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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담임제][취업담임제 현실][취업담임제 수급자교육][취업담임제 사례][취업담임제 관련 제언]취업담임제의 정의, 취업담임제의 현실, 취업담임제의 수급자교육, 취업담임제의 사례, 취업담임제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취업담임제의 정의

Ⅲ. 취업담임제의 현실
1. 명실상부(名實相符)하지 못한 취업담임제
2. 담당자의 소극적인 취업지원
3. 수급자 욕구에 맞는 구인업체 발굴 노력부족
4. 센터장의 의지 부족

Ⅳ. 취업담임제의 수급자교육
1. 고용보험기금의 구성
2. 고용보험의 기본성격, 유래, 용도 등
3. 실업이 장기화 될 때의 부작용, 재취업시 인센티브 등

Ⅴ. 취업담임제의 사례
1. 인적사항
1) 성명
2) 학력
3) 퇴사사유
4) 경력
5) 희망직종
2. 상담목표
1) 방문동기
2) 구직자특성
3) 상담목표설정
3. 상담과정
1) 초기상담
2) 중기상담
3) 상담종료
4. 사례에 대한 평가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에 대화 시 급한 성격 때문에 말이 꼬이고 정리가 되지 않는 습관을 조절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3) 상담종료
Work-net 구인정보 중 대구 수성구 ○○고등학교 기능직(10급 공무원)과 ○○우체국협력회 보일러조작원(계약직) 구인정보를 검색하여 김○○에게 지정알선을 하고 면접을 볼 것을 이야기 했다. 두 곳 모두 서류 및 면접에서 통과하여 고민하던 중 ○○고등학교로 결정 후 내방하여 취업신고를 함으로써 상담이 종료되었다.
4. 사례에 대한 평가
본인의 전공을 살려서 갈 수 있는 곳을 마다하고 안정적인 직장을 찾아 간 것이 약간의 아쉬움이 남지만, 실업인정업무를 기본으로 하여 심층상담을 중심으로 직업선호도 검사(자체실시) 및 구직상담 후 지정알선을 하는 등 실업인정 담당자가 전 과정 모두 실시하여 실업급여 수급자의 재취업에 성공한 좋은 사례이다.
비록 짧은 기간동안의 심층상담이었지만, 상담자의 빠른 내담자 분석과 내담자의 눈높이를 낮추고 한회한회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와 상담자의 벽을 허물고, 대화의 상대자로 편안하게 분위기를 만들어 깊은 상담을 통해 실직에 대한 회의감을 최소화하여 빠른 재취업의 결실을 보게 되었다.
Ⅵ. 결론 및 제언
실업대란 속에서 고용안정센터는 실업자에 대한 기본적 생활보장을 도모하기 위한 생계급여 지급업무와 이들에 대한 취업지원, 그리고 경기불황으로 기업이 대량해고 위기에 처해있을 때 이에 대응하여 적극적으로 고용안정지원사업을 수행함으로써 고용안정기관, 나아가 사회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였다.
또한 청년층 실업난에 대한 여러 가지 실업대책사업에도 핵심 추진기관으로 참여하여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는 센터가 고용안정망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지지 않은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국가의 다양한 고용안정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많은 기여를 하고 성과를 올린 긍정적인 측면도 있는 반면, 센터의 적정한 업무처리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지나친 광범위한 사업에 센터 업무량을 투입함으로써 센터의 기본업무인 실업급여 수급자에 대한 취업지원이라는 핵심사업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지 못한 부정적인 측면 또한 노출되었다.
절대적 실업자 수가 감소하고 이에 대하여 센터의 기본업무인 실업급여 수급자에 대한 취업지원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고용보험과를 중심으로 나타났는데 취업담임제등의 시행은 그러한 노력의 하나로써 센터의 정체성을 찾아가는데 매우 반가운 고무적인 일이라 하겠다.
그러나 취업담임제가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된 지 상당한 시일이 경과하였지만 아직도 일부센터를 제외하곤 만족할 만한 수준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이유에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센터현실이 취업담임제에 집중할 수 없는 여건 -인력부족, 지나치게 많은 종류의 업무추진, 시설 등의 인프라의 미비- 이라는 측면은 이미 수차 언급되어졌고 이는 센터를 벗어난 본부, 나아가 정부차원에서 순차적으로 계획되고 보완되어질 것으로 전망되어지는 바, 논외로 하고 센터의 경험을 바탕으로 운영시스템 개선측면에 중점을 두고 일선 센터에서 쉽게 보완할 수 있고, 노력하면 단기간에 일정수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윤선, 인성·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실 개혁의 발전 방향, 진로교육, 전라남도교육연구원, 1998
◇ 금재호, 직업·취업 및 훈련정보에 대한 수요자 욕구조사, 노동부, 1999
◇ 이용남 외 1명, 교육 및 상담 심리학, 교육과학사, 2004
◇ 정광진, 진로교육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의식 실태 조사, 경희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2
◇ 정우현, 교사론, 서울: 배영사, 1989
◇ 홍종관, 상담자의 인간중심적 기본태도에 관한 고찰, 대학상담연구 10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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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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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36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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