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수업) 주제중심학습(토픽학습)과 조사학습(현장조사학습, 문헌조사학습), 사회과(교육, 수업) 모의재판학습과 의사결정학습, 사회과(교육, 수업) 세미나학습과 신문활용학습(NIE), 사회과교육 인물학습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과(교육, 수업) 주제중심학습(토픽학습)과 조사학습(현장조사학습, 문헌조사학습), 사회과(교육, 수업) 모의재판학습과 의사결정학습, 사회과(교육, 수업) 세미나학습과 신문활용학습(NIE), 사회과교육 인물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회과(교육, 수업) 주제중심학습(토픽학습)
1. 개요
2. 필요성
3. 활용 시기
4. 유의점

Ⅱ. 사회과(교육, 수업) 조사학습(현장조사학습, 문헌조사학습)
1. 조사 학습의 개념
2. 조사 학습의 성격
3. 조사 학습의 원리
4. 조사 학습 과정
1) 조사할 주제(대상) 선정하기
2) 소집단 구성
3) 조사계획서 작성
4) 조사보고서 작성
5) 조사보고서 발표
6) 평가
5. 조사 학습 방법
1) 문헌 조사
2) 현장 조사
3) 표본 조사
4) 인터넷 검색 조사

Ⅲ. 사회과(교육, 수업) 모의재판학습
1. 개념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Ⅳ. 사회과(교육, 수업) 의사결정학습
1. 의사 결정 학습의 의미
2. 의사 결정 학습의 과정
3. 의사 결정 학습의 예

Ⅴ. 사회과(교육, 수업) 세미나학습
1. 모둠별 활동을 통한 전체 활동
2. 대표를 선출하여 활동
3.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Ⅵ. 사회과(교육, 수업) 신문활용학습(NIE)
1. NIE의 교육적 의의 및 효과
1) 교육적 의의
2) 교육적 효과
2. 신문활용교육의 좋은 점
3. NIE 학습 자료 제작 유의점

Ⅶ. 사회과(교육, 수업) 인물학습
1. 정의
2. 필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자의 음을 달거나 교사의 보충 설명이 있어야 한다.
셋째, 여러 신문의 기사를 비교해 최적의 기사를 선정해야 한다.
넷째, 기사 찾기, 교재 만들기 등 학년간의 협력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허병두는 NIE 자료를 고르고 제작할 때 유의할 점들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첫째, 교과 내용과 직접 연관되는 것들로만 한정하는 태도는 좋지 않다. 참신한 정보는 언뜻 상관없어 보이는 것들 사이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관련 자료로 만들어 나가는 자세가 바람직하다.
둘째, 폭넓게 고른 자료들은 학생들이 직접 활동할 수 있는 형태로 최대한 가공해야 한다. 학생들의 사고 활동을 중심으로 자료를 고르고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자료들은 학생들 스스로 직접 완성하거나 다른 활동으로 연계발전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든다.
셋째, 학생들의 관심을 최대한 끌기 위해 가능한 한 최근 자료로 자주 바꾸어 준다. 언제나 새로운 자료로 바꾸고 바꾼 자료는 관련 자료로 계속 모아 주제어를 붙여 일석이조의 효과를 꾀한다.
넷째, 학생들이 가정에서 해 올 과제 자료도 준비한다. 과정 중심으로 NIE를 진행할 수 있는 자료 위주로 과제용 자료도 마련한다. 평소에 관련 자료를 충분히 준비하여 심화확인 학습을 할 수 있는 과제용 자료를 고르고 제작한다.
Ⅶ. 사회과(교육, 수업) 인물학습
1. 정의
대부분의 역사교육학자는 인물학습과 인물사 학습을 특별히 구분하지 않고 인물사 학습의 관점에서 인물학습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초등학교 사회과 역사영역에서의 인물 지도는 도덕적 윤리적 입장에서 역사적 인물을 다루는 것이 아니고 역사적 존재로서 인물에 대한 이해를 통해 역사 전개의 구체상을 파악하고 바른 역사인식 혹은 역사적 사고력을 유도하여 바람직한 가치의식을 지닌 인간을 키워내자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인물지도는 도덕적 견지에서 인물을 평전 하는 것이 아니라, 인물을 통하여 역사변천의 구체상을 파악시켜 올바른 가치관과 국가관을 기르고, 역사적 사고력과 비판력을 기르는데 있다.
역사적 인물은 역사교육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중요한 교재로서 이를 활용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그 인물의 인생관 내지는 인간상을 본받게 하여 자신의 인간 형성의 바탕을 이루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는 없지만, 인물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에 대한 구명과 그 구명을 위한 탐구활동을 통해 역사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길러 역사의식을 함양시켜야 한다는 점을 더 중요시해야 한다.
따라서 역사교육에 있어서 역사교육의 목적이 모든 문제에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판단을 내리는 역사적 사고력의 육성과 그 바탕 위에서 역사를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역사의식을 함양하는데 있다고 볼 때, 역사학습은 역사를 가르치는 것보다 역사로써 가르친다는 측면이 우선하게 된다.
결국 인물학습은 그 인물의 도덕적 윤리적 인물 평가를 목적으로 한 인물지도가 아니라, 그 인물의 활동 모습을 그 시대적사회적 배경과 관련지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자료에 의하여 바르게 파악되도록 하는 인물사 학습이며, 이 과정을 통하여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고자하는 학습 방법인 것이다. 역사교육에서 인물학습과 인물사 학습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인물학습으로 통칭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인물사 학습이 역사교육이 추구하는 본연의 목적과 의도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2. 필요성
첫째, 역사적 인물은 학습자들이 쉽게 친근감을 느낄 수 있고, 흥미와 욕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육 소재이기에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되며, 역사 이해와 탐구 의욕을 증진시킬 수 있다.
둘째, 역사 전개의 주체적 존재인 인간을 중심으로 한 역사의 구조를 학습하게 됨으로써 역사의 인문학적 이해가 증진되어 인간부재의 사회 경제사적 구조적 이해라는 결함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역사적 인물에 대한 개성적 이해와 역사적 파악을 통해서 바른 인간관을 육성할 수 있고, 역사적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인간학적 기초가 다져질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여러 논의를 종합하면 역사교육에 있어서 인물은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중요한 교재로써, 인물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그 인물의 인간상을 본받아 바른 인격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인 것이다. 또한 인물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에 대한 구명과 그 구명을 위한 탐구활동을 통해 역사적 사고력, 비판력 등 역사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학습이기에 그 중요성을 갖는다 할 수 있다.
즉, 인물 학습은 수많은 역사적 인물 가운데 국가와 민족 사회에 특히 공이 큰 인물을 학습 교재로 선정하여, 그 인물을 연구하고 그 인물의 역사적 배경을 파악하여 그들이 역사발전에 어떻게 작용하였는가를 인식시키고자 하는 것이며,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물에 대한 이해를 통해 역사인식을 유도하여 바람직한 가치의식을 지닌 인간을 키워내자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현실에 사는 역사적 존재자로서의 학습자들을 궁극적으로 역사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간으로 길러내기 위하여 역사적 인물에 대한 나열적, 일방적 주입이나 교사의 가치의식에 입각한 인물 평가의 주입보다는 생산성을 지닌 사고력을 계발해 낼 수 있는 이론에 기초한 역사적 인물 지도의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그리고 인물학습을 통해 역사인식과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고자 한다면 학습자가 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지도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학습자의 역사 인물에 대한 관심과 역사적 인물에 대한 인지도를 파악하는 한편 학습 내용에 따른 다양한 지도 방법이 논의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참고문헌
문화체육부 - 바람직한 토론 문화, 서울 : 범심사, 1995
박남수 - 사회과 의사결정형 수업론의 분석적 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 6호,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교육연구회, 1999
조연순·김경자 -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구성: 숙의과정, 교육학연구, 1996
정병기·홍기용 - 사회과 교육론, 교육출판사, 1995
차경수 - 현대의 사회과 교육, 학문사, 1998
최용규 - 역사학습에서의 의사결정, 사회과교육학연구 창간호,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1997
  • 가격6,5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0.10.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69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