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의 개념과 특징
Ⅲ.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의 의의
Ⅳ.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의 과정
1. 교사의 문제 제기
2. 소집단별 하위 주제
3. 소집단별 요약 정리
4. 학급에서 소집단발표
Ⅴ.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의 수업 사례
1. 집단 탐구 주제 및 하위주제 설정과 소집단 조직
2. 탐구 계획 수립 및 역할 분담
3. 소집단별 탐구 실행
4. 소집단별 발표 준비
5. 발표
6. 활동 평가
Ⅵ.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의 기대효과
1. 학생들은 각자의 관점을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탐구활동에 밑거름이 되는 탐구 문제를 찾아내고, 그 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한다
3.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탐구집단에 참여한다
4. 학생들은 탐구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5. 학생들은 탐구계획에 따라서 탐구활동을 수행한다
6. 학생들은 탐구의 결과를 서면이나 구두, 도식화로 제시한다
7. 학생들은 참여했던 탐구과정에 대하여 평가한다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의 개념과 특징
Ⅲ.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의 의의
Ⅳ.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의 과정
1. 교사의 문제 제기
2. 소집단별 하위 주제
3. 소집단별 요약 정리
4. 학급에서 소집단발표
Ⅴ.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의 수업 사례
1. 집단 탐구 주제 및 하위주제 설정과 소집단 조직
2. 탐구 계획 수립 및 역할 분담
3. 소집단별 탐구 실행
4. 소집단별 발표 준비
5. 발표
6. 활동 평가
Ⅵ. GI(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의 기대효과
1. 학생들은 각자의 관점을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탐구활동에 밑거름이 되는 탐구 문제를 찾아내고, 그 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한다
3.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탐구집단에 참여한다
4. 학생들은 탐구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5. 학생들은 탐구계획에 따라서 탐구활동을 수행한다
6. 학생들은 탐구의 결과를 서면이나 구두, 도식화로 제시한다
7. 학생들은 참여했던 탐구과정에 대하여 평가한다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과 첫 회합을 갖고 나면, 그 집단의 탐구목적이 무엇인가를 확인한다.
(2) 타협의 과정을 거쳐 얻어진 결론에 대해, 자신의 의견과 상치되어도 받아들일 줄 안다.
4. 학생들은 탐구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1) 일반적인 질문이 주어졌을 때,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하위 주제를 제안한다.
(2) 포괄적 질문, 주제가 주어졌을 때, 탐구과제와 깊은 관련이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3) 탐구주제가 주어지면, 주제와 관련된 기초정보를 얻어낼 수 있는 자료나 자원을 선택
5. 학생들은 탐구계획에 따라서 탐구활동을 수행한다
(1) 탐구과제가 주어지면, 처음부터 단계적으로 수행해 나간다.
(2) 탐구활동을 마칠 때까지 과제의 해결에 집착,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3) 다양한 자료수집방법 중, 탐구활동의 목적에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4) 동료들과 공동으로 수행해야 될 과제를 마칠 수 있는 경우는 협동적으로 작업을 한다.
6. 학생들은 탐구의 결과를 서면이나 구두, 도식화로 제시한다
(1) 수집된 정보를 요약, 결론을 도출해 낸다.
(2) 탐구문제에 대한 해답, 정보수집 방법, 결론 및 일반화의 내용을 기술하고 발표한다.
7. 학생들은 참여했던 탐구과정에 대하여 평가한다
(1) 자신의 탐구활동에 대한 평가결과를 발표한다.
(2) 자신의 탐구활동 뿐만 아니라 타인의 탐구활동에 대한 건설적인 비평을 가한다.
(3) 탐구활동을 마치고 나면, 그러한 탐구절차의 강점과 약점에 대하여 분석한다.
Ⅶ. 결론 및 제언
교수자의 세심한 주의가 성공의 관건이 된다. 그래서 교사의 역할은 일종의 중재자라는 생각으로 관찰과 기록을 주의 깊게 하며, 탐구활동의 극대화를 위해 과정상의 위험부담을 제거하도록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1)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한두 개의 질문만을 제시해야 하고 교사가 너무 많은 질문을 던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학생의 능력과 흥미 수준을 고려하여 탐구 과제를 제시한다.
(3) 학생들과 탐구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판단이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어야 한다.
(4) 교사는 학생들에게 어떤 제안이나 아이디어를 창안해 낼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와 기회를 주어야 한다.
(5) 탐구주제는 전시에 미리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관련자료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되 교사도 충분히 자료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 덕성여대, 협동학습의 실제, 열린교육연구소, 2000
◇ 박성익, 수업 방법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 이경화, 국어과 협동학습의 의의와 활동 방안, 한국어문교육 16집,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01
◇ 이희도, 다인수 학급에 최적한 교수-학습모형 탐색 - 소집단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1997
◇ 장성욱, 협동 학습을 통한 시 교수 학습방법 연구 : 읽기와 쓰기의 통합 활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0
◇ 정문성·김동일,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1998
(2) 타협의 과정을 거쳐 얻어진 결론에 대해, 자신의 의견과 상치되어도 받아들일 줄 안다.
4. 학생들은 탐구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1) 일반적인 질문이 주어졌을 때,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하위 주제를 제안한다.
(2) 포괄적 질문, 주제가 주어졌을 때, 탐구과제와 깊은 관련이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3) 탐구주제가 주어지면, 주제와 관련된 기초정보를 얻어낼 수 있는 자료나 자원을 선택
5. 학생들은 탐구계획에 따라서 탐구활동을 수행한다
(1) 탐구과제가 주어지면, 처음부터 단계적으로 수행해 나간다.
(2) 탐구활동을 마칠 때까지 과제의 해결에 집착,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3) 다양한 자료수집방법 중, 탐구활동의 목적에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4) 동료들과 공동으로 수행해야 될 과제를 마칠 수 있는 경우는 협동적으로 작업을 한다.
6. 학생들은 탐구의 결과를 서면이나 구두, 도식화로 제시한다
(1) 수집된 정보를 요약, 결론을 도출해 낸다.
(2) 탐구문제에 대한 해답, 정보수집 방법, 결론 및 일반화의 내용을 기술하고 발표한다.
7. 학생들은 참여했던 탐구과정에 대하여 평가한다
(1) 자신의 탐구활동에 대한 평가결과를 발표한다.
(2) 자신의 탐구활동 뿐만 아니라 타인의 탐구활동에 대한 건설적인 비평을 가한다.
(3) 탐구활동을 마치고 나면, 그러한 탐구절차의 강점과 약점에 대하여 분석한다.
Ⅶ. 결론 및 제언
교수자의 세심한 주의가 성공의 관건이 된다. 그래서 교사의 역할은 일종의 중재자라는 생각으로 관찰과 기록을 주의 깊게 하며, 탐구활동의 극대화를 위해 과정상의 위험부담을 제거하도록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1)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한두 개의 질문만을 제시해야 하고 교사가 너무 많은 질문을 던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학생의 능력과 흥미 수준을 고려하여 탐구 과제를 제시한다.
(3) 학생들과 탐구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판단이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어야 한다.
(4) 교사는 학생들에게 어떤 제안이나 아이디어를 창안해 낼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와 기회를 주어야 한다.
(5) 탐구주제는 전시에 미리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관련자료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되 교사도 충분히 자료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 덕성여대, 협동학습의 실제, 열린교육연구소, 2000
◇ 박성익, 수업 방법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 이경화, 국어과 협동학습의 의의와 활동 방안, 한국어문교육 16집,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01
◇ 이희도, 다인수 학급에 최적한 교수-학습모형 탐색 - 소집단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1997
◇ 장성욱, 협동 학습을 통한 시 교수 학습방법 연구 : 읽기와 쓰기의 통합 활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0
◇ 정문성·김동일,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1998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과 성격,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반성적 탐구, 사회과...
- 사회과교육(수업) 토의학습과 가치수용학습, 사회과교육(수업) 연표학습과 현장체험학습, 사...
-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 체육과교육(수업) 체력중심학습, 체육과교육(수업) 탐구중심...
- 사회과 맞춤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극한개념학습지도(교육지도), 영어과 열린학습지도(...
- [통일교육][남북통일교육][남북통일][통일]통일교육의 개념, 통일교육의 중요성, 통일교육의 ...
- (A+ 레포트)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
- 5학년)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109~110쪽 (2/3)차시) 탐구학습모형> 3-2. 조선의 문화...
- 4학년)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P.104~105 (10/17)차시) 탐구학습모형> 3. 더불어 살아...
- [교과교육론 C형] 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 생활...
- [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위그노 해적의 심성사 1523-1565, - 위그노 해적과 기독교적 심성...
- 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산행, 야외활동, 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탐사, 야외수업(야외교...
-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아동수과학지도]화학을 통한 과학교육 수업계획안 - 부침개 만들기(대상-만4세, 집단구성-소...
- [사회복지개론] 인간이 경험하는 욕구와 사회문제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사회문제에 대한 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