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및 기본원리
1) 영역별 내용
2) 영역별 목표
3) 기본 원리
2.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1) 개념
(2) 배경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원리
3)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원리
3. 통합교육과정에 의한 교육계획안
1) 주간 교육계획안
2) 일일 교육계획안
3) 일일 교육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비물 및 유의점
7:30~8:30
활동명
유아 등원 및 계획
유아상태체크(기분 및 건강 등)
활동내용
* 교사가 원아를 반갑게 맞이하며 인사를 나눈다.
* 유아가 스스로 가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8:30~10:30
활동명
자유선택활동 및 간식
고구마 스틱튀김, 우유
활동내용
* 가방에서 수첩과 수저를 정리한다.
* 수첩에 오늘의 날짜에 도장을 찍는다.
* 간식책상에서 간식을 가져와 먹고, 정리한다.
(약을 가져온 유아가 있으면 가방에서 꺼내 놓는다.)
10:30~11:00
활동명
이야기 나누기
활동형태
대그룹
다양한 추석명절 놀이 사진카드
활동내용
도입
* 인사 노래를 부르며 손유희 활동을 통해 유아를 주목
시킨다.
전개
* 추석명절놀이에 대해 이야기한다.
- 어떤 놀이가 있을까?, 어떤 놀이를 해봤니?
* 추석명절놀이 사진카드를 보여준다.
* 각자 다양한 명절 놀이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해본다.
- 보여준 사진에서 아는 놀이가 있는 친구는 이야기 해줄래?
마무리
* 사진카드 자료를 자유롭게 살펴보고, 자료를 정리한다.
교사역할
* 유아가 모르는 놀이는 유아가 이해하기 쉽도록 사진카드
자료를 보여주며 쉽게 이야기 해준다.
* 유아들끼리 다양한 사진카드를 자유롭게 살피며, 이야기
하도록 도와준다.
11:00~11:15
활동명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활동내용
* 질서 있게 화장실을 이용하도록 하고 손 씻기 방법에 맞춰서
손을 씻는다.
교사역할
* 유아들이 물이나 비누로 장난치지 않도록 지도 한다.
11:15~11:45
활동명
신체
활동형태
대그룹
소주제
강강술래
목표
전통놀이 강강술래에 대해서 알고, 놀이를 할 수 있다.
활동내용
도입
* 강강술래 사진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무엇을 하고 있니?, 어떤 놀이 일까?
전개
* 강강술래 노래를 들어본 후 따라 불러본다.
* 강강술래 앞소리와 받는 소리를 나눠 부른다.
* 강강술래 노래를 부르며 강강술래 놀이를 한다.
마무리
* 강강술래 노래의 내용을 바꿔도 놀이를 해본다.
교사역할
* 놀이 중 유아가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 지도 한다.
11:45~12:00
활동명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12:00~1:30
활동명
점심시간 및 자유선택활동
쌀밥,
소고기미역국 멸치복음,
김치, 김,
요구르트
활동내용
* 유아 스스로 차례대로 나와서 자신의 식판에 교사가 주는 음식을 들고 자리에 가서 앉아,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점심을 먹는다.
* 점심을 다 먹은 유아는 자신의 수저와 식판을 정리하고,
양치를한 후, 자유선택활동 놀이를 한다.
* 투약을 의뢰한 유아들은 약을 먹는다.
교사역할
* 유아들이 올바르게 식사하는지 살피고, 편식아동은 적은 양
이라도 식사하도록 지도한다.
1:30~2:30
활동명
휴식 및 낮잠
엘가 -사랑의 인사, 비발디-사계中봄 등 교향곡
활동내용
* 휴식을 할 유아는 휴식을 취하도록 하고, 그렇지 않은
아동들은 정적인 활동을 한다.
* 편안하고 안정적인 휴식을 위한 교향곡을 잔잔하게 틀어준다
2:30~2:45:
활동명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2:45~3:15
활동명
간식 및 자유선택활동
땅콩강정,
요구르트
활동내용
* 손을 씻고 온 유아들은 자율적으로 간식 접시에 땅콩강정을
담아서 먹고 스스로 정리한다.
* 간식을 다 먹은 유아는 각 영역에서 자유선택활동 놀이를
한다.
3:15~3:45
활동명
특별활동-국악
활동형태
대그룹
장구 세트
(유아 수)
소주제
장구탐색 및 다루기
활동내용
도입
* 각 유아 앞에 장구 세트를 준비한다.
- 앞에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
* 장구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이야기 한다.
전개
* 교사가 장구를 다루는 시범을 보인다.
* 유아들이 따라 할 수 있도록 천천히 지도한다.
* 유아들과 함께 장구를 쳐본다.
마무리
* 유아들에게 장구를 배워보고 쳐본 느낌을 서로 이야기 해보고, 각자 사용한 장구는 스스로 정리 하도록하고 마친다.
교사역할
* 장구채로 장난을 치거나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3:45~4:30
활동명
귀가지도 및 대소근육 활동/자유선택활동
활동내용
* 대소근육 활동을 한다.
* 각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을 한다.
4:30~6:00
활동명
귀가지도 및 실외활동
활동내용
* 귀가를 하는 유아들은 귀가 준비를 하도록 한다.
* 다른 유아들은 휴식 및 자유선택활동을 한다.
Ⅲ. 결론
유아교육과정에서의 통합의 개념은 유아의 전인발달과 효율적 학습을 위하여, 유아의 경험, 흥미 및 욕구와 교육내용을 통합하고, 유아와 유아 주변의 인적 및 물적 환경을 통합하며, 또한 교과목들을 통합적으로 재조직하여 가르치는 방법으로 정의 할 수 있다.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은 변화하는 사회에 대비하며 지식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인격의 조화로운 발달과 학습의 개별화에 기여한다. 내적동기유발과 자기 주도적 학습,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사고 등을 중요하게 여김으로써 교육 가능성을 향상시킨다는 점 등에서 통합적 교육과정의 필요성이 인정 되고 있다.
유아교육과정의 통합적인 접근은 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언어인지적 발달영역을 통합시키며 여러 교과영역과 흥미영역의 통합을 이룰 수 있게 한다. 이는 유아들의 경험을 더 밀도 있게 만들어 유아들 스스로의 의미 구성에 기여하며, 교과영역간의 연관성과 각 영역의 지식을 실생활과 관련짓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유아들이 학습해야할 많은 정보들을 의미 있는 개념으로 조직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교수-학습활동은 발달영역간의 조화, 활동영역들 간의 연결, 교육내용들 간의 연계를 통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하고, 교사는 유아를 중심으로 하여 전인적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또한 발달영역, 흥미영역, 교과영역 등의 통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도록 보다 나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끊임없는 교사들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Ⅳ. 참고 자료
* 권영례서영숙, 교과교육론,(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권영례, 교과교육론비출석온라인강좌(2008), 인터넷보충학습자료(2008), 인터넷강의
* 홍순정이기숙, 유아교육과정,(2009),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가격3,8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10.09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0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