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원고지사용법, 수학과 도형영역 수업자료(교육자료), 과학과 지구영역, 사회과 웹기반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체육과 줄넘기운동 수업자료(교육자료), 미술과 한국화 수업자료, 한문과 한자 수업자료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과 원고지사용법, 수학과 도형영역 수업자료(교육자료), 과학과 지구영역, 사회과 웹기반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체육과 줄넘기운동 수업자료(교육자료), 미술과 한국화 수업자료, 한문과 한자 수업자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국어과 원고지사용법 수업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성
4. 효과

Ⅱ. 수학과 도형영역 수업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효과
4. 일반화 방안

Ⅲ. 과학과 지구영역 수업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조건
4. 자료의 효과

Ⅳ. 사회과 웹기반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4. 자료의 효과

Ⅴ. 체육과 줄넘기운동 수업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4. 효과

Ⅵ. 미술과 한국화 수업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성
4. 효과
1) 아동적 측면
2) 교사의 측면

Ⅶ. 한문과 한자 수업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4. 자료의 효과
1) 교수-학습 능률면에서
2) 제작과정 면에서
3) 보급 활용 면에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아동의 기능이 향상됨에 어린이들은 성취감과 자신감에 기여하였다.
(5) 다양한 또래의 참고 작품의 제시는 창의성의 신장을 가져와 표현 내용 및 방법이 다양해 졌다.
2) 교사의 측면
(1) 학교의 네트웍의 활용으로 한국화 교수-학습 시간에 간편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다.
(2) 한국화 지도의 용이성과 다양성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3) 한국화에 대한 지식과 기능의 부족으로 수채화에 비해 한국화 지도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한국화 지도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Ⅶ. 한문과 한자 수업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요즈음 대기업에서 입사시험에 ‘한자시험’을 추가하겠다는 내용이 보도가 되면서 이젠 한자를 모르면 회사에도 입사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한문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로서 고무적인 일이지만, 아직까지는 한자에 대한 관심이 적은 것 같다.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국어의 약 70% 이상이 한자어로 되어 있으며 고대 전적의 대부분이 한자로 기록되어 있다.
또한 현대 국어의 표준말 14만여 단어 가운데 한자어가 8만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학문 분야의 학술어는 물론 외래어까지 한자 또는 한문으로 이루어지게 된 것이 많아 지식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 우리들로서는 한자와 한문의 지식 없이는 정확한 언어 표현은 물론 일상 생활에도 심각한 어려움을 느끼게 될 것임도 분명한 사실이다.
한자와 한문을 재미있고 즐겁게 지도할 교수학습 자료와 교수학습 방법 연구가 미흡한 데 원인이 있음에 틀림없다.
중학교에서의 한자 교육은 글자 익히기가 주된 목표인데 이 글자 익히기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이 될 수 있을 터인데 이러한 학습은 자료가 갖추어지지 않아 원만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보화시대로서 요즘 중학생들은 인터넷과 게임에 빠져 컴퓨터가 없이는 하루도 살 수 없는 시대이다. 또한, 한자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것은 짜임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도하는데 있어서 학생들이 한자를 익히는데 상당히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한자의 짜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컴퓨터를 활용하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한자풀이를 통한 한자지도를 하기 위한 자료를 제작하였다.
2. 자료의 목적
교육과정에서는 중학교 한문 과목의 성격은 한자, 한자어, 한문 3대 영역간의 조화와 함께 각 영역이 지닌 장점을 최대한 반영하면서 900자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하여 한자의 교육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한문 과목의 목표는 한자와 한자어를 익혀 언어 생활에 활용하게 하고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길러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에 이바지하여야 하므로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을 설정하였다.
한자의 제자원리를 통한 다양한 자기 주도적 학습 자료를 통해 기초 학습 능력을 배양하고 한자, 한자어, 한문 학습에 자신감을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세부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한자의 제자원리를 통하여 한자를 쉽게 익히도록 한다.
(2) 한자의 제자원리를 통하여 부수와 획수를 쉽게 찾도록 한다.
(3) 한자의 제자원리를 통해 자형(字形)을 익혀 한자의 쓰기에 활용하고자 한다.
(4)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한자, 한자어, 한문의 3개 영역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고자 한다.
3. 자료의 특성
(1) 언제어디서든지 웹을 이용하여 재미있게 한문을 공부할 수 있으므로 한문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2) 한자풀이를 이용하여 한자의 생성원리를 이해하고, 한자학습을 할 수 있게 구성함으로써 한자에 대한 흥미도가 증진되어 한자학습에 대한 성취도의 향상이 기대된다.
(3) 동화상으로 필순을 수록하고 ‘쓰기 학습지’를 이용함으로써 한자 쓰기에 대한 학습효과가 증대될 것이다.
(4) ‘漢字풀이 학습지’를 활용하여 학습함으로써 漢字를 쉽게 理解하고 漢字語 造語能力과 창의력이 크게 향상이 기대된다.
(5) 풍부한 한자어의 습득으로 한문 단문의 독해력신장에 도움을 주어 한문문장에 담긴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게 될 것이다.
(6) 다양한 자료를 한 곳에 통합 정리하여 시각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한문 학습의 기본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4. 자료의 효과
1) 교수-학습 능률면에서
(1) 인터넷을 통해서 진도에 맞는 ‘한문공부’를 함으로써 학생 스스로가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으며, 또한 이를 통해 한자 및 한자어를 익히고 어휘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2) 웹자료 및 학습지 등 다양한 자료의 제공으로 ‘한자공부’에 대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고조시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3) 웹자료와 ‘한자풀이 학습지’의 제자원리(製字原理)를 이용한 한자풀이를 통해서 한자를 쉽게 익힐 수 있으며 조어력(造語力)을 기를 수 있다.
(4) ‘한자 쓰기 학습지’를 통해 한자를 바르게 쓸 수 있도록 함으로써 완전학습을 할 수 있다.
2) 제작과정 면에서
(1) 단원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분할 제작이 용이하고 웹 제작 프로그램과 hwp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쉽게 제작할 수 있다.
(2) 프로그램으로 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컴퓨터가 있는 곳이면 언제 어디서나 제작할 수 있다.
3) 보급 활용 면에서
(1) 단원별로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복사하여 쉽게 보급할 수 있다.
(2) 인터넷 자료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다.
(3) 자료를 교수-학습, 분단학습, 개별학습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희경(1982) - 한국의 미술 2, 서울 : 열화당
백영균(2002) - 웹기반 학습의 설계, 서울, 양서원
오필주(1983) - 줄넘기운동의 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 광주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재승(1997) -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도서출판 박이정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2001) - 생각하고 찾아내는 도형 학습 개별 조작자료
정우상(1982) - 한자교육의 방향, 어문연구, 서울 : 일조각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1.03.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75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