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연구학교의 개념
Ⅲ. 연구학교의 중요성
Ⅳ. 연구학교의 기능
Ⅴ. 연구학교의 운영
1. 연구학교 선정
1) 학교수
2) 대상
2. 연구학교 운영
1) 운영 기간
2) 운영 형태
3) 연구학교에 주어지는 자율권
4) 운영 방식
5) 연구학교간의 상호 연계 체계 확립
6) 유관기관과의 연계체계 확립
Ⅵ. 연구학교의 사례
Ⅶ. 향후 연구학교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Ⅱ. 연구학교의 개념
Ⅲ. 연구학교의 중요성
Ⅳ. 연구학교의 기능
Ⅴ. 연구학교의 운영
1. 연구학교 선정
1) 학교수
2) 대상
2. 연구학교 운영
1) 운영 기간
2) 운영 형태
3) 연구학교에 주어지는 자율권
4) 운영 방식
5) 연구학교간의 상호 연계 체계 확립
6) 유관기관과의 연계체계 확립
Ⅵ. 연구학교의 사례
Ⅶ. 향후 연구학교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Ⅶ. 향후 연구학교의 과제
연구학교에서는 처음 접하는 개념들이 많아 현직연수의 필요성을 제안하기도 한다. 그리고 지역사회 혹은 학교 특성에 맞게 운영한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더 보완되어야 할 점들을 제시한다.
가.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재량활동과 방과 후 활동이 개념이 혼동되어 있어 이에 대한 현직 연수가 필요하다.
나. 지역사회와 학교여건에 맞는 재량활동 편성과 운영을 위해 ‘재량활동 교육과정 연구회’(가칭)가 필요하다.
다. 학년말 교육과정운영위원회를 통해 실내 활동 위주의 재량활동을 지양해 나간다.
라. 희망자가 적거나 특수한 기능을 요하는 활동은 순회교사제를 운영하거나 학부모 도우미 교사를 활용하여야 하겠다.
마. 교원 양성과정에서 복수전공기회를 확대하고 ,1인 1특기 지도과정을 두어 교직의 전문성을 높이는 방안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
Ⅷ. 결론
국가가 존재하는 한 교육활동은 지속될 것이고 교육활동이 발전되어야 국가의 발전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교육은 국가의 백년대계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교육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정책의 개발이 필요하고 검증하고 임상실험을 하여 교육적인 효과도 확인되어야 교육현장에 적용을 하여 보다 발전된 교육활동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학교라는 제도에 의한 교육활동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별로 변하지 않고 대대손손 이어지는 관행처럼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엄청난 예산이 투입되어 실시하는 연구학교의 운영결과는 보통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교육적인 효과가 별로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일선학교 현장의 교사들에 의해서 불신을 받고 있고 실질적으로 학교에서 교육활동에 이용되지도 않고 연구 그 자체에 의미를 두는 경우가 많다는 것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왕에 교육의 발전과 미래교육을 위한 대비로 실시되는 연구학교 운영이라면 이제는 과감한 개선과 보완이 필요하고 기존의 연구학교운영이라는 기득권층의 과감한 의식과 인식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풍부하지도 않은 교육예산의 적절한 운영이라는 관점에서도, 또한 예산의 낭비를 막고 교육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교 현장에서 꼭 필요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교육활동을 개발한다는 점에서도 연구학교 운영은 개선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일선 학교의 교사들에게 경쟁적인 사고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정책 입안자들도 과감한 개인적이고 협의적인 사고에서 보다 큰 틀 속에 과감한 인식의 전환과 기득권을 포기하고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는 정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연구학교 운영이라는 제도의 폐지보다는 지금까지의 운영에 따른 제반 문제점을 옷을 완전히 벗는다는 각오와 실천적 행동으로 과감한 분석으로 잘못된 점은 폐지를 하고 개선되어야 할 부분은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보완함으로써 우리 교육전체의 발전을 위한 교육활동이 아닌가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학교 현장서 활성화가 될 것이며 교육공동체가 형성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참고문헌
○ 류연수(2001), 교육연구 및 연구학교 운영 지도의 실제, 중등교육연구방법교재
○ 박도순(2001), 교육 연구 방법론. 서울: 문음사
○ 신상철(2000), 연구학교 운영에 관한 분석연구, 한남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실업교육발전위원회(2001), 실업교육 발전을 위한 실천적 방안 연구, 대통령교육 문화수석위촉 실업교육발전위원회
○ 안영호(1993), 연구학교.실험학교.시범학교 각각 어떻게 다른가, 교육신문사
○ 한국교육개발원(1993), 교수-학습을 위한 컴퓨터의 도구적 활용 사례, 연구 보고 RR 93-5-1,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Ⅶ. 향후 연구학교의 과제
연구학교에서는 처음 접하는 개념들이 많아 현직연수의 필요성을 제안하기도 한다. 그리고 지역사회 혹은 학교 특성에 맞게 운영한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더 보완되어야 할 점들을 제시한다.
가.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재량활동과 방과 후 활동이 개념이 혼동되어 있어 이에 대한 현직 연수가 필요하다.
나. 지역사회와 학교여건에 맞는 재량활동 편성과 운영을 위해 ‘재량활동 교육과정 연구회’(가칭)가 필요하다.
다. 학년말 교육과정운영위원회를 통해 실내 활동 위주의 재량활동을 지양해 나간다.
라. 희망자가 적거나 특수한 기능을 요하는 활동은 순회교사제를 운영하거나 학부모 도우미 교사를 활용하여야 하겠다.
마. 교원 양성과정에서 복수전공기회를 확대하고 ,1인 1특기 지도과정을 두어 교직의 전문성을 높이는 방안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
Ⅷ. 결론
국가가 존재하는 한 교육활동은 지속될 것이고 교육활동이 발전되어야 국가의 발전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교육은 국가의 백년대계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교육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정책의 개발이 필요하고 검증하고 임상실험을 하여 교육적인 효과도 확인되어야 교육현장에 적용을 하여 보다 발전된 교육활동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학교라는 제도에 의한 교육활동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별로 변하지 않고 대대손손 이어지는 관행처럼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엄청난 예산이 투입되어 실시하는 연구학교의 운영결과는 보통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교육적인 효과가 별로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일선학교 현장의 교사들에 의해서 불신을 받고 있고 실질적으로 학교에서 교육활동에 이용되지도 않고 연구 그 자체에 의미를 두는 경우가 많다는 것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왕에 교육의 발전과 미래교육을 위한 대비로 실시되는 연구학교 운영이라면 이제는 과감한 개선과 보완이 필요하고 기존의 연구학교운영이라는 기득권층의 과감한 의식과 인식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풍부하지도 않은 교육예산의 적절한 운영이라는 관점에서도, 또한 예산의 낭비를 막고 교육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교 현장에서 꼭 필요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교육활동을 개발한다는 점에서도 연구학교 운영은 개선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일선 학교의 교사들에게 경쟁적인 사고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정책 입안자들도 과감한 개인적이고 협의적인 사고에서 보다 큰 틀 속에 과감한 인식의 전환과 기득권을 포기하고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는 정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연구학교 운영이라는 제도의 폐지보다는 지금까지의 운영에 따른 제반 문제점을 옷을 완전히 벗는다는 각오와 실천적 행동으로 과감한 분석으로 잘못된 점은 폐지를 하고 개선되어야 할 부분은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보완함으로써 우리 교육전체의 발전을 위한 교육활동이 아닌가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학교 현장서 활성화가 될 것이며 교육공동체가 형성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참고문헌
○ 류연수(2001), 교육연구 및 연구학교 운영 지도의 실제, 중등교육연구방법교재
○ 박도순(2001), 교육 연구 방법론. 서울: 문음사
○ 신상철(2000), 연구학교 운영에 관한 분석연구, 한남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실업교육발전위원회(2001), 실업교육 발전을 위한 실천적 방안 연구, 대통령교육 문화수석위촉 실업교육발전위원회
○ 안영호(1993), 연구학교.실험학교.시범학교 각각 어떻게 다른가, 교육신문사
○ 한국교육개발원(1993), 교수-학습을 위한 컴퓨터의 도구적 활용 사례, 연구 보고 RR 93-5-1,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추천자료
- [실업계고등학교교육][실업계고교교육][실업계학교]실업계고등학교교육 개선의 필요성, 실업...
- [고등학교교육][고등학생]고등학교 음주예방지도(음주예방교육),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기본성격과 이론적 배경,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대뇌성장, 초...
- [초등학교교육][초등교육과정]초등학교의 기본생활습관교육,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초등...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의 목표, 고등학교의 학업설계,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
-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 공교육(학교교육)의 이론, 공교육(학교교육)의 투자, 공교육(학교...
-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의의, 공교육(학교교육)의 성격, 공교육(학교...
-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
- 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 개념과 성격, 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 필요성과 변천, 교육과정(학교...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가치, 학교통일교육의 실태, 학교통일교육의 기본방향, 학교통...
- [학교보건교육][학교보건교육 외국 사례] 정의, 중요성,현황, 학교보건교육의 내용, 학교보건...
- [학교환경교육]학교환경교육의 목표, 학교환경교육의 현황, 학교환경교육의 전개과정, 학교환...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 교사자세][학교통일교육 제고방안]학교통일교육의 목표, 학교통...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정의, 학교통일교육의 실태, 학교통일교육의 지도 원칙, 학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