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정의및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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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의

원인

증상

진단

검사

치료

경과·합병증

예방방법

생활 가이드

본문내용

화된교육이더많이도움이된다.각학생의개인적인요구와약점을보완할수있는교육적계획과치료계획을수립하는것이다.실제치료에서는음성학적방법,다감각적방법,전체단어교수법,언어구조분석법을활용하여교육한다.대개주1~3회의교육시간을가지고,1년이상의교육적인도움을주는것이좋다.2)약물치료학습장애아동의약50%가까운숫자에서주의력결핍장애가발견된다는보고가있다.주의력결핍장애(ADHD,attentiondeficithyperactivitydisorder)는약물치료가핵심이된다.그러므로동반된주의력결핍장애가진단된경우에는메칠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와같은약물치료와병행하는것이학습과특수교육적효과를높이는데에도매우유리하다.또한이차적인우울이나불안,충동조절문제가심각할경우에는거기에합당한항우울치료나충동조절치료를약물치료로도와줄수있다.
경과·합병증
장기적인예후에대해서는좀더많은연구가필요한상태이다.그러나특수교육,교정적특수교육을받지못할경우,아동기때에는학업성취도의저하는물론,자기존중감의상실,시험불안증,학교거부증이나타날수있다.청소년기에들어서면,자존감의저하와맞물려우울증,사회공포증이나타나기도하며,충동조절의어려움과함께분노폭발,폭력적행동이늘어나기도한다.또한약물남용,알코올사용,흡연등의문제가조기에발생하기도한다.그러나적절한치료를초등학교3~4학년이전에받을경우학습에대한능력이호전되고,학교적응및자존감의향상을보인다.
예방방법
유전적인요인이크므로,예방노력이별로효용이없을것으로판단하기쉬우나,많은경우임신기스트레스해소,임신기흡연,음주에대한철저한통제등이도움이된다는보고도있다.또예방못지않게중요한것은조기진단과조기중재노력이다.초등학교저학년시기에지능과학습기능에대한평가를해보는것이좋고,특히주의력문제가동반되어있거나,과거언어발달의지연이있었을경우에는조기검진이필요하다.
생활 가이드
학습장애를가진아이를교육하는과정에서부모는많은좌절을경험하기쉽다.특히정신지체를가지지않은아동이특정영역의학습에만어려움을보일경우,부모는이를반항적행동,게으름등으로오해하기쉽고,그럴경우,아동에대해서매우심한징벌적인학습을강제적으로시키게될위험성도있다.징벌적인학습은아동에게더심한자존감의저하와자포자기적인태도를갖게만들고,내적분노를쌓게하므로주의를요한다.학습장애에대한이해를통해아이의강점을이해하고,이를북돋아주고격려해주는것이필요하다.부모가직접교육적중재를하는것도좋지만,이는어디까지나격려적인태도로하는것이중요하며,가능하면아이가좋아하는영역을위주로해주는것이좋다.장애영역의학습은전문가와상의하여,시행하고전문교육을받도록하는것이좋다.함께동반된주의력문제나심리적문제가있을때이를함께치료해주는것도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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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12.31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6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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