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사회-2.우리가_사는_지역-촌락이_변하고_있어요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가. 단원명

나. 단원의 개관

다. 학급 실태 및 분석

라. 단원 전개 계획

마. 문제 해결 학습 모형

바. 지도상의 유의점

사. 단원평가내용

바.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사. 판서계획

아. 차시 평가계획

자. 좌석배치도(학생수준표시)

본문내용

- 송이버섯 축제 개최 / 감자, 옥수수 품종 개량
- 폐 광산을 광산 박물관으로 탈바꿈하여 체험공간 마련
- 국제공항에서부터 해수욕장까지의 교통편을 편리하게 정비하고 편의 시설을 확충하여 관광객 유치
미션3 : 강원도 ◇◇군
<해결 키워드>
- 우수한 품질의 한우, 더덕, 고랭지 채소, 인삼, 78%가 산지, 교통 편리
<예상 발전방안>
- 편리한 교통을 이용하여 가까운 도시에 한우 직거래장을 늘림, 브랜드화
- 환경보호를 위한 가축 오물 처리장 확대 설치
- 더덕 가공품 개발 및 판매
미션 4 : 전라북도 ◇◇군
<해결 키워드>
- 청정지역, 스키장, 경치 좋은 계곡, 반딧불이 천염기념물 제 322호로 지정
<예상 해결방안>
- 스키장 주변 휴양지로 개발 / 군에서 테마 관광 상품 개발
- 반딧불이 축제 개최 / 친환경 농업 연구 활성화
교수-학습 과정
단계
(과정)
학습 요소
교수학습 활동 및 내용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수 활동
학습 활동
문제
해결
(15')
발전
적용
(10')
활동
1
활동 2
미션5 : 충청북도 ◇◇군
<해결 키워드>
- 온천, 아름다운 풍경의 관광지가 많음, 수해의 피해가 큼, 산지 와 하천이 많아 도로 교통이 불편
<예상 방안들>
- 온천 가족단위 휴양지로 개발 / 도로의 확장과 포장
- 자연환경 보호에 군, 민이 앞장서고, 테마 관광 상품 개발
- 수해 방지 시설 확충하고 수해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 마련
10‘
5‘
*미션키워드
*화이트보드
,보드마카, 지우개
*학습지
*ppt 자료
미션6 : 인천 광역시 ◇◇군
<해결 키워드>
- 여러 개의 섬만으로 이루어짐, 교육과 상업이 발달하지 못함, 조기, 굴, 김 양식과 천일제염, 서해 최북단의 섬 백령도, 인천항 과 정기 항로가 개설
<예상 방안들>
- 군에서 주민 편의 시설 증대를 위해 노력
- 실향민과 관련하여 백령도를 관광지로 개발
- 품종 개량과 해파리 방지방법의 활발한 연구로 양식업의 생산량 증대
▶ 활동 2
T: 이제 두 번째 활동을 할게요.
여러분들에게 숙제를 냈었는데
안양시의 문제점, 장점, 특징에 대해서 조사해 오라는 거였어요. 다 조사해 왔나요?
T: 어떤 점들이 있었는지 한 가지 씩 발표해 봅시다.
(학생들이 말한 것들을 칠판에 적는다. 부족한 경우 교사가 미리 준비한 안양시에 대한 키워드들을 추가한다.)
T: 이 키워드들을 가지고 우리가 살고 있는 안양시에 대한 발전 방안을 생각해보고 학습지에 적어 보세요. 5분 주겠습니다.
T: 여러분들이 얼마나 열심히 활동을 했는지 알려고 하니까 수업 끝나고 앞으로 내세요!!
T: 발표해볼 사람?
T: 다른 방안이 있는 사람?
S: 네!!
S
- 노후, 불량 주거지
- 교육의 도시
- 산업시설 부족
- 서울과 인접
- 지하철 1호선 통과
- 아름다운 자연환경 등
S
(학생들은 개별활동으로 안양시에 대한 주어진 키워드를 가지고 발전 방안을 생각해 학습지에 정리한다)
S: 노후하고 불량한 주거지역을 다시 집을 지어줍니다.
S: 산업시설이 부족해서 안양시에 일자리가 부족한데, 산업시설을 늘려서 안양시에 일자리를 늘려야 하겠습니다.
S: 서울과 가깝고 교통이 좋기 때문에 안양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더욱 홍보하여 사람들이 많이 찾게 합니다.
교수-학습 과정
단계
(과정)
학습 요소
교수학습 활동 및 내용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수 활동
학습 활동
정리
확인
(5')
정리

개인
평가
▶ 정리
T: 오늘 우리의 학습 문제가 무엇 이었죠?
T: 그래서 우리는 그 촌락에 대한 무엇무엇을 이용해서 발전 방안을 생각해 보았죠?
T:그것을 토대로 해서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 안양시의 발전 방안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T: 학습지 밑에 오늘 수업에 대한 자기 평가 부분이 있으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스스로 평가 해 보세요. 그리고 학습지를 앞으로 내세요.
S: 촌락을 발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모색하여 발표해 보자 였습니다.
S: 촌락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나, 그 촌락의 특징이나 좋은 점등을 가지고발전 방안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5
*개인평가지
사회과 모둠학습지
5학년 1반 번
사회
단원(주제)
OO시의 발전 방안 모색하기
이름
▣ OO시에 대하여
- OO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 OO시의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 OO시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자기평가>
평가 내용
오늘 모둠학습에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1
2
3
4
5
다른 모둠에 피해가 가는 일 없도록 하였다.
1
2
3
4
5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토대로 안양시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다.
1
2
3
4
5
우리 지역에 관심을 가지고 발전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었다.
1
2
3
4
5
(1 - 전혀 아니다 / 2 - 아니다 / 3 - 보통이다 / 4 - 그렇다 / 5 - 매우 그렇다)
사. 판서 계획
학습 문제 : 촌락의 구체적인 발전방안을 이 촌락의 문제점은?
모색하여 보자
이 촌락이 갖고 있는 좋은 점은?
활동 1 : 미션! 우리촌락을 발전시켜 주세요
활동 2 : 안양시를 발전시켜 주세요. 이 촌락의 특징은?
아. 차시 평가계획
평가 방법 : 관찰법 및 활동 결과물, 자기평가표
성 취 기 준
구분
평 가 기 준
자료를 가지고 촌락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장점, 특징을 알 수 있다.

자료를 이용하여 촌락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장점, 특징을 찾아낼 수 있다.

촌락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장점, 특징을 알고 구분할 수 있다.

촌락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장점, 특징을 알 수 있다.
촌락의 발전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여 발표할 수 있다.

촌락의 발전 방안을 다양하고 구체적으로 모색하여 발표할 수 있다.

촌락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여 발표할 수 있다.

촌락의 발전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촌락의 발전에 관심을 가지며 그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노력할 수 있다.

촌락의 발전에 관심을 가지며 이바지하기 위해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부분을 잘 알고 있다.

촌락의 발전에 관심을 가지며 자신의 실천의지가 있다.

촌락의 발전에 관심을 가진다.
자. 좌석배치도(학생수준표시)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1.03.01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29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