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의의
Ⅲ.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성격
Ⅳ.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원리
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
2. 자아성찰적 실천
3. 협동학습 환경의 활용
4. 교사의 역할
5.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
6. 학습목표와 평가
Ⅴ.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기본가정
1. 지식(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만 존재한다
2. 사람들이 사물에 부여하는 의미나 해석은 자신의 지식에 근거한다
3. 지식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다
4. 지식은 결코 완벽할 수 없으며, 이해의 적합성과 사회적 협상을 통해 진전된다
5. 일상적인 지식은 일상적인 두뇌와 신체로부터 도출된다
6. 지식은 지각과 행위를 통해 구성된다
7. 지식의 구성은 시간과 정열을 요구한다
8. 지식은 맥락 지향적이다
Ⅵ.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학습환경
Ⅶ.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실제
1. 체험 중심 수업
2. 발문 중심 수업
3. 성찰 중심 수업
Ⅷ.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적용
Ⅸ.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수업설계모형
1. 구성주의 수업설계와 맥락
2. Willis의 R2D2 모형
Ⅹ.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Ⅺ.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Ⅱ.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의의
Ⅲ.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성격
Ⅳ.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원리
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
2. 자아성찰적 실천
3. 협동학습 환경의 활용
4. 교사의 역할
5.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
6. 학습목표와 평가
Ⅴ.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기본가정
1. 지식(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만 존재한다
2. 사람들이 사물에 부여하는 의미나 해석은 자신의 지식에 근거한다
3. 지식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다
4. 지식은 결코 완벽할 수 없으며, 이해의 적합성과 사회적 협상을 통해 진전된다
5. 일상적인 지식은 일상적인 두뇌와 신체로부터 도출된다
6. 지식은 지각과 행위를 통해 구성된다
7. 지식의 구성은 시간과 정열을 요구한다
8. 지식은 맥락 지향적이다
Ⅵ.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학습환경
Ⅶ.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실제
1. 체험 중심 수업
2. 발문 중심 수업
3. 성찰 중심 수업
Ⅷ.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적용
Ⅸ.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수업설계모형
1. 구성주의 수업설계와 맥락
2. Willis의 R2D2 모형
Ⅹ.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Ⅺ.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 7차 교육과정에 있어서 구성주의 이론이 사회과 교육에 제공하고 있는 학습방법과 앞으로 나...
- [교수학습이론과매체]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의 비교설명
- 비고츠키 이론(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따라 ZPD(근접발달영역)에서 일어나는 수학적 학습활...
-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 정의와 특징,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 단계, 상황학습이론(...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의미,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의 성공조건과 ...
-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개념과 장점,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
- 교수학습이론의 역사적 발달, 교수학습이론의 종류, 교수학습이론의 성격, 교수학습이론의 원...
-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개념과 분류,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특징...
- 성인학습 원리 중 경험학습과 구성주의학습의 핵심원리를 정리하고 비교하시오.
- 성인학습원리 - 경험학습과 구성주의학습의 핵심원리 비교
- [가정학과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
- [심리학개론] 학습이론의 유형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학습이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