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수행평가][포트폴리오][수행평가]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정의,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목적,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활용 사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운영방법,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기대효과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포트폴리오][수행평가]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정의,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목적,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활용 사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운영방법,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기대효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정의
1. 포트폴리오(Portfolio)란
2. 포트폴리오 평가의 정의
1) 대안평가
2) 수행평가
3) 참평가
4) 포트폴리오평가
5) 직접평가

Ⅱ.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목적

Ⅲ.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활용 사례

Ⅳ.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운영방법
1. 학습 포트폴리오
2. 학습 포트폴리오의 종류
1) 학습 결과물 중심의 포트폴리오 제목
2) 주제 탐구형 포트폴리오 제목
3) 선호 교과용 포트폴리오 제목
4) 주제 탐구 포트포리오 작성 과정
5) 주제 탐구보고서의 일반적인 형식
6) 주제 탐구 보고서의 수준별 지도
7) 교과중심의 포트폴리오

Ⅴ.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가 등을 기록할 수 있음으로써 운동학습 과정에서 피드백의 제공 그리고 효율적인 교수 학습을 돕는 도구로 효율적이다. 이러한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운동기술 습득의 과정에서 운동기술의 구조를 인지하고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며, 학생들은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자신들이 학습한 움직임의 개념들과 움직임을 통한 문제해결들을 발견하게 된다.
포트폴리오는 이 같이 학습과정 전반에 걸쳐 발전과정을 평가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을 뿐 아니라 학생 자신이 평가와 학습에 참여자로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것들을 선택하고 자신의 작품을 평가하는 데 참여하고 향상을 위한 목표를 세우기도 한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생 자기평가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동료들의 가치 있는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있는 동료평가 측면도 중요한데, 대규모 학급이나 시간 부족으로 인하여 평가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을 동료평가를 통하여 기대할 수 있다. 학습집단의 동료는 설정된 기준에 따라 상대의 학습활동을 판단하기도 하며, 이 과정에서 평정척도 또는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하기도 한다.
포트폴리오는 최근 미국 학교교육에서 급격히 확대되어 가고 있다. 미국의 유력한 국가기관인 ‘교육과정개발과 장학위원회(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는 미국에서 3대 교육과정의 개혁 경향 중 하나로서 포트폴리오를 꼽았다. 교육평가 전문가, 관련 학회 활동, 관련 전문 행정가, 현장 교사 등이 모두 대안적 평가 방안으로 또는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측정 방법으로, 또한 반성적 사고의 도구로서 포트폴리오를 강조하고 있다.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이나 교사들이 자신들의 활동에 대하여 깊은 사고를 하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수 학습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면 테니스 포핸드 스트로크 학습에서 스트록 과정에서 팔의 근력이 부족함을 느끼는 학생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웨이트레이닝의 필요성을 느끼고 교사의 지도를 받음으로써 자기평가를 신뢰하고 운동기술을 개선하기 위한 피드백과정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포트폴리오는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해 줄뿐만 아니라 교수를 돕는 학생 중심의 적용, 자기평가, 개인의 능력인지, 개인의 가치 개발 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교사들은 포트폴리오를 역동적인 수업전략의 도구로 사용한다.
참고문헌
○ 배호순(1997), 포트폴리오 평가에 관한 분석적 고찰,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세미나 논문발표집
○ 이재우(1998), 전통적 평가의 대안으로서의 포트폴리오 평가의 탐색적 고찰, 동계심리연구회 동계 세미나
○ 이종오(1999), 실과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자료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 이명숙(1996),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포트폴리오 -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 조한무(1998),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 천경록, 국어과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교육과학사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10.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3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