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특징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과 기초 교육의 충실
1)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2) 기본 생활 습관 형성 교육의 강화
2. 재량 활동의 확대와 열린 교육 체제의 확립
1)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및 범 교과 학습 활동의 촉진
2)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3. 학습 부담 경감과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
1) 3, 4학년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2) 학년별 수업시간 수의 조정
3) 노작 중심의 실과 실습 교육 강화
4. 교과 학습 내용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1) 교과 학습 내용의 정선에 따른 교과별 최소 수업시간수 조정
2) 교사와 학생의 교수․학습 부담 감축 조정
5. 교과 및 영역의 명칭 변경
6. 통합 교과의 개념의 재정립
Ⅲ.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목표
Ⅳ.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개정 내용
1. 구분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Ⅵ.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배당기준
1. 편제
1) 교육 과정의 구성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2. 시간 배당 기준
Ⅶ.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문제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특징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과 기초 교육의 충실
1)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2) 기본 생활 습관 형성 교육의 강화
2. 재량 활동의 확대와 열린 교육 체제의 확립
1)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및 범 교과 학습 활동의 촉진
2)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3. 학습 부담 경감과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
1) 3, 4학년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2) 학년별 수업시간 수의 조정
3) 노작 중심의 실과 실습 교육 강화
4. 교과 학습 내용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1) 교과 학습 내용의 정선에 따른 교과별 최소 수업시간수 조정
2) 교사와 학생의 교수․학습 부담 감축 조정
5. 교과 및 영역의 명칭 변경
6. 통합 교과의 개념의 재정립
Ⅲ.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목표
Ⅳ.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개정 내용
1. 구분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Ⅵ.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배당기준
1. 편제
1) 교육 과정의 구성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2. 시간 배당 기준
Ⅶ.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문제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 교과 :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초등 1,2학년 :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및 우리들은 1학년)
- 재량활동 : 교과 재량활동, 창의적 재량활동
- 특별활동 :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2. 시간 배당 기준
교양과 기초 학력 수준을 높여서 미래와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교육 내용의 비약이나 중복을 피해서
Ⅶ.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문제점
개정 전부터 성공과 실패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어 왔지만, 교육과정은 원래 계획했던 것을 강행하고 있다. 교육과정을 시행하면서 학교 현장에서 가장 고민이 많았던 것이 바로 수준별 교육과정과 학교 재량 시간일 것이다. 그런데 새로운 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이전에 교사들에게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충분한 연수가 있어야 하는데, 이번 교육과정을 도입하면서 6차 교육과정 개정과는 달리 많은 연수가 없었다. 이것이 바로 교육과정을 시행하면서 학교 현장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그런데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 중에서 또 다른 측면이 있다. 그것은 교육과정에 나타난 표면적 이유가 교육과정 해설서만으로 명쾌히 설명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다시 말해 교육과정이 진실로 개정되어야 하는 이유, 지향하고 있는 목적, 그리고 편성 및 운영, 평가 등 이런 문제들이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표명하고 있는 교육과정 해설만으로는 잘 이해되지 않는 점이 있다. 이것은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해설이 그 자체만으로도 상호 모순이 있고, 현재 우리 교육 현장에서 겪고 있는 산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과는 상호 모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비치고 있다. 이것이 어쩌면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시행에 혼란을 가중하고 있을 수 있다.
우리의 교육과정은 언제나 정치적 변혁과 맞물려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수차례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정치 권력을 장악한 집단의 정치적 정당성을 옹호하는 수단으로 교육이 사용되었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다. 정치적 변화에 따라 개정된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정치 권력이 지향하는 정치적, 경제적 지향을 이해하면 되었다(심성보, 1999, p195). 새 교육과정이 그런 것을 정당화하는 것에 비해 실제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교육 내용과 실천 방법에서 달라진 점을 찾기란 너무나 힘든 것도 사실이다.
이전의 교육과정 개정과는 달리 정치 권력의 변화와 시기적으로 조금 거리가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앞의 방법으로 이해하기 힘든 점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문민 정부와 현 국민의 정부가 지향하고 있는 정치경제적 관심을 통해 유추를 하면 교육과정의 성격과 개정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개정된 교육과정은 실제로 겉모습을 제외한 교육 내용이란 측면에서 본다면 6차 교육과정과 별반 달라진 점이 없다. 그러면서도 새로 도입된 교육과정 구성 방법이 이전의 교육과정과 무척 달라 보이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많은 혼란을 주고 있고, 이를 시행하기 어려운 점 때문에 과거의 방법에 따라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Ⅷ. 결론 및 제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에 힘쓰는 일이 바람직한 교육을 위한 형식을 마련하는 것이라면, 이러한 형식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들이 단위 차시를 의미 있게 만들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 일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 일일 것이다.
지금까지 교육과정의 원만한 시행을 위한 각급 교육기관별 역할과 선행되어야할 일들을 알아보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각 학교의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데 모든 교사들이 직접 참여하도록 하는 일일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 교사들이 교육과정의 흐름 속에 동참하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인이 되는 일일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2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1997
교육부,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 지침, 서울 : 교육부, 1997
서울교육대학교 1종 도서 편찬위원회,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교과용 도서 개발에 관한 연구, 1998
이의원 외 6인,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수학교육, 동명사, 1999
충청남도교육청, 초등학교 교육과정 핸드북, 대전 : 용해인쇄사, 2000
- 교과 :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초등 1,2학년 :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및 우리들은 1학년)
- 재량활동 : 교과 재량활동, 창의적 재량활동
- 특별활동 :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2. 시간 배당 기준
교양과 기초 학력 수준을 높여서 미래와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교육 내용의 비약이나 중복을 피해서
Ⅶ.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문제점
개정 전부터 성공과 실패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어 왔지만, 교육과정은 원래 계획했던 것을 강행하고 있다. 교육과정을 시행하면서 학교 현장에서 가장 고민이 많았던 것이 바로 수준별 교육과정과 학교 재량 시간일 것이다. 그런데 새로운 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이전에 교사들에게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충분한 연수가 있어야 하는데, 이번 교육과정을 도입하면서 6차 교육과정 개정과는 달리 많은 연수가 없었다. 이것이 바로 교육과정을 시행하면서 학교 현장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그런데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 중에서 또 다른 측면이 있다. 그것은 교육과정에 나타난 표면적 이유가 교육과정 해설서만으로 명쾌히 설명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다시 말해 교육과정이 진실로 개정되어야 하는 이유, 지향하고 있는 목적, 그리고 편성 및 운영, 평가 등 이런 문제들이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표명하고 있는 교육과정 해설만으로는 잘 이해되지 않는 점이 있다. 이것은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해설이 그 자체만으로도 상호 모순이 있고, 현재 우리 교육 현장에서 겪고 있는 산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과는 상호 모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비치고 있다. 이것이 어쩌면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시행에 혼란을 가중하고 있을 수 있다.
우리의 교육과정은 언제나 정치적 변혁과 맞물려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수차례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정치 권력을 장악한 집단의 정치적 정당성을 옹호하는 수단으로 교육이 사용되었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다. 정치적 변화에 따라 개정된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정치 권력이 지향하는 정치적, 경제적 지향을 이해하면 되었다(심성보, 1999, p195). 새 교육과정이 그런 것을 정당화하는 것에 비해 실제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교육 내용과 실천 방법에서 달라진 점을 찾기란 너무나 힘든 것도 사실이다.
이전의 교육과정 개정과는 달리 정치 권력의 변화와 시기적으로 조금 거리가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앞의 방법으로 이해하기 힘든 점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문민 정부와 현 국민의 정부가 지향하고 있는 정치경제적 관심을 통해 유추를 하면 교육과정의 성격과 개정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개정된 교육과정은 실제로 겉모습을 제외한 교육 내용이란 측면에서 본다면 6차 교육과정과 별반 달라진 점이 없다. 그러면서도 새로 도입된 교육과정 구성 방법이 이전의 교육과정과 무척 달라 보이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많은 혼란을 주고 있고, 이를 시행하기 어려운 점 때문에 과거의 방법에 따라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Ⅷ. 결론 및 제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에 힘쓰는 일이 바람직한 교육을 위한 형식을 마련하는 것이라면, 이러한 형식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들이 단위 차시를 의미 있게 만들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 일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 일일 것이다.
지금까지 교육과정의 원만한 시행을 위한 각급 교육기관별 역할과 선행되어야할 일들을 알아보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각 학교의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데 모든 교사들이 직접 참여하도록 하는 일일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 교사들이 교육과정의 흐름 속에 동참하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인이 되는 일일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2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1997
교육부,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 지침, 서울 : 교육부, 1997
서울교육대학교 1종 도서 편찬위원회,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교과용 도서 개발에 관한 연구, 1998
이의원 외 6인,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수학교육, 동명사, 1999
충청남도교육청, 초등학교 교육과정 핸드북, 대전 : 용해인쇄사, 2000
추천자료
- 7차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
- 7차 초등 실과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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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차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초등 과학 교육과정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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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 7차 개정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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