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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교(기독교)의 기도, 그리스도교(기독교) 윤리, 그리스도교(기독교) 음식문화, 그리스도교(기독교) 건축,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이슬람교,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사회주의, 한국 그리스도교(기독교) 현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그리스도교(기독교)의 기도
1. 기도의 형태
2. 기도의 특성
3. 기도의 요소

Ⅲ.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윤리
1. 윤리의 정의
2. 윤리의 내용
3. 윤리의 세 가지 요건

Ⅳ.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음식문화
1. 그리스도인의 음식문화
2. 식생활의 목적
3. 잘못된 음식문화
4. 한국인의 추태
5. 부작용에 대한 우려
6. 건강과 반건강
7. 불건강한 생활양식을 시정해야
8. 감사하는 마음과 경건한 자세

Ⅴ. 그리스도교(기독교)의 건축

Ⅵ.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이슬람교

Ⅶ.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사회주의
1. 그리스도교 비판
2. 종교 비판
3. 자본주의 비판
4. 과학적 사회주의(볼세비즘) 비판
5. 진정한 그리스도교와 진정한 사회주의
6. 제자직

Ⅷ. 한국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현황
1. 오늘의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
2.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 환원운동사의 자료들
3. 초기의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
1) 동석기 전도자(1881-1972)
2) 강명석 전도자(1897-1944)
3) 이흥식 전도자(1912-1991)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8일, 47세의 한창 일할 나이에 소천(召天)함으로써 그가 수고했던 교회들은 모두 해체되거나 타 교단으로 넘어가 버렸다. 조금만 더 오래 이 땅에서 활동했더라면 아마도 그의 깊은 신학적인 체계와 세운 교회들, 그리고 실천적인 열정이 환원의 꽃으로 바뀌어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 발전에 더욱 크게 공헌 하였을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현재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에는, 교회 현장에서는 동석기 전도자의 흔적이, 문헌으로는 강명석 전도자의 흔적이 많이 발견된다. 교회 현장에서 강명석 전도자의 흔적을 찾기 어려운 이유는, 동석기 전도자가 이흥식 전도자 등 후진을 양성하여 그의 복음 사업을 계승시킨 반면, 강명석 전도자는 한창 일할 나이에 소천함으로 그를 이을 후계자를 양성하지 못한 것이 큰 원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강명석 전도자가 그의 해박한 지식을 글을 통해 남겨 놓았다는 것은 초기의 한국교회를 연구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자료가 된다.
현재 한국에 있는 그리스도의 교회 가운데 가장 오래된 교회는 동석기 전도자가 1936년 서울 내수동에 세운「내수동 그리스도의 교회」와, 강명석 전도자가 같은 해에 울산에 세운「울산 그리스도의 교회」이다.
3) 이흥식 전도자(1912-1991)
이흥식 전도자는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 첫 시발지였던 함경남도 북청에서 태어났다. 1939년 10월에 동석기 전도자로부터 복음을 받은 후, 그의 일생을 마치기까지 전도자로서 그리스도의 교회 발전을 위해 일했다.
그는 \"부산중앙, 부산서면, 부여합송, 대구, 청량리, 홍제동, 정릉, 번동, 대전중앙, 춘천\" 등, 10여개의 그리스도의 교회를 개척하거나 동역하였다.
「재단법인 그리스도의 교회」이사장을 역임하면서 교회 재산 보호에 힘썼고,「학교법인 한국 그리스도의교회 학원」이사로 재직하는 동안에는 그리스도 신학대학교 본관인 환원관을 신축하는 등, 대학 발전을 위하여서도 힘을 쏟았다.
이흥식 전도자의 생애는 크게 4기로 구분할 수 있다.
제1기는 출생에서 복음을 받기까지인 1912~1939년이고, 제2기는 복음을 받은 후 북청에서 신앙생활을 하던 1939~1947년이며, 제3기는 월남(越南)해서 남한에 수많은 교회를 개척하며 복음을 전파하던 1947~1970년이고, 제4기는 청량리 교회에서 목회하며 재단법인과 학교법인 이사로서 활동하던 1970~1987년이다. 이 시기들 중 한국교회와 형제들에게 의미를 주는 시기는 제3기와 제4기이다.
제3기 속에 있던 시기의 그는 흡사 사도행전에 나타난 바울의 모습과 같다. 뜨겁고, 담대하고, 정열적이고 희생적이다. 이 시기에 그는 10여개 교회를 개척하거나 동역하였다. 그는 남한으로 월남한 이후 주를 위하여 독신으로 지내며 청빈과 금욕으로 희생의 한 평생을 보냈다.
제4기 속에 있는 그의 모습은 마치 서신 속에 그려진 바울의 모습과 같다. 그는 재단법인 이사장으로 재직하면서 물질을 탐내는 이리들로부터 교회재산을 보호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학교법인 이사로 재직하면서는 신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교육시설 확충을 위해 손수 건축을 하는 등 많은 업적을 남겼다. 또한 이 기간 동안에 이 땅 위에 신약 교회 운동을 함에 있어서 확고한 교리 위에서 그리스도의 교회를 실천하였다. 교회의 양적인 성장만을 추구하는 속에 성서의 가르침을 유보하거나 채색하지 않고 \"성서의 침묵성\"을 기본으로, \"본질에 일치를\" 교리의 핵으로 믿었다. 이처럼 그의 확고한 교리적 입장은 한국 교회를 교리적으로 흔들리지 않게 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
양적 성장만을 크게 보는 풍토, 과정보다는 결과를, 방법보다는 목적을 중요시 생각하는 오늘날 한국교회에 그의 신앙이 시사하는 바는 대단히 크다 하겠다.
Ⅸ. 결론
지난 수 년 동안 종교의 기원 문제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집중되어, 이 문제를 설명 하려고 여러 차례 계속적으로 노력해 봤으나 성공하지 못하고 말았다. 어떤 학자는, 어떤 간교 하고 기만적인 제사장이 하나의 돈벌이로 생각한데서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이 설명은 오늘 날 완전히 인정받을 수 없게 되었다. 다른 학자는, 종교를 생명 없는 물체, 혹은 서물(庶物) 에 대한 숭배나 조상들의 영혼 숭배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인간들이 어떻게 하여 생명이 없는 혹은 생명이 있는 대상에 대한 숭배사상을 갖게 되었는가 하는 문제가 제 기되므로 이 주장 역시 종교의 기원에 대한 설명이 되지 못한다. 또 다른 학자는 종교를 자연 숭배, 곧 자연의 신비와 능력에 대한 숭배나 마술의 광범한 실행에서 기원되었다는 견해를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이론 역시 비종교적인 인간이 어떻게 종교적이 되었느냐 하는 문제에 대하여 다른 학설 이상의 설명을 하지 못한 셈이다.
성경만이 종교의 기원에 관한 믿을만한 설명을 해주고 있다. 성경은 우리에게, 종교적인 예배를 받기에 합당한 유일한 대상자이신 하나님이 계심을 말해주고 있다. 더욱이 성경은, 인간이 자기 능력으로 하나님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자연을 통해서와 특히 그 자신의 거룩한 말씀을 통해서 자신을 계시하였음을 확실하게 말해주고 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예배와 봉사를 요구하고 계시며, 어떠한 예배와 봉사를 기뻐 받으시는가를 하나님이 스스로 결정하신다고 성경은 설명해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성경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시되 자기 형상을 따라 지으셔서 이 계시를 이해하고 따를 수 있는 능력을 주셨으며, 또한 하나님과 교제하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싶은 마음이 나도록 인간의 마음속에 자연적인 충동을 심어주셨다고 가르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준철(1990), 그리스도의 법, 갈라디아서 6:1-5, 기독교 사상,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 리차드리이버(1992), 그리스도와 문화,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 에드워드 뵐, 권호덕 역(2003), 구약속의 그리스도, 서울 : 그리심
▷ 이성배(1979), 유교와 그리스도교, 왜관 : 분도출판사
▷ 한국교회사연구소(2006), 그리스도교, 프로테스탄티즘, 영국성공회, 동방교회, 가톨릭 교회, 한국가톨릭대사전
▷ P.네메셰기, 김태호 역(1980), 그리스도교란 무엇인가, 성바오로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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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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