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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어교육][독일어교육 영상강의 사례]독일어교육의 중요성, 독일어교육의 역사, 독일어교육의 상호작용, 독일어교육의 노래 활용, 독일어교육의 컴퓨터 활용, 독일어교육의 현황, 독일어교육의 영상강의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독일어교육의 중요성

Ⅱ. 독일어교육의 역사

Ⅲ. 독일어교육의 상호작용

Ⅳ. 독일어교육의 노래 활용
1. 쉽고 재미있는 독일어 수업
2. 독일 지역사정 및 문화 공부를 포괄하는 독일어 수업

Ⅴ. 독일어교육의 컴퓨터 활용

Ⅵ. 독일어교육의 현황

Ⅶ. 독일어교육의 영상강의 사례
1. 교재
2. 강좌평가
3. 강의의 한계와 문제점
4. 강의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울인 평가 내용은 (1)학생들이 수업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논리 정연한 강의가 이루어졌는가.
(2)수업에는 다양한 수업방법(토론, 발표, 시청각 등)이 적용되었는가였다.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대답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3)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했는가에 관한 질문에 대해서도 다수의 학생들이 긍정에 가까운 항목을 선택했으며 (4) 강의교수가 본 교과목에 관련된 최근 또는 국제적인 학문 동향을 학생들에게 소개하려고 노력했는가에 관해서 역시 긍정적인 대답을 얻었다. 그러나 (5)수업의 내용과 진도는 수업계획서에 제시된 것과 일치했는가에 관한 대답이 다른 질문에 비해 부정적인 결과를 보였는데, 이것은 수업계획과 학생들의 기량이나 흥미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다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다양하게 바꾸어 대처했기 때문이다. (6)교재 및 참고 문헌은 교과목의 이해에 최대한 도움이 되도록 제공하였으나 독일어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여전히 어렵게 느껴졌을 것이다. (7)사전에 학생들에게 성적 평가의 기준과 방법을 설명하였는가 (8)시험문제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였는가에 대해서는 예상대로 긍정적인 대답을 얻었다.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제대로 습득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수시로 시험을 치렀고 과제물을 통해 복습을 유도하였다. 또 학생들이 과제물의 내용과 수시 시험을 다시 점검하도록 돌려주었고 학습 분위기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등 학생들을 이해하고 인격적으로 대하도록 노력하였다. 그와 관련된 (9) 수업 분위기와 담당 교수에 관한 질문에도 만족할 만한 대답을 얻을 수 있었다.
3. 강의의 한계와 문제점
시청각 수업은 기존의 구청각 교재를 준비하는 과정과 달리 준비와 수업 진행 과정에서 방대한 분량의 준비가 필요하다. 이것이 시청각 수업의 실행을 곤란하게 하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우선 수업의 자료로 사용할 영상 자료를 확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수업에 적당한 독일 방송을 녹화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방송 자료 이외에도 독일 현지에서 판매중인 어린이, 청소년 용 만화영화 테이프를 구입할 수도 있겠다. 이렇게 확보된 자료는 수업에 활용이 가능한 분량으로 편집 과정을 거친다. 한 가지 주지할 사실은 독일 현지의 방송 방식은 PAL방식이고 한국의 TV는 NTSC방식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차이는 방송뿐만 아니라 주변 기기(VTR, 캠코더 등)가 상호 호환되지 않는 문제 또한 유발한다. 그러므로 수집된 자료의 편집 과정을 PAL과 NTSC방식이 모두 재생 가능한 비디오 데크를 사용하여 실시하면, 일차 편집된 자료를 NTSC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거쳐야하는 재녹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화질 저하를 최대한 막을 수 있다. 확보된 비디오 자료는 수업 과정에서 사진 혹은 그림자료로서 이용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서 동영상의 정지 화면을 캡쳐하여 비디오의 화면을 사진 혹은 그림으로 만드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과정은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므로 재정적인 부담이 가중되는 단점이 있다.
시청각 자료는 시의 적절하게 늘 새로운 것으로 바꾸어야 함으로 강의자는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교재 개발하는데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매체를 수업에 이용하기 위해서 교사는 수업을 시행하기 전에 일반수업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치밀하게 준비를 하여야 함은 물론이다. 또한 이러한 교재를 개발하고 효과적인 수업을 행하기 위해서는 독일학, 독어학, 독문학, 독어교수법 등의 전문지식을 요하므로 공동연구가 바람직하다.
영상 매체의 특성상 학습자는 수동적인 시청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비디오 자료를 수업 매체로 사용할 때는 필름을 보여주는 과정과 전후과정에서 강의자의 적극적인 개입이 요구된다. 필름을 보기 전에는 학습자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고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한 과제를 제시하여야 하고, 보면서도 수동적 시청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보고 나서는 필름 내용을 소화하고 심화, 보충하기 위한 방법을 마련해야만 한다.
강의를 한 후 강의자는 교재 개발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강의방법에 대한 연구라는 결론을 창출하게 되었다. 또한 한정된 수업시간 동안 학습 의욕이 낮고 독일어 실력이 초급수준인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역시 독일어가 모국어가 아닌 교사가 강의를 한다는 점과 수업자료를 매번 달리 준비하고 쉬운 질문을 만드는 등 사전 준비과정에 긴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교사의 부담이 과중 되는 측면이 있다.
4. 강의의 효과
실기시험에 임하는 학생들이 회를 거듭할수록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수업이외의 장으로 까지 확대한 점은 긍정적인 부분이다. 강의실에서 배운 것을 그대로 실기시험에 적용했고, 강의 내용을 약간 각색하여 제1회 세계민속제전에 올렸으며, 봄학기에 이 강의를 수강한 학생은 같은 해 가을에는 수업 중에 전혀 배우지 않은 새로운 작품을 제 2회 세계민속제전에 올렸는데 각본까지 대폭 바꾸어 현대판 백설공주를 무대에 올렸다. 이는 강의가 단순히 실용회화를 습득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독일의 문화와 문학을 수용한 일례라고 할 수 있다.
잦은 수시 시험, 과제물(연습 문제)과 리포트(번역) 제출한 것을 모두 체크하여 돌려주어 학생들의 독일어가 향상되었다. 독일문화와 사정을 한눈에 알 수 있는 영상자료를 접하면서 학생들은 독일이 더 이상 먼 나라가 아님을 느끼게 되었다. 사실 영화, TV, 비디오와 같은 시청각 자료의 사용은 외국어 수업의 새로운 차원을 도래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영상 매체들은 시각적인 수단을 사용하므로 기억의 정도를 높일 수 있고, 학습자에게 낯선 세계를 광범위하게 알려준다는 점에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참고문헌
박성익 / 컴퓨터 활용 학습이론, 교육진흥, 3,(1) 중앙교육진흥연구원, 1990
신수송 / 현대 독일어, 교육과학사, 1993
이영음·홍석경 / 영상학 개론, 참미디어, 1999
원현주 / 교육선진국 독일, 새교육, 한국교육신문사, 1997
조성일김병숙 / 우리나라와 독일의 교육제도 비교연구, 교육논총 26, 1996
한주미 / 노래하는 나무, 서울 : 민들레,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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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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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3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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