적학습 모형,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내실화 방안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자기주도적학습 정의, 자기주도적학습 특성, 자기주도적학습 원리, 자기주도적학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정보도구활용, 자기주도적학습 모형,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내실화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정보도구활용

Ⅶ. 자기주도적학습의 모형

Ⅷ. 향후 자기주도적학습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제의 원리 하에 체계적으로 설계된 교육 프로그램이라면 학습자의 학업 수행 정도에 기초하여 적절한 학습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모델링과 코우칭, 그리고 학습자 자신의 반성적 사고에 의해 안내된 경험을 통한 학습(learning-through- guided-experience)을 충분히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즉, 학습이 시작되는 초기에는 교사나 전문가, 튜터(tutor)에 의한 도움을 받지만, 학습이 점차 진행되면서 이러한 도움이 소멸되면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통해 숙달된 학습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Ⅸ. 결론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은 일반적으로 직선적인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한 가지 학습 활동이 다음 학습 활동과 반드시 연결되는 것도 아니며, 사전 계획이나 우연한 계기에 의해 이루어질 뿐이다. 곧 자기 주도적 학습은 개인의 관심, 경험, 행동과 자신의 학습 환경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으로 그 과정은 학생 개개인의 욕구나 관심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다. 학생의 이러한 욕구와 관심 표명은 자신의 내적 동기 및 환경,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 학습할 내용에 대한 지식과 경험 등에 의존하게 된다.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의 힘을 기르기 위해 학습의 자기 주도성을 지원하고 촉진 보완할 수 있는 학습 분위기와 학습 구조를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은 학습자의 흥미, 경험, 도전이라는 일련의 활동 단계를 거치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학생의 관심을 끄는 학습 과제는 다양하고 관련된 학습 활동을 유발하고,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기 목표 달성을 위한 통제 및 주도적 입장을 취하게 된다.
참고문헌
고서초등학교(2000) / 교육정보자료 검색·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전라남도교육청지정 정보화교육연구학교운영보고서
광주 오정초등학교(2000) /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구례중앙초등학교(2000) / 교육정보 탐색·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박은경(2000) / 프로젝트 접근법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및 과제 수행능력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근철(1996) /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연구
전라남도교육청(1977) /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학습방법, 광주 : 영문화사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9.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21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