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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성격과 필요성,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강조점,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내용,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성격

Ⅲ.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필요성

Ⅳ.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강조점

Ⅴ.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내용
1. 희소성과 선택
2. 기회비용과 상충관계
3. 생산성
1) 특화
2) 직업
3) 기술개발
4. 경제체제

Ⅵ.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 방향
2. 학습의 구체적인 모형

Ⅶ. 향후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 관계를 설명하며,
더 나아가서는 미래 경제 변동을 전망해 볼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
2. 학습의 구체적인 모형
과학적 탐구와 합리적 의사 결정
현실적으로 쟁점이 되고 있는 사례 중심
경제적 가치 문제 : 가치 탐구 활동을 통해 이해
각 경제주체들이 가져야 할 경제윤리 내용 이해 및 실천방안 탐색, 행동화에 중점
국가사회적 요구사항 등과 통합적 교수학습 : 소비자 교육, 에너지 교육, 환경 교육, 통일 교육 등
사회과의 다른 과목들과 상호 보완적인 학습 : “사회”, “인간사회와 환경”, “생활경제” 등
Ⅶ. 향후 경제과(경제수업, 경제교육)의 과제
첫째, 교과서 내용 구성과 경제의 기본 개념은 각 개념별로 내용이 미약하거나 불완전한 연계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배열과 구성에 있어 아동 발달 단계에 맞추어 저학년에서 고학년이 될 수록 그 내용이 심화, 확대되도록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교과서의 내용 진술 방법이 내용 요소 나열식에서 사고력 향상 및 문제해결력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
현행 교과서의 내용 진술을 교사가 가르쳐야 할 주제 항목을 나열해 놓은 형식을 취하고 지나치게 많은 교육내용을 제시하고 있어 나열된 주제에 대한 피상적 암기 학습이 많다. 따라서 앞으로의 교과서는 구체적인 내용 제시를 최소화하고 경제내용을 학생의 사고력 향상 및 문제해결력 중심으로 진술하여 내용과 활동을 통합할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셋째, 사회과 탐구 교과서는 교과서의 학습 활동을 돕는 자료 단원으로서의 구실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내용 전반에 걸친 재검토가 필요하며, 교사는 교과서와 사회과 탐구 교과서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사회과 탐구 교과서의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교재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넷째, 경제교육 내용이 학년간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각 학년별 또는 학기간의 경제내용을 다시 편성하여 내용 비율을 재검토해야 한다.
다섯째, 교과서 내용의 방향 전환이 있어야 하겠다.
교과서의 개편 때마다 어려운 경제이론을 배제하고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내용으로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으나, 어렵게 느끼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아동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 경제의 내용과 함께 경제 블록화와 개방화에 대비하는 내용, 경제 윤리 측면의 내용 등을 균형 있게 다루어져야 하겠다.
여섯째, 효과적인 경제교육을 위하여 통계자료, 일화, 기록 등 가능한 한 많은 자료를 제시하여야 한다. 경제교육에 각종 경제 자료와 일화, 방송이나 신문 등 다양한 자료를 발췌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함으로써 문제 의식을 강하게 심어주어야 하겠다.
Ⅷ. 결론
사회과 교육의 종합목표는 사회과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최종목표이다. 이것은 시대가 바뀌고 사회가 변하면서 교육과정의 개정과 함께 바뀌게 된다.
교수요목기에는 ‘사회생활에 성실하고 유능한 국민을 양성한다.’는 종합목표를 필두로 해서 제5차 교육과정까지는 사회과 종합목표를 ‘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국민적 자질을 함양하는 것으로 ’국민적 자질 함양‘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제6, 7차 교육과정으로 넘어 오면서 정보화ㆍ세계화시대의 사회변화를 주도할 새로운 시민적 자질의 육성을 염두에 둔 나머지 ’개인, 국가, 사회, 인류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에 역점을 두고 있다. 여기서 언급된 새로운 민주시민의 자질이란 제 5차 교육과정까지의 국민적 자질 함양과는 달리 정보처리기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창의성을 포함한 고등사고능력, 그리고 다원화된 사회에서 더욱 요구되는 바람직한 인성을 말하는 것으로 제6차의 민주시민의 의미하고는 다른 것으로 21세기 벽두 시대적 상황과 국가사회적 요구에 부응한 목표로 평가하고 싶다. 초등학교에서 경제교육의 종합목표는 사회과 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과 종합목표에서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경제교육의 종합목표는 ‘경제적으로 개인과 국가, 사회, 인류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용조 외(2002), 알기쉬운 교양 경제, 형설출판사
멘큐, 김종석 역(2001), 경제학, 교보문고
송언근 외(1996), 사회과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이태근(1992), 경제교육론, 서울 : 교학연구사
조병철 편역(1998), 경제교육의 이론과 실천, 문창사
최병모(1997), 사회과 교육에서의 초·중·고등학교 경제교육 내용 구성을 위한 연구, 경제교육, 제6권 1호, KDI 국민경제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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