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유아교육 프로그램)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 유아교육 프로그램)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이론적 배경
2. 아동관
3. 교육 목적과 목표
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내용
(1) 발현적 교육과정
(2) 학습의 위한 그리기
(3) 상징화 주기
(4) 기록화
5.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교육방법
6.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수 - 학습과정
(1) 주제 선정
(2) 전개과정
7. 교사의 역할
III. 결론
* 참고 자료

본문내용

자각하고 촉진하는 것을 통해서 발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교사는 유아의 말, 몸짓, 상징적 표상을 관찰하여 이를 대한 반응적 피드백을 잘 조절하여 유아를 개별적으로 중재할 뿐 아니라 지단의 지적 활동과 성장을 자극, 촉진함으로써 발전되도록 한다.
교사의 중심역할은 유아들 간의 대화, 공동작업, 지식의 공동구축을 자극, 촉진하는 데 있다. 레지오에밀리아 교사들은 유아들의 발달 역사를 중시하여 동료 교사와 함께 3년간 한 반을 밭아 운영하며 다른 교사 뿐 아니라 교육 고정관인 페다고지스타, 아뜰리에스타와 함께 협동한다.
III. 결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학습이란,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하고 탐색하며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토의하고 상징을 발명하며, 창안하여 의사소통함으로서 의미 있는 지식을 유아 스스로 구축, 재구축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발현적 교육과정(Emergent Curriculum)은 유아의 관심이나 학습 진행 상태와 교사가 유아를 관찰한 내용을 교사와 유아가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주제가 선정되고 프로젝트 내용이 발현 된다.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학교의 교사들은 환경을 제3의 교사라고 생각하며 재료와 환경을 먼저 살핀다. 그리고 평범한 것을 비범한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자료나 환경을 살펴보는 것이다. 유아들에게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어주고자 하는 철학은 유아가 최고이기를 바라며 심미감이 유아기에 키워져야 한다는 신념을 반영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의미를 찾는 탐색을 시작하며 때때로 실수도 하지만 끈기와 노력을 가지고 스스로 탐색을 해 나간다는 것이 이곳 선생님들의 기본 인식이다. 이곳의 교육 현장을 찾아 환경과 교육자의 철학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 참고 자료
안영주(200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선미(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중앙대학교 석가학위 논문
서영숙. 서지영(2002). 다양성과 협력의 가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학지사.
우정희(2004). 유아들의 미래를 위한 도전-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양서원.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이기현 방인옥 박찬옥 김은희 공저(2006), 유아교육과정 - 정민사,
죠 앤 핸드릭(2004),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김은희(1999), 레지오 아멜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적용
  • 가격3,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3.21
  • 저작시기201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78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