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 사회문화적 접근과 의의,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 성격과 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 유의점과 실제, 구성주의 발전과제,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분석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 사회문화적 접근과 의의,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 성격과 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 유의점과 실제, 구성주의 발전과제,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사회문화적 접근
1. 정신의 문화-역사적 기원
2. 상징적 중재
3. 지식의 사회적 구성

Ⅲ.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의

Ⅳ.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성격
1. 구성주의적 구성은 어떤 시․공간적 맥락 속에서의 구성이다
2. 구성주의적 구성은 간주관적 구성이다
3. 구성주의적 구성은 규칙 속에서의 맥락적 구성이다
4. 구성주의적 구성은 지속성을 지닌 맥락적 구성이다
5. 구성주의적 구성은 맥락에 자실적인 구성이다

Ⅴ.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리

Ⅵ.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유의점

Ⅶ.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실제

Ⅷ.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인터넷 활용방법
1. 교수목표의 선정
2. 자료제시
3. 학습환경
4. 사회적 상호작용
5. 학습과정의 검토

Ⅸ.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발전 과제

Ⅹ.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자주 접근하였는지, 다른 학습자, 또는 전문가와의 접촉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기록을 제공한다. 이러한 분석을 근거로 학습자들이 지식에 대해 어떤 의미를 구성하였고, 다른 학습자들과 어떻게 협력하였는지를 알 수 있다.
인터넷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과정에 대해 스스로 검토해 보는 것과 더불어, 전문가 또는 동료학습자의 비평을 들을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들은 학습의 결과물과 더불어 그것을 얻기까지의 과정을 WWW문서로 작성하여 인터넷에 제시하고, 그 내용과 관련된 전문가나 동료학습자들에게 검토를 의뢰할 수 있다(Berge & Collins, 1993; Crotty, 1995).
인터넷은 학습자에게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증된 과제를 선정하고, 실제와 동일한 학습맥락을 제공하고, 수평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하고, 또 학습결과에 대해 검토해볼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학교교실이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실현하는 도구였듯이, 인터넷은 구성주의 교수이론을 실현할 도구라고 할 수 있다.
Ⅸ.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발전 과제
지금까지 교육 ‘이론’이라고 하는 것이 현장에 정착되지 못하고 유행처럼 왔다가 유행처럼 사라져버린 경우가 많지 않았나 한다. 새롭다고 하는 것이 들어와 활기를 치다가 몇 년이 지나면 또 다른 것이 들어와 활기를 친다. 새로운 것이 들어올 때면, 이것에 맞추어 학교가 부산스럽게 움직이는 것 같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주장만 무성하고 실속은 없었던 경우가 많지 않았나 한다. 열린 교육이나 수행평가도 자칫 이러한 전철을 밟을지 모를 일이다. 요즈음 구성주의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이것도 마찬가지이다.
그렇지 않기 위해서는 여러 측면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구성주의가 학교 현장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이를 학교 현장에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구성주의 관점이 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는지를 정리하고, 이 관점을 교육에서 어떻게 수용할 수 있는지를 충분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가능한 학교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학습 방법이나 자료를 개발하는데 힘써야할 것이다.
Ⅹ.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사회와 교육은 밀접한 상호관계 속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변화해 가는 사회적 요구와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산업사회에서는 학교에서 집단학습의 형태를 띤 교육이 이루어졌고, 정보화 시대라는 이름으로 규정되는 요즘의 사회에서는 기존의 교육환경, 목표, 철학 등에 대해서도 새로운 시각과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최근의 인터넷과 같은 새로운 매체들은 학습자들이 세계 각 곳의 자원들, 전문가들, 동료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촉구함으로써 이미 종래의 매체들과는 다른 새로운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
정보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한마디로 가르치는 교사중심에서 배우는 학생중심으로의 전환이라는 것이며, 그러한 실천적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구성주의라는 학습이론인 것이다.
구성주의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구성주의와 대비되어 이전 산업시대의 세계관에 학문적 정당성을 부여하던 패러다임인 객관주의에 대한 간략한 규명과 비교가 이루어져야 하며, 구성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구성주의에서는 개인이 현실을 살아가고 이해하는데 본인에게 의미 있고 적합하고 타당한 것이면 그것을 진리요 지식이라고 보며, 이런 지식과 진리를 구성해 나가는 것과 그 과정이 구성주의의 최종목표가 된다.
각 패러다임의 교수-학습원칙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객관주의
추상적인 지식과 상황에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는 지식을 제공
가능한 한 현실을 단순화하고 소화시킬 수 있는 작은 단위로 세분화하여 제시
모든 지식은 수업 이전에 미리 세밀한 계획에 따라 구조화, 순서화, 체계화하여 제시
교사와 학생의 역할: 지식의 전달자와 지식의 습득자로서의 관계
개별적 학습환경: 개인과제, 개인활동, 개인의 성취의 중요성 강조
지식의 암기와 축적
2. 구성주의
항상 구체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한 지식을 제공
현실의 복잡함을 그대로 여과 없이 제시하여 인지적 도전을 유도
모든 지식과 과제는 항상 실제로 사회에서 대면하게 될 성격과 특성을 지닌 것으로 제시
교사와 학생의 역할: 학생의 학습을 도와주는 조언자, 촉매자로서의 교사와 자율적이고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학습의 주체로서의 학생의 역할
협동학습환경: 다양한 견해에 대한 인식과 견해를 습득
문제해결력, 사고력, 인지적 전략(how to learn)의 습득, 지식의 전이성 강조
결국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교수-학습원칙은 근본적으로 각 패러다임의 지식과 현실에 대한 정의와 이해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위의 교수-학습원칙을 바탕으로 두 패러다임간의 수업설계 방식과 원칙의 차이점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설계와 분석
수업 평가
누가
언제
어느만큼
누가
언제
형태
구성
주의
학생 개개인 스스로
수업하는 과정 중에 지속적으로
전체적 학습목표만 설정
학생 본인, 동료학생, 그리고 교사
수업하는 과정 중에 지속적으로 수행
다양한 형태(객관식, 주관식, 관찰, 포트포리오, 프로젝트, 저널 등)
객관
주의
수업설계자/교사
수업 전
세분화, 순서화, 연계화
수업설계자/교사
학습목표 설정과 동시에 설계한 뒤 맨나중에 실시
객관식 평가
참고문헌
강인애 -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중심 교육환경, 서울 : 문음사, 1997
강인애 - 열린 수업의 재조명: 구성주의적 의미와 실천, 1998
강숙희 -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학습환경으로서의 매체의 활용, 교육공학연구 제 13권 제1호, 교육공학회, 1997
김병찬 - 교사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교육행정학 연구, 2000
박인우 -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원리의 실현매체로서 인터넷 고찰, 교육공학연구, 1996
이명숙 - 구성주의의 심리학,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논총, 1996
한혜성·김병초 - e-Learning에서의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기반 교수·학습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보, 2005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1.03.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53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