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정보소양의 개념
Ⅲ. 정보소양의 가치
Ⅳ. 정보소양의 구성요소
1. 정보 능력
2. 정보 처리 기술(Information Processing Skills)
3. 전이 가능한 정보소양 요소
Ⅴ. 정보소양의 능력개발을 위한 수업모형
Ⅵ. 향후 정보소양의 향상 방안
Ⅶ. 정보소양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Ⅱ. 정보소양의 개념
Ⅲ. 정보소양의 가치
Ⅳ. 정보소양의 구성요소
1. 정보 능력
2. 정보 처리 기술(Information Processing Skills)
3. 전이 가능한 정보소양 요소
Ⅴ. 정보소양의 능력개발을 위한 수업모형
Ⅵ. 향후 정보소양의 향상 방안
Ⅶ. 정보소양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증결과에 대한 적절한 활용이 요청되는바, 임용, 전보, 승진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각종 유인가 내지는 인센티브제의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 동안 교육정보화정책은 시스템의 도입과 망 구축 등 하드웨어 중심이었으나, 앞으로는 휴맨웨어와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정책전환이 요구된다.
업무용 컴퓨터시스템과 주변장치의 성능개선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Ⅶ. 정보소양 관련 제언
학교 컴퓨터실은 인터넷이 설치됨은 물론이고 CD-ROM이 기본적으로 정착된 멀티미디어 컴퓨터실을 설치해야 할 것이다. 서버 구축은 신중하게 하여야 할 것이다. 잘못 설치된 멀티미디어실을 다시 upgrade하는 데는 상당한 비용이 추가로 들기 때문에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하다. LAN, ROUTER, HUB, DSU가 제대로 설치된 상태에서 손쉽게 아동들이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인터넷은 어렵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자신감을 심어 주기 위해서 WEBMASTER의 정보 마인드 구축은 부단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Ⅷ. 결론
정보화 사회에서는 개성을 존중하고, 각인의 능력과 창의력을 중요시한다. 정보화 사회는 컴퓨터 통신기반 사회이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라이프사이클이 짧고 변화속도가 빠르다. 기존 교육의 틀은 급속한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에 곤란하고, 자라나는 세대들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할 수 없어 우리나라에서도 개방화, 세계화의 기치아래 교육개혁을 단행했다. 그러나 모든 부분이 개혁되기에는 아직은 역부족인 것 같다. 교육현장인 초등학교에서는 열린 수업을 하기 위해 교실 벽을 허물고, 한쪽 구석에선 늘 코너학습을 차리느라 부산하다. 3학년짜리 코흘리개의 서툰 영어 발음이 유리창 너머로 들리고, 복도에서 영어 전담 선생님을 만나 “헬로우 미스 리”라고 인사했다가 다른 선생님으로부터 버릇없다고 꾸중을 듣기도 한다.
변화가 요구되지만 요구되어지는 것만큼 변해지지 않는 현실에서, 바라지마는 언제나 기대치에 훨씬 못 미치는 시점에서 교원 정보화에 따른 발전 과제를 짚어 볼 필요가 있다. 학교의 현실을 비교적 상세하고 정확하게 들여다보고, 그 중에서 주요 현안 문제점들을 발췌하여, 각 문제점들에 대한 분석을 가하고, 대안적 비전을 밝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문조·박형준(1996), 정보사회의 부작용과 사회정책의 방향, 정책포럼
* 김동식(1997), 사범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교육의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현황 및 발전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박영상·황상재·윤석민(1997), 초고속정보통신망 : 수용성과 정책방향, 집문당
* 백영균(1997),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과제,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백의선·배문식·심재용(1996), 정보화지표 개선에 관한 연구, 정보사회연구 8권 2호
* 서은경(1995), 고도정보사회에서의 사서의 새로운 역할, 국회도서관보
그 동안 교육정보화정책은 시스템의 도입과 망 구축 등 하드웨어 중심이었으나, 앞으로는 휴맨웨어와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정책전환이 요구된다.
업무용 컴퓨터시스템과 주변장치의 성능개선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Ⅶ. 정보소양 관련 제언
학교 컴퓨터실은 인터넷이 설치됨은 물론이고 CD-ROM이 기본적으로 정착된 멀티미디어 컴퓨터실을 설치해야 할 것이다. 서버 구축은 신중하게 하여야 할 것이다. 잘못 설치된 멀티미디어실을 다시 upgrade하는 데는 상당한 비용이 추가로 들기 때문에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하다. LAN, ROUTER, HUB, DSU가 제대로 설치된 상태에서 손쉽게 아동들이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인터넷은 어렵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자신감을 심어 주기 위해서 WEBMASTER의 정보 마인드 구축은 부단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Ⅷ. 결론
정보화 사회에서는 개성을 존중하고, 각인의 능력과 창의력을 중요시한다. 정보화 사회는 컴퓨터 통신기반 사회이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라이프사이클이 짧고 변화속도가 빠르다. 기존 교육의 틀은 급속한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에 곤란하고, 자라나는 세대들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할 수 없어 우리나라에서도 개방화, 세계화의 기치아래 교육개혁을 단행했다. 그러나 모든 부분이 개혁되기에는 아직은 역부족인 것 같다. 교육현장인 초등학교에서는 열린 수업을 하기 위해 교실 벽을 허물고, 한쪽 구석에선 늘 코너학습을 차리느라 부산하다. 3학년짜리 코흘리개의 서툰 영어 발음이 유리창 너머로 들리고, 복도에서 영어 전담 선생님을 만나 “헬로우 미스 리”라고 인사했다가 다른 선생님으로부터 버릇없다고 꾸중을 듣기도 한다.
변화가 요구되지만 요구되어지는 것만큼 변해지지 않는 현실에서, 바라지마는 언제나 기대치에 훨씬 못 미치는 시점에서 교원 정보화에 따른 발전 과제를 짚어 볼 필요가 있다. 학교의 현실을 비교적 상세하고 정확하게 들여다보고, 그 중에서 주요 현안 문제점들을 발췌하여, 각 문제점들에 대한 분석을 가하고, 대안적 비전을 밝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문조·박형준(1996), 정보사회의 부작용과 사회정책의 방향, 정책포럼
* 김동식(1997), 사범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교육의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현황 및 발전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박영상·황상재·윤석민(1997), 초고속정보통신망 : 수용성과 정책방향, 집문당
* 백영균(1997),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과제,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백의선·배문식·심재용(1996), 정보화지표 개선에 관한 연구, 정보사회연구 8권 2호
* 서은경(1995), 고도정보사회에서의 사서의 새로운 역할, 국회도서관보
추천자료
- [정보사회]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개념과 특성,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생활변화 현상, 정...
- [정보화사회][정보사회][정보통신기술]정보화사회(정보사회) 양극성, 정보화사회(정보사회) ...
- [교원교육정보화]교원교육정보화의 필요성과 교원교육정보화의 실태, 문제점 및 교원교육정보...
- [교육정보화][정보사회]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목표, 교육정보화의 비전과 교육정...
- [교육정보화][정보기술][정보화사회][정보사회]교육정보화의 의미, 교육정보화의 필요성, 교...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개념,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도입배경, 정보통신기술활...
-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ICT)의 의미와 필요성,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ICT)의 교수...
- [정보화교육]정보화교육의 개념, 정보화교육의 목표, 정보화교육의 필요성, 정보화교육의 실...
-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사회조직,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경영환경, 정보기술혁신(IT혁신)...
- 정보기술(IT)과 전략적 정보기술, 정보기술투자, 정보기술(IT)과 정보기술정책, 정보기술아키...
- [정보화 평가][국가정보화 평가][지방행정정보화 평가][기업정보화 평가][교육정보화 평가]국...
- [정보화 사업평가][정보화][사업평가][사업][정보][정보화 사업평가 부진요인][정보화 사업평...
- [지식정보공유][지식정보공유 마케팅][지식정보공유 도서관][지식정보공유 사례]지식정보공유...
- [미국정보화][미국][정보화][미국 기업정보화][미국 사업정보화][미국 지식정보화][미국 소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