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SWOT분석
1. SWOT분석의 단계
1)상황분석을 통한 기회와 위협요인 판단
2)도출된 상황분석을 토대로 자사와 경쟁사의 상대적인 강·약점 파악
3)SWOT 매트릭스(swot 4개의 요인들을 한눈에 보기 쉽게 도표화한 것) 작성
4)SWOT 매트릭스에 근거한 세부전략 수립
5)동태적 마케팅 계획 및 전략 수립
2. SWOT분석 네 가지의 기본전략방향
1)SO전략
2)ST전략
3)WO전략
4)WT전략
3. SWOT분석의 장단점
1)장점
2)단점
1. SWOT분석의 단계
1)상황분석을 통한 기회와 위협요인 판단
2)도출된 상황분석을 토대로 자사와 경쟁사의 상대적인 강·약점 파악
3)SWOT 매트릭스(swot 4개의 요인들을 한눈에 보기 쉽게 도표화한 것) 작성
4)SWOT 매트릭스에 근거한 세부전략 수립
5)동태적 마케팅 계획 및 전략 수립
2. SWOT분석 네 가지의 기본전략방향
1)SO전략
2)ST전략
3)WO전략
4)WT전략
3. SWOT분석의 장단점
1)장점
2)단점
본문내용
‘mini-mini'전략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WT전략으로써 기업은 합작투자, 긴축재정을 하기도 한다.
3. SWOT분석의 장단점
1)장점
-기업이 처한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 제공
-광범위한 적용 가능성
-간단명료하게 정리되어 파악이 용이함
-강점발휘, 약점보완 방향의 제시
-자원보완, 자원배분 방향의 제시
2)단점
-주관적 판단: 기업의 상황에 따라 동일기술변화도 주관적으로 해석
-경영자주관: 경영자의 주관적 개성에 따라서 동일 환경을 기회, 위협으로 다르게 인식
-환경인식의 기법이나 예측, 분석방법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을 경우, 환경에 대한 자의적인 선별과 해석으로 중요한 환경요소들이 간과될 수 있음.
-기업 능력에 대한 검토에 있어서 강점과 약점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쉽지 않음.
3. SWOT분석의 장단점
1)장점
-기업이 처한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 제공
-광범위한 적용 가능성
-간단명료하게 정리되어 파악이 용이함
-강점발휘, 약점보완 방향의 제시
-자원보완, 자원배분 방향의 제시
2)단점
-주관적 판단: 기업의 상황에 따라 동일기술변화도 주관적으로 해석
-경영자주관: 경영자의 주관적 개성에 따라서 동일 환경을 기회, 위협으로 다르게 인식
-환경인식의 기법이나 예측, 분석방법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을 경우, 환경에 대한 자의적인 선별과 해석으로 중요한 환경요소들이 간과될 수 있음.
-기업 능력에 대한 검토에 있어서 강점과 약점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쉽지 않음.
추천자료
- 제일모직 빈폴의 패션마케팅 및 SWOT분석과 STP 분석
- (기업분석)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성공전략(SWOT분석)
- [PPT] 할리스커피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4P분석
- 국순당 막걸리의 성공원인 분석 (SWOT분석)
- 국순당 막걸리의 성공원인 분석 (SWOT분석)
- 한국수력원자력 기업분석(Five Force, SWOT분석)
-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의 환경분석과 SWOT분석
- 민들레영토 성공전략 및 분석(swot분석 및 문제제기)
- 유한킴벌리 - 마케팅부 모닝미팅 유한킴벌리 SWOT분석 & 제품 STP전략, 마케팅전략분석 P...
- 아시아나항공 vs 대한항공 마케팅전략 비교분석과 SWOT비교분석 및 나의 의견 - 출처 참고문...
- 경영전략 - CJ CGV의 SWOT분석과 마케팅사례를 통한 성공요인분석과 미래제안
- ★농심 중국시장진출 {기업소개, SWOT분석, 4P 마케팅, STP분석, 기업전망}.pptx
- 아시아나 항공 서비스 마케팅 SWOT분석, STP전략 4P, 마케팅 믹스, 느낀점 자세한 분석 레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