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지도학습의 의미
Ⅲ. 지도학습의 요소
1. 축척
2. 공간
3. 분포
4. 변천
5.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Ⅳ. 지도학습의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1) 땅모양
2) 길, 집
3) 유적지
4) 고장의 모습 그리기
4. 4학년
1) 위치, 지형, 기후의 특징 조사하기
2) 지도와 도표
5. 5학년
1) 산업과 경제생활
2) 살기 좋은 우리 국토
6. 6학년
Ⅴ. 지도학습과 역사지도학습
Ⅵ. 지도학습의 유의점
Ⅶ. 지도학습의 활용 사례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Ⅱ. 지도학습의 의미
Ⅲ. 지도학습의 요소
1. 축척
2. 공간
3. 분포
4. 변천
5.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Ⅳ. 지도학습의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1) 땅모양
2) 길, 집
3) 유적지
4) 고장의 모습 그리기
4. 4학년
1) 위치, 지형, 기후의 특징 조사하기
2) 지도와 도표
5. 5학년
1) 산업과 경제생활
2) 살기 좋은 우리 국토
6. 6학년
Ⅴ. 지도학습과 역사지도학습
Ⅵ. 지도학습의 유의점
Ⅶ. 지도학습의 활용 사례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장의 지도, 앞날의 고장 모습을 담은 사진 또는 슬라이드, 색연필, 색종이, 풀, 자, 가위
ㅁ 교수-학습 활동
ㅁ 문제 파악
ㅇ 자기 분단에서 조사한 내용이 고장의 어느 지역에 해당하는지를 그림지도(산, 강, 길, 건물이 나타난 고장의 지도)에서 확인한다.
ㅇ 그림지도에 나타내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교사의 설명으로 파악한다.
ㅁ 계획 세우기
ㅇ 그림지도 그리기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한다.
ㅇ 조사한 내용을 어디에 어떻게 나타낼지 생각한다.
ㅁ 그림지도 그리기
ㅇ 그림지도 기호를 확인한다.
-산, 강, 길, 건물(자연, 건물)
-철도, 다리(시설)
-논, 밭, 과수원(토지 이용)
ㅇ 앞날의 고장 모습에서 기호로 나타낼 수 있는 것들을 찾아 사용할 기호를 미리 정해 둔다
-널리 알려지지 않은 기호는 분단원끼리 토의하여 정한다.
ㅇ 그려 넣을 것들의 위치를 결정한다.
ㅇ 조사한 내용을 그려 넣는다.
-도로가 넓혀질 곳
-재개발이 이루어질 곳
-지하철
-아파트
-편의 시설
-공장
-유리 온실
-공중전화, 버스 터미널, 체육관, 도서관, 박물관
-종합 시장과 백화점
-폐수 처리장, 쓰레기 처리 시설
-공원
ㅇ 기호를 색종이로 만들어 붙인다.
ㅇ 색을 칠하고 글씨를 쓴다.
ㅁ 적용 발전
ㅇ 지도상에서 새로 생긴 공원에 찾아가도록 한다.
ㅇ 이사를 간다면 어디로 가고 싶은지 발표한다.
ㅁ 정리 및 평가
ㅇ 지도에 그려 넣은 지도를 정리하고 평가한다.
-방향과 위치가 정확하게 그려졌는가?
-그려 넣은 시설물의 크기가 너무 작거나 크지 않은가?
-누구나 알기 쉬운 기호로 그려 넣었는가?
-알맞은 색으로 칠했는가?
Ⅷ. 결론 및 시사점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는 고장의 자연 환경의 모습과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학습이 지도(地圖) 학습 단원이다. 지도학습의 입문기인 초등학교 3학년에서는 여러 고장의 그림지도나 간단한 보통지도를 보고 사물지형의 위치관계장소적 상이성 등을 파악하게 된다. 즉 무엇을 어떻게 나타낸 지도인가? 어느 방향에 무엇이 있나? 어떤 기호를 사용했는가? 간단한 그림지도를 그릴 수 있는가? 등 지도에 관한 기초학습을 배우는 단계로서 지도에 대한 관심이나 주요 개념의 형성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지도(地圖) 학습을 위한 자료들은 교과서 외에 질적, 양적으로 부족한 형편으로 일선 학교에서는 평면적인 그림이나 학습지만을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존의 자료들은 학생들에게 주어진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며 학습 동기와 학습 효과를 높이지 못하는 흥미 없는 평면적인 자료들이다. 또한 많은 교실에서는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채 지도요소(방위, 축척, 기호 등)의 개념만을 주입시키며, 작도학습은 그림지도 그리기를 단순한 학습 과제로 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있어서 그것은 귀찮은 일로 여기게 된다. 그리하여 ‘지도 학습은 왜 이렇게 어렵고 재미가 없는 것이지?’라는 인식을 심어 주게 되어 결국 ‘지도 학습은 어렵다’라고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사회과의 지리적인 학습내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제일 효과적인 방법이 지도학습이라는 것이다. 컴퓨터상에서의 입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해 그림지도를 나타내는 활동을 쉽게 할 수 있고, 학습내용을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와 학습자가 대화하면서 지속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제작하여, 입체적이고 동적으로 지도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평면그림을 애써 분석하고 이해하지 않아도 체계화된 지도학습을 구축하게 된다. 지도학습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언제 어디서나 CD자료를 활용하여 지도관련 학습을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단계별로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이루어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크게 신장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사회과부도,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윤종언(2000), 지도 축척학습에서 수준별 학습의 적용효과,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성제(1996), 자기 학습력을 기르는 지도의 실제, 서울 : 교육연구
한균형(1996), 지도학 원론, 민음사
황호중(1998), 지도학습을 위한 CAI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춘천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홍기대·신순금(2001), 초등사회과 지도학습에 있어서 선택형 심화학습의 적용, 초등 교육연구 16권 2호, 광주교대초등교육연구원
ㅁ 교수-학습 활동
ㅁ 문제 파악
ㅇ 자기 분단에서 조사한 내용이 고장의 어느 지역에 해당하는지를 그림지도(산, 강, 길, 건물이 나타난 고장의 지도)에서 확인한다.
ㅇ 그림지도에 나타내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교사의 설명으로 파악한다.
ㅁ 계획 세우기
ㅇ 그림지도 그리기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한다.
ㅇ 조사한 내용을 어디에 어떻게 나타낼지 생각한다.
ㅁ 그림지도 그리기
ㅇ 그림지도 기호를 확인한다.
-산, 강, 길, 건물(자연, 건물)
-철도, 다리(시설)
-논, 밭, 과수원(토지 이용)
ㅇ 앞날의 고장 모습에서 기호로 나타낼 수 있는 것들을 찾아 사용할 기호를 미리 정해 둔다
-널리 알려지지 않은 기호는 분단원끼리 토의하여 정한다.
ㅇ 그려 넣을 것들의 위치를 결정한다.
ㅇ 조사한 내용을 그려 넣는다.
-도로가 넓혀질 곳
-재개발이 이루어질 곳
-지하철
-아파트
-편의 시설
-공장
-유리 온실
-공중전화, 버스 터미널, 체육관, 도서관, 박물관
-종합 시장과 백화점
-폐수 처리장, 쓰레기 처리 시설
-공원
ㅇ 기호를 색종이로 만들어 붙인다.
ㅇ 색을 칠하고 글씨를 쓴다.
ㅁ 적용 발전
ㅇ 지도상에서 새로 생긴 공원에 찾아가도록 한다.
ㅇ 이사를 간다면 어디로 가고 싶은지 발표한다.
ㅁ 정리 및 평가
ㅇ 지도에 그려 넣은 지도를 정리하고 평가한다.
-방향과 위치가 정확하게 그려졌는가?
-그려 넣은 시설물의 크기가 너무 작거나 크지 않은가?
-누구나 알기 쉬운 기호로 그려 넣었는가?
-알맞은 색으로 칠했는가?
Ⅷ. 결론 및 시사점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는 고장의 자연 환경의 모습과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학습이 지도(地圖) 학습 단원이다. 지도학습의 입문기인 초등학교 3학년에서는 여러 고장의 그림지도나 간단한 보통지도를 보고 사물지형의 위치관계장소적 상이성 등을 파악하게 된다. 즉 무엇을 어떻게 나타낸 지도인가? 어느 방향에 무엇이 있나? 어떤 기호를 사용했는가? 간단한 그림지도를 그릴 수 있는가? 등 지도에 관한 기초학습을 배우는 단계로서 지도에 대한 관심이나 주요 개념의 형성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지도(地圖) 학습을 위한 자료들은 교과서 외에 질적, 양적으로 부족한 형편으로 일선 학교에서는 평면적인 그림이나 학습지만을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존의 자료들은 학생들에게 주어진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며 학습 동기와 학습 효과를 높이지 못하는 흥미 없는 평면적인 자료들이다. 또한 많은 교실에서는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채 지도요소(방위, 축척, 기호 등)의 개념만을 주입시키며, 작도학습은 그림지도 그리기를 단순한 학습 과제로 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있어서 그것은 귀찮은 일로 여기게 된다. 그리하여 ‘지도 학습은 왜 이렇게 어렵고 재미가 없는 것이지?’라는 인식을 심어 주게 되어 결국 ‘지도 학습은 어렵다’라고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사회과의 지리적인 학습내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제일 효과적인 방법이 지도학습이라는 것이다. 컴퓨터상에서의 입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해 그림지도를 나타내는 활동을 쉽게 할 수 있고, 학습내용을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와 학습자가 대화하면서 지속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제작하여, 입체적이고 동적으로 지도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평면그림을 애써 분석하고 이해하지 않아도 체계화된 지도학습을 구축하게 된다. 지도학습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언제 어디서나 CD자료를 활용하여 지도관련 학습을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단계별로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이루어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크게 신장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사회과부도,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윤종언(2000), 지도 축척학습에서 수준별 학습의 적용효과,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성제(1996), 자기 학습력을 기르는 지도의 실제, 서울 : 교육연구
한균형(1996), 지도학 원론, 민음사
황호중(1998), 지도학습을 위한 CAI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춘천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홍기대·신순금(2001), 초등사회과 지도학습에 있어서 선택형 심화학습의 적용, 초등 교육연구 16권 2호, 광주교대초등교육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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