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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주의][반제국주의][개화운동][제국주의 사례][헐리우드 영화]제국주의의 개념, 제국주의의 유형, 제국주의의 영향, 제국주의와 반제국주의, 제국주의와 개화운동, 제국주의의 사례(헐리우드 영화)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제국주의의 개념

Ⅲ. 제국주의의 유형
1. 자본가들의 세계분할(경제적 분할)
2. 열강간의 세계 분할(정치적 분할 및 식민지 경영)

Ⅳ. 제국주의의 영향
1. 독점의 강화 및 부르즈와의 특권계급화와 봉건화
2. 노동자의 조직화 및 좌익세력의 등장
3. 소시민(중간층, 중산층, 쁘띠부르주아)
4. 국가의 기능 증대: 야경국가에서 간섭국가로
5. 19세기 후반 유럽의 지적 기반이었던 자유주의, 합리주의가 조락하고 급진적인 행동주의 혹은 극단적인 민족주의가 등장

Ⅴ. 제국주의와 반제국주의

Ⅵ. 제국주의와 개화운동

Ⅶ. 제국주의의 사례(할리우드 영화)
1. 정치적 선전 도구
2. 문화 점령
3. 경제적 침투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면 선전 문구나 프로 파겐다(propaganda)의 나열로 영화를 도배한 것들을 떠올릴 것이다. 할리우드 영화 또한 국가에 대한 복종과 충성심, 공산주의에 대한 무조건적인 적대 감정 등 온갖 이념적인 구호들로 가득 차 있다. 단순히 일본의 점령정치 때나 우리나라의 해방 후 들어오던 영화들의 얘기가 아니다. 현재까지 모든 할리우드 영화들은 그 안에 두 개의 얼굴을 지니고 있다. 부르주아 영화 이데올로기 또는 지배 이데올로기가 숨겨진 얼굴이라면, 오락으로서의 영화 이데올로기 또는 환상주의는 밖으로 드러난 얼굴이다. 할리우드가 옹호하는 지배적 가치는 크게 아메리칸 드림의 영속화, 개인주의, 자본주의의 가치, 가부장적 제도, 인종차별주의 등이다. 람보의 예를 들어보자면 관객은 단지 람보의 황당하고 자극적인 폭력을 보고 오락을 즐긴다고 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람보와 동화되면서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게 되고 영웅과 폭력에의 심취로 이어지게 되며, 끝내는 람보가 몸담은 미국이 우리 편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스타워즈에서의 제국군의 제복이 2차대전 당시 소련군복과 유사하고, 로키4에서는 아예 첨단 과학으로 무장한 소련 선수가 적으로 규정되어 진다. 90년대에 들어 냉전이 끝나자 세계 경찰국가를 초월해 구원자로서의 미국이 영화에 부각된다. 최근 영화로는 ‘인디펜던스 데이’나 ‘아마겟돈’같은 경우는 미국이 전 세계의 십자가를 지고, 구원하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이는 할리우드가 미국의 지배이데올로기를 지지하는 지배계급인 탓도 있겠지만 보수적 이데올로기의 활성화가 안정된 관객의 확보에 유리하다는 자체전략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할리우드 영화는 그 결코 미국 지배의 이데올로기를 포기하지 않는다.
2. 문화 점령
표면적으로 드러난 미국 지배 이데올로기는 쉽게 거부될 수 있다. 그러나 영화 전체의 배경이 되는 미국의 문화는 쉽사리 거부될 수 없는 성격의 것이다. 즉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강조하며 그것이 완벽하게 실현된 미국 사회를 그려준다. 할리우드 영화 속의 멋진 배우나 차를 본 관객은 그들과 자신을 일치시키고 싶은 욕망을 가지게 되고, 자신이 속한 사회가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면, 미국을 동경하게 되고 미국의 지배 이데올로기에 대한 잠재적 동조자 내지는 미국상품의 잠재적 소비자가 되고 만다. 낮에 본 미국 영화처럼 맥도날드에서 점심을, T.G.I Friday에서 저녁을 근사하게, 그리고, 가볍게 칵테일 한잔. 다른 나라의 문화를 마음껏 소비하게 해준 문명의 발달을 감사하며 그 순간을 즐길 테지만, 좀 더 생각해 보면 일방적인 우리문화의 강탈이 아닐까? 물론 우리의 문화도 미국의 대도시 한쪽에서 희귀한 동양의 문화의 치부 받으며 한번씩 미국인의 호기심을 자극할 테지만, 그들의 문화는 우리 주변에서 이미 우리의 생활의 일부가 되었고, 우리의 생활 가운데 전통적인 것, 차(茶)문화, 놀이문화는 오히려 박물관이나 인사동 구석구석을 찾아다녀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에 불공평을 느끼는 사람은 어디 없을까? 이렇게 우리의 문화를 순식간에 서구식, 그것도 아메리칸 스타일로 바꾼 주된 공신은 할리우드영화일 것이다. 우리는 영화적 재미와 더불어 그들의 미국 지상주의와 미국의 문화를 아무 반성 없이 우리의 생활로 만들고 있다.
3. 경제적 침투
할리우드 영화의 산업적 경쟁력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1920년대부터 시작된 은행자본의 영화산업에 대한 막대한 투자, 그리고 미국 정부의 전략적인 지원 등에 힘입어 일찍부터 해외시장에 눈을 돌릴 수 있었고( 그도 그럴 것 이 자국 내 시장에서는 제작비밖에는 건질 수 없으니까), 거대 복합 기업과의 합병 후에는 영화는 모든 상품의 간접 광고의 수단이 되었고, 수많은 콘텐츠 산업을 같이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해외시장에서 가지는 할리우드 영화의 경쟁력은 막대한 자본을 들인 초대형 영화라는 점, 그리고 마케팅 부분에서의 묶음판매와 반 덤핑 공세도 큰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곤(1992),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시대의 문학, 외국문학 92년 여름호
백낙청과 프레드릭 제임슨의 대담(1990), 맑시즘, 포스트모더니즘, 민족문화운동, 창작과 비평 90년 봄호
박섭, 식민지의 경제변동 -한국과 인도, 문학과 지성사
존 톰린슨(1994), 문화제국주의, 서울 : 나남
진목실언, 박민 역(1992), 제국주의론, 한울
해리슨 M.라이트, 제국주의란 무엇인가, 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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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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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59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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