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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우리말, 한국어) 정의와 격문법이론, 국어(우리말, 한국어) 기본어휘와 로마자표기, 국어(우리말, 한국어) 고유어 접두사, 국어(우리말, 한국어)와 사회생활, 말 뭉치, 국어(우리말, 한국어) 정책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어(우리말, 한국어)의 정의

Ⅲ. 국어(우리말, 한국어)의 격문법이론
1. 기저 구조
2. 격의 정의
3. 격의 종류

Ⅳ. 국어(우리말, 한국어)의 기본어휘

Ⅴ. 국어(우리말, 한국어)의 로마자표기
1. 제1장 표기의 기본원칙
1) 제1항
2) 제2항
2. 제2장 표기 일람
1) 제1항
2) 제2항
3. 제3장 표기상의 유의점
1) 제1항
2) 제2항
3) 제3항
4) 제4항
5) 제5항
6) 제6항
7) 제7항
8) 제8항

Ⅵ. 국어(우리말, 한국어)의 고유어 접두사
1. ‘개-’
2. ‘돌-’
3. ‘알-’

Ⅶ. 국어(우리말, 한국어)와 사회생활

Ⅷ. 국어(우리말, 한국어)와 말 뭉치
1. 객관적 언어 사실의 확인
2. 잠정적 문법의 발견 및 기술
3. 화용적 현상의 객관적 기술

Ⅸ. 향후 국어(우리말, 한국어)의 정책 과제
1. 국어진흥기금의 설치
2. 국어능력 검정시험 시행
3. 국어 상담소와 국어 상담사 제도 도입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것 등이 공손법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책략으로 논의되어 왔다. 김선희(1996)에서는 공손법의 실제를 ‘좀’이나 ‘하나’ 등과 같은 “지소적 표현”의 사용과 직접적이고 단정적인 것을 피하는 “우회적 표현”의 사용으로 분류하였는데, 이것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책략으로 볼 수 있다.
구현정(2004)에서는 공손법이라는 화용적 현상을 입말 뭉치를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여기서는 말 뭉치 중심의 객관적이고 귀납적인 연구를 통하여 국어의 공손표현이 어떠한 양상으로 실현되는지를 밝히고, 어떤 유형이 고빈도로 실현되는지를 밝힘으로써 공손을 나타내는 책략을 유형화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말 뭉치는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연구원에서 구축한 입말 뭉치(2001) 가운데 일상 대화와 일상 토론, 방송 토론과 방송 상담, 발표와 강의, 워크숍 자료들을 작은 분량씩 모아서 만든 소규모 말 뭉치이다.
Ⅸ. 향후 국어(우리말, 한국어)의 정책 과제
1. 국어진흥기금의 설치
국어 진흥 사업을 지원하는 데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어진흥기금의 설치가 요구된다. 기금이 마련되면 다음과 같은 사업을 지원할 수 있다. (1) 국어의 보급과 관련된 활동. (2) 국어의 국외 보급을 위한 교육 시설 운영. (3) 국어의 국외 보급을 위한 교사의 양성. (4) 국어와 관련한 학술 교류.
국어 진흥은 국내외의 국어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어떻게 지원하고 활성화하느냐가 중요하다. 따라서 투자 규모의 확대와 효율적인 지원 체제의 확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데, 이에 필요한 재원으로 기금 신설이 요구된다. 재원 조성을 위해서는 정부에서 일정 금액을 출연하고 민간이 이에 참여하여 기금을 마련하는 방안이 합리적이다.
2. 국어능력 검정시험 시행
국어의 중요성에 비해 일반 국민들의 자각과 인식은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다. 그러나 국어의 잘못된 사용은 의사소통을 방해하고 그것은 국민간의 문화 정보 전달에 커다란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국민들의 국어사용 능력을 측정하여 소정의 자격을 갖춘 사람을 우대하는 정책을 편다면, 국민들의 국어에 대한 인식에 큰 변화를 가져 올 것이다. 이것은 취업이나 승진에서 영어나 한자 능력을 갖춘 사람을 우대하는 것과 같은 취지라 하겠다. 그리고 시험을 통해 국민들의 종합적인 국어사용 능력을 측정하여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올바른 국어 생활의 향상과 창조적인 국어 문화 창조를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할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 민간 기관에서 국어능력 검정시험과 비슷한 시험을 시행하고 있지만, 아직은 그 실효가 적은 편이다. 한편 새로운 시험 제도는 국민들의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줄 수 있다는 견해도 있어, 그 유용성에 대한 정확한 정책 판단을 해야 할 과제라 생각한다.
3. 국어 상담소와 국어 상담사 제도 도입
국어 상담소는 국민의 국어사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언어 문제를 전문적으로 상담해 주는 기관이라 하겠다. 이 법초 안에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각급 학교와 직장이 소속 학생과 직원의 국어사용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국어 상담소를 설치하고 운영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오늘날 많은 국민들은 어문 규범에 어긋나는 언어생활을 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어휘와 국어의 문장 구조에 맞지 않은 문장을 사용함으로써 의사소통에 장애를 주고 있다. 국가 기관이나 공공 단체에서 사용하는 문서에도 역시 마찬가지 현상을 볼 수 있는데, 현재로서는 이를 적극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없다. 그래서 이를 그냥 두면 국어의 오용을 방치하는 결과가 된다. 공공 기관이나 국민들의 언어생활에 나타나는 문제점을 풀어줄 장치가 필요한데, 그 실천을 위한 제도가 바로 국어상담소이다.
그리고 이러한 국어 상담소를 운영할 인적 자원으로 국어 상담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현재 민간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문장사가 그 한 예라 하겠다. 이러한 국어 상담사 제도를 국어 기본법 제정과 동시에 법제화하는 문제는 반드시 검토해야 할 정책 과제라고 생각한다.
Ⅹ. 결론
말이 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막아지지도 않고 반드시 막아야 할 까닭도 없다. 다만, 급격한 언어의 변화는 언어 규범의 파괴를 가져와 혼란을 초래할 위험이 있어 완급을 조절하는 등 어느 정도의 제약을 가할 필요는 있다. 그러나 언어 변화의 궤도는 끊임없이 추적하고 그 자료들을 보존해야 할 절대적인 필요가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과거의 언어는 우리의 옛 모습을 보여 주는 역사적 유물이기 때문이다.
옛날처럼 인쇄와 배포에 절대적 제약이 있던 때와 달리 오늘날의 말은 오히려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인쇄물을 통해 온전한 흔적을 남길 수 있지마는, 그렇지 못한 지난날의 국어는 대부분 그 모습을 알 수가 없다. 훈민정음 이전의 언어는 더 말할 것도 없고, 그 후의 언어도 현재 여러 문헌으로 전해오는 옛말이 있지마는 그 전모는 알 길이 없고, 또 이들이 모두 동일 방언의 것인지도 알 수가 없다. 더구나 억양을 포함한 그 말소리는 다시 들어볼 수 없어 오직 짐작만 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런데 실은 이런 사정이 옛말에만 한한 것이 아니다. 최근에 빠른 속도로 소실되고 있는 각 지역의 토박이말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아무런 기록도, 조직적 보존 장치도 없이, 표준어의 성공적인 보급에 밀려서, 그리고 생활 방식의 변화와 외래문화의 다량 유입과 더불어 흔적 없이 사라져 가고 있다. 후대 자손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조상이 되기 위해서는 언어와 문화를 재구성해 볼 자료를 남기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국립국어연구원(2000) - 새국어생활, 특집로마자 표기법 정착 방안 10권 4호
김완진(1973) - 국어어휘 마멸의 언구, 진단학보 35
김유미(2000) - 학습자 말 뭉치를 이용한 한국어 학습자 오류 분석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숙(1991) - 현대국어의 사회언어학적 연구, 태학사
민현식(2003) -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현황과 과제, 새국어생활
서태룡(1997) - 어말어미의 변화, 국어사 연구, 국어사연구회, 태학사

키워드

국어,   우리말,   한국어,   어휘,   고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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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1.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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