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말하기 교수학습안 3. 함께사는세상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듣기, 말하기 교수학습안 3. 함께사는세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 일어난 일을 상상하게 하기
-이것은 어떤 소리일까요?
-무슨 일이 일어난 것 같나요?
유리창 깨지는 소리를 듣게 하고, 일어날 수 있는 일 상상하게 하기
-어떤 소리를 들었나요?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 나요?
-소리만 듣고도 일어난 일과 일어날 일을 상상해 보았습니다.
[활동2]원인과 결과 이야기하기
원인과 결과가 나타나게 말해보게 한다.
지난주에 있었던 일을 모 둠별로 말하고 듣게 하기
소리를 듣고 이어질 장면을 상상한다.
급정거 소리를 듣고, 일어난 일을 상상하여 발표하기
-자동차가 갑자기 멈 춘 것 같습니다.
-횡단보도에 사람이 있어서 자동차가 멈춘 것 같습니다.
유리창 깨지는 소리를 듣고, 일어날 수 있는 일 상상하여 발표하기
-유리창이 깨지는 소리입니다.
-야구를 하다가 공이 날 아가서 창문을 깼습니다.
-창문을 깨서 엄마한테 혼날 것 같습니다.
원인과 결과가 나타나게 말한다.
지난주에 있었던 일을 모 둠별로 말하고 듣기
10’
10’
녹음 자료
☞ 급정거 소리와 유리창이 깨지는 소리 자료를 이용하여 일어 난 일과 일어 날 일을 예측하도록 한다.
사진 자료
☞학생들의 발표 후 결과의 사진을 보여주며 함께 확인한다.
점수판, 모둠 학습지
지식 발견
하기
지식
적용
하기
원인과 결과 정리
하기
원인과결과 찾기
-지난주에 있었던 일을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 게 말해봅시다.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 나게 말한 경우에만 점 수를 줍니다.
-모둠별로 말하기 왕을 뽑아주세요.
원인과 결과의 개념을 정 리하게 한다.
모둠 말하기 왕이 한 문장 을의 원인과 결과를 발표 하게 하기
-1조부터 차례대로 모둠
말하기 왕은 지난주에 있었던 일을 발표하고, 원인과 결과를 찾아봅시다.
[활동3] 원인과 결과 맞추기
놀이 하기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카드 게임을 하게 한다.
카드 게임 설명하기
카드 게임 하기
-두 장의 카드를 고르고, 원인과 결과에 해당하는 것을 말하고 이야기를 완 성한다.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아닌 카 드를 고른 경우, 상황에 맞는 원인과 결과를 말한다.
-지난주에 있었던 일을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 게 말한다.
-원인과 결과를 학습지에 모둠학습지에 정리한다.
원인과 결과의 개념을 정리하여 말한다.
모둠 말하기 왕이 한 문장 을의 원인과 결과를 발표 하기
-일요일에 공부를 열심히 해서 어머님께 칭찬을 받았습니다.
-원인은 공부를 열심히 한 것이고, 결과는 칭찬을 받은 것입니다.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카드 게임을 한다.
카드 게임 설명 듣기
카드 게임 하기
-피노키오가 거짓말을 하 여서 코가 길어졌습니다.
-거짓말을 한 것은 원인 이고, 코가 길어진 것은 결과입니다.
☞모둠원이 말한 일에서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났는지 확인하고 점수를 준다, 원인과 결과는 학습지에 기록하도록 한다.
☞교사가 돌아다니며 조별로 미니레슨을 한다.
☞모둠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낱말 카드
(5쌍)
☞ 한가지 원인에 한가지 결과만 존재하지 않으므로 학생들이 다양하고 열린사고를 통해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이끈다
형성평가를 통하여 내용을 정리한다.
골든벨 퀴즈로 형성평가하 기
-오늘 배운 내용을 퀴즈 로 정리해봅시다.
형성평가를 통하여 내용 을 정리한다.
원인과 결과 퀴즈로 형성 평가하기
-말하기 활동을 통해
정리한다.
PPT
☞ 문장의 원인에 맞는 결과찾기, 결과와 어울리는 원인찾기, 2문제 풀고 발표한다.
차시 예고
다음 시간에 공부할 내 용을 예고한다.
다음 시간에 공부할 내 용을 확인한다.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게 말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학습 활동 안내>
[활동 1] 상상하기
[활동 2] 이야기하기
[활동 3] 신나는 카드 게임
원 인
결 과
3. 함께 사는 세상
원인
결과
피노키오가 거짓말을 해서
코가 길어졌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이를 닦지 않아
충치가 생겼다.
흥부가 착한 일을 해서
복을 받았다.
원인과 결과 말하기
다. 판서 계획
라. 형성평가 계획
1) 이원목적 분류표
평 가 내 용
평 가 요 소
내 용 영 역
행 동 영 역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알고 있는가?
원인과 결과의 관계 알기



일어난 일의 원인과 결과를 말할 수 있는가 ?
일어난 일의 원인과 결과에 말하기


듣기 말하기 조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듣기, 말하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2) 평가 내용 및 기준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 가 기 준
평가척도
평가
시기
평가방법
인지적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알고 있는가?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정확히 알고 있다.

수업중
관찰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알고 있다.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미흡하게 알고 있다.

기능적
일어난 일의 원인과 결과를 말할 수 있는가 ?
일어난 일의 원인과 결과를 다양하게 말할 수 있다.

수업중
관찰
일어난 일의 원인과 결과를 말할 수 있다.

일어난 일의 원인과 결과를 말하는 것이 미흡하다.

정의적
듣기 말하기 조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듣기 말하기 조별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수업중
관찰
듣기 말하기 조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듣기 말하기 조별 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마. 자료 활용 계획
투입 단계
교구 자료명
자료 내용
활용
시간
자료 형태
문제 확인하기
프레젠테이션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해 학습동기 유발
2′
프레젠
테이션
자료
탐색하기
녹음자료
소리를 듣고 이어질 장면 상상하기
2′
녹음자료
지식
발견하기
점수판
원인과 결과가 나타나게 말하기
2′
점수판
지식
적용하기
낱말카드
원인과 결과 카드게임
5′
낱말카드
※ 참고문헌 및 자료(인터넷 사이트)
1. 문헌자료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3학년, (주)미래엔컬처그룹, 2010.
국어 듣기말하기 교과서 3학년, (주)미래엔컬처그룹, 2010.
2. ICT 자료
http://www.yahoo.com/ - 동영상 자료 활용
www.naver.net/ - 그림 자료 활용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1.02
  • 저작시기2010.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68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