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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의의,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전통문양학습,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전통미중심학습,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도자기중심학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의의

Ⅱ.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전통문양학습
1. 학습의 필요성
1) 차시별 수업 실천 계획
2) 지도상 유의점
2. 기대 효과

Ⅲ.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전통미중심학습
1. 저학년(1, 2학년)에 적용된 지도모형
1) 계획
2) 지도
2. 중학년(3, 4학년)의 지도방안
1) 수업 준비 단계
2) 수업 전개 단계
3) 수업 개선 단계
3. 고학년(5, 6학년)의 지도방안

Ⅳ.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도자기중심학습
1. 기본적인 접근 방안
2. 통합적인 지도 방안
3. 현장학습을 통한 지도 방안
4. 다양한 자료와 자원을 활용한 지도 방안
1) 실물자료의 이용
2) 시청각 자료
5. 학습 환경 조성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획을 세운다. 견학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장소를 선정하며 사전답사가 필요하고 책, 팜르렛, 컴퓨터 통신, 전화통화 등을 활용하게 된다. 이때에는 사전 교육은 어느 정도 시킬 것인가,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어떻게 작품을 감상시킬 것인가, 개별관람인가 조별관람인가 전체관람인가, 안내자의 활용은 어떻게 할 것인가, 견학보고서는 어떻게 쓰게 할 것인가, 견학 후 활동은 어떻게 해야 하나, 평가는 어떻게 할까 등을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교통편, 집결장소, 토의장소 등도 유념해야 한다.
실제 견학이 진행될 때에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일들이 발생할지 모르므로 때에 따라 임기응변을 잘해야 한다. 견학의 과정 속에서 교사는 아동들의 활동을 잘 관찰하여야 하며 좀더 잘 견학할 수 있도록 보조해 주어야 한다.
견학 후 현장에서 토의 장소를 정해 토의하면서 견학을 마무리할 수 도 있고 학교로 돌아와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정의할 수도 있다. 견학의 평가는 견학보고서, 학생관찰, 동료평가, 자기평가 등을 활용하며 아동의 반응뿐만 아니라 교사의 역할, 견학장소의 선정, 견학방법의 적절성 등도 함께 평가되어야 한다.
4. 다양한 자료와 자원을 활용한 지도 방안
전통미술지도에 관한 자료와 자원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풍부한 미술수업이 될 수 있도록 시청각 자료, 실물자료, 인적자원 등 생생하면서도 아동생활과 밀접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힘써야 한다. 우리나라 도자기를 활용한 전통미술 지도에서 도자기와 관련된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와 자원을 이용한다면 좀더 효과적인 수업이 될 것이다. 즉 도자기 관련 실물자료, 시청각자료, 인적 자원의 활용 등 생생하면서도 아동생활과 밀접한 교수-학습 자료와 자원이 개발되어 이용된다면 아동은 좀 더 재미있고 생생하게 보다 구체적으로 도자기를 이해, 감상,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1) 실물자료의 이용
박물관견학을 통한 실물자료의 이용 이외에 학교 수업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실물자료로는 실제의 도자기를 가져다 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왜냐하면 주의 깊게 취급하지 않으면 깨질 염려가 있기 때문에 어렵고 관광지에서 과거의 도자기를 모방하여 장식용으로 제작한 것들이 있어 이것을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겠다. 또한 제작기법을 설명하거나 다양한 도자기의 조형적 특성을 위한 수업에서는 교사나 아동이 직접 제작한 자료를 이용할 수도 있겠다.
2) 시청각 자료
도자기를 활용한 수업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시청각 자료는 상당히 많다. 슬라이드 필름자료, 비디오 테이프자료, 카세트테이프 자료, 사진자료, 도판자료, 컴퓨터 자료, 각종 서적, 팜플렛 등을 수업에 따라 적절히 이용할 수 있다.
시청각 자료의 활용은 아동에게 구체적인 경험을 풍부하게 줌으로써 상징화, 일반화 과정을 도와주며 의미나 원리를 파악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인쇄물 자료보다 시간이 크게 절약되고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오랫동안 기억을 유지시킬 수 있다
슬라이드 자료를 이용해 하나하나의 도자기를 이해, 감상할 수 있고, 도자기의 제작과정을 비디오테이프를 이용해 알아볼 수 있으며 각종 서적들을 비치해두고 아동들이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보도록 권유할 수도 있다.
5. 학습 환경 조성 방안
바람직한 전통 미술지도의 방안으로 직접적인 지도 방법의 개선이나 자료 개발 등도 중요하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학습 환경 조성에도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먼저 전통 미술지도를 위한 물적 측면의 환경 조성으로는 실내 환경 조성, 미술자료실 운영을 학교 밖의 지역 사회 환경 조성 등을 들 수 있고 정신적 측면에서의 환경 조성으로 학교 방송 시간의 설정 및 운영을 들 수 있다.
실내 환경 조성의 범위로는 교실과 복도를 들 수 있는데 교실 환경 조성의 예는 ‘전통 미술 자료 코너’를 설치하여 운영하거나 아동이 직접 만든 도자기 작품을 전시하며 지역 사회에서 나온 산물을 이용한 환경구성 등이다. 복도 환경 구성을 위해서는 복도 및 계단참에 전통 미술과 관련된 내용의 판 낼이나 액자를 걸 수 있으며 전 학년에서 나온 전통 미술 관련 아동 작품을 학년 수준에 맞게 배치하여 걸 수 있다.
복도 중앙이나 한 코너에 전통 미술 관련 코너를 마련하여 학년별로 관리 운영하면 효율적이며 실외환경 조성은 교사 주변이나 화단 등에 우리나라 전통과 관련된 조형물(장승, 탑, 석조물 등)을 설치하여 자연 환경과 함께 감상할 수 있도록 하며 야외 수업을 위한 야외 학습장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미술 자료실 운영에서는 전통 미술 지도에 필요한 여러 가지 자료를 보관할 수 있도록 하며, 우수한 학생 작품을 누적해 두어 수시로 참고할 수 있게 하고 관련 도서를 비치해 교사와 학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교 방송 시간을 이용하여(아침 방송이나 점심때의 음악 감상 시간) 방송 프로그램에 우리나라 전통 관련 내용(조형물, 풍속, 민속놀이, 문화재 등)을 소개하는 코너를 두거나 초등학교 전 학년 음악 교과서 중의 전통 관련 감상곡이나 동요, 민요 등을 감상하는 ‘음악감상’ 시간 코너를 운영함으로써 어릴 때부터 우리의 것과 친숙한 생활을 하는데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본다. 또 전통 미술의 지도를 학교 안으로만 국한시킬 것이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전통 미술에 관련된 조형물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지역사회 환경 조성에도 힘써야 한다.
그 예로 학교 주변 담 벽에 전통 관련 벽화를 그리거나 지역 사회 곳곳에 그 지역에 알맞은 조형물을 설치함으로써 생활과 밀접한 곳에서 애향 교육 및 민족혼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주체성 있는 어린이를 기를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원성오 저·민병산 역 - 동양의 마음과 그림, 서울 : 새문사, 1978
김연화 - 전통문양 이해교육을 중심으로 한 전통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사향미술교육논총 제4집,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1996
김자영 - 전통적인 한국미의 현대적 표현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9
김영학 - 미술교육, 서울 : 대원도서출판사, 1989
김동영 외 -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허균 - 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 서울 : 교보문고,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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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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