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성공사례 기업 진로소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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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외진출성공사례 기업 진로소주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진로의 해외전략(목차)

서론 선정이유
회사소개
본론1 일본진출의 개요 및 배경
시장환경분석
swot분석
진로의 일본시장진입전략 4p
경쟁사분석
진로재팬의 성공요인

본론2 중국주류시장 분석 -수출입동향
및 소비동향
진로소주의 중국시장진출이유
중국 진출 타 주류와의 비교

결론 진로소주의 향후과제
우리가 평론해본 진로

본문내용

화북, 화남 등 지역에서 경영범위를 확대하고 2001년 말, 서안에 대리점을 설치하여 서북지역으로 진출 한국 진로는 2007년 중국 수출액 목표를 2006년보다 71.4% 증가한 500만 달러로 확정하였으며 향후 2년 후 수출액을 1,000만 달러로 높일 계획임. 2004년 이후, 진로제품의 대 중국 수출액은 22%-79% 증가하였으며, 두산 소주의 대 중국 판매량은 331.5% 증가함 한국 드라마와 영화 등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의 한국소주 구매수요가 점차 늘고 있음
최근 보해 복분자가 중국시장에 진출하였으나 복분자에 대한 중국인의 이해부족으로 시장형성은 아직 미미하며 복분자의 특징 등 충분한 홍보가 뒷받침 될 경우 시장 확대 가능성이 있음 이밖에 국순당 백세주, 전주 이강주 등이 수입되고 있으나 아직 현지주류시장에 대한 개척은 미미한 상황
한류를 통해 성장한 소주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중국 주류제품이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에 비해 중국술과의 차별성이나 제품특징 등에 대한 홍보가 매우 부족한 상황임
결론
진로소주의 향후 과제
1.젊은 층에게 어필
일본에서 소주에 있어서 젊은 사람들이 마시는 술이라는 이미지는 5.3%에 불과
2.명확한 컨셉 정립
이제 소주는 변해야 한다. 이것은 이른바 탈 소주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즉 “소주 같다“는 옛날 냄새가 나는 분위기는 추구하지 않는 것이다. 컨셉이 명확한 상품은 취급조건이 엄격해도 취급하려는 가능성이 높다. 특히 젊은 층에는 여러 가지 변화의 술을 마시고 싶다는 의향이 있다. 예를 들어 “즐거운 술=진로”라는 명확한 컨셉 등을 강화시킨다면 이미지뿐만 아니라 술을 마시는 때와 분위기까지 연결할 수 있을 것이다.
3.브랜드 확장의 필요성
일본소비자조사 결과로 진로의 인지도가 9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는 것은 앞에서도 언급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진로는 진로 소주 외에는 일본 소비자들의 인식에 뚜렷이 남는 별다른 제품을 선보이지 못했다.
4.새로운 형태의 점포에 대한 공략
진로는 할인점, 편의점등 새로운 형태의 점포에 대한 공략도 본격화 해야한다. 지금까지의 기존 유통시장보다 새로운 유통질서의 변화가 일어나는 할인점등의 가격인하 등 소비자가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사안에 대비하여야 한다. 할인점이나 미니 슈퍼마켓 등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잇다. 이와 같이 젊은 층의 생활 일부인 이런 점포들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여야 한다.
5.다양한 수출시장 확대
우리가 평론해본 진로
지난 1968년 베트남을 시작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 진로는 동남아를 출발점으로 73년 서독에, 75년 미국에 이어 79년 일본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아르헨티나,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독일, 괌, 이태리, 인도네시아, 멕시코, 네덜란드,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베트남, 카자흐스탄 등 전 세계 60여개 국가에 진로소주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시장과 일본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중국진출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해외시장진출에 있어 일본수출이 91.6프로라는 비율로 다른 지역 수출에 비해 치우쳐져있습니다. 이는 일본시장에서의 증류주부문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되지만 글로벌 기업인 진로가 다른 지역 진출에 아직 미흡하다는 점을 나타내주고 있는 현실이다. 이미 중국시장은 다른 나라와 다른 글로벌기업들이 중국 국내기업들과 치열한 경쟁중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틈새시장을 노리는 것이 중요하겠고, 현재 중국에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는 것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며, 다른 기업, 제품에 있어서 차별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향후과제에서 비춰진 것과 같이 1.젊은 층에게 어필, 2.명확한 컨셉 정립, 3.브랜드 확장의 필요성, 4.새로운 형태의 점포에 대한 공략, 5.다양한 수출시장 확대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현재 진로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기업이다.
기존의 진출한 기업들과 내수시장에 이미 정착된 기업들과의 경쟁이 힘들 수 있지만 진로가 일본시장에서의 실패를 겪고, 일본 증류주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한 사례를 비추어 보면 앞으로 전망은 밝다고 생각한다. 진로에게 있어 창조적인 혁신과 도전, 품질경영은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넘어 진로 기업만의 글로벌경쟁에서의 우위라고 생각한다. 아직 우리나라 기업들 중에서 해외진출에 있어 부족한 기업들이 많다. 하지만 진로는 부족한 부분을 극복하고 진출에 성공한 기업이다. 앞으로 진로가 걸어가는 주류시장의 행보가 기대된다.
느낀 점 : 진로 기업을 조사하면서 진로의 해외시장 진출이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 국가브랜드가치를 부상시켜주고 우리나라 술인 소주가 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 흡족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진로 기업에 대한 많은 내용을 알게 되어서 좋았고, 진로가 우
리나라에서 하는 활동들과 해외에서 어떤 경영을 하고 현지화를 위해 얼마나 힘 쓰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느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진로라는 기업에 관심이 많아 졌다. 계속해서 진로가 해외시장에서 어떤 모습들을 보여 줄 것인지 기대가 되 고, 세계에서 버드와이저, 밀러, 아사히와 같이 세계 어느 곳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고 세계인이 가장 사랑하는 술이 되는 날을 기대해본다.
출 처 : http://blog.naver.com/agro4u?Redirect=Log&logNo=80058945174
http://www.docson.com/view.html?no=2903575
http://www.jinro.com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참이슬 사외보 : http://203.234.241.6/sabo/1999sum/text/main.htm
"Forbes Korea" 2005년 4월호
http://forbes.joins.com/forbes/program/forbes_article/0%2C3773%2Caid%252D188024%2C00.html
http://www.dailyseop.com/
http://www.ohmynews.com/
  • 가격4,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1.04.04
  • 저작시기20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3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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