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와 영어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사회과와 과학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경영대요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기계제도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실과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과와 영어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사회과와 과학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경영대요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기계제도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실과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국어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목적
2. 자료의 기본 방향
3. 효과
1) 학습자 측면
2) 교사 측면

Ⅱ. 영어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Ⅲ. 사회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1) 무형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키우고 기초적인 이해를 높이는데 기여하는 체계적인 교수․학습 자료 제공
2)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살아있는 디지털 자료 제공
3) 교수․학습 상황에 어울리는 맞춤 자료 및 수준별 탐구자료 제공
4) 현장학습을 대신하는 간접체험(감상) 자료 제공
5) 무형문화재를 직접 체험 할 수 있도록 구성한 도움 자료 제공
3. 특징
4. 효과

Ⅳ. 과학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Ⅴ. 경영대요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1) 교수의 측면
2) 학습의 측면
3) 자료 활용의 측면
4. 자료의 효과

Ⅵ. 기계제도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제작
1) 준비 단계
2) 제작 계획 수립
3) 자료 수집 단계
4) 자료 제작 단계
5) 교육 현장 투입
6) 결과 분석
7) 자료의 수정 보완
4. 효과
1) 교수․학습활동면
2) 교단 선진화 시스템 활용면

Ⅶ. 실과과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수업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과에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개발과 활용은 아직 일선 학교에서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실과의 내용은 강의중심, 이론중심의 지식 전달 위주의 학습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구체적으로 만지고, 부리고, 다루는 등의 실제적이고 실천적인 실험실습활동을 하도록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수업 중에 OHP, 슬라이드, 비디오 등을 사용하고, 나무, 망치, 톱, 납땜인두 등을 다루고, 때로는 컴퓨터를 서로 번갈아 사용하면서 수업을 진행시키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이렇듯 실과 수업에서의 멀티미디어 교수매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실과 6학년 ‘우리생활과 목제품’ 단원은 우리 생활에서 널리 사용되는 목재를 이용하여 실생활에 유용한 목제품의 쓰임새를 알고, 다양한 모양의 다용도 선반인 목제품을 만들기 위한 목공구의 사용법과 제작과정, 제작방법을 통하여 자기 주도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습득하기 위한 단원이다. ‘우리생활과 목제품’ 단원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는 학생들의 실습지도에 있어 교사의 시범을 보여주는데 좋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실습문제를 파악하여 계획을 세우고 그것에 의해 목제품 제작이나 노작활동을 학생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차례나 방법을 안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실과 교수학습에서 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은 실습의 안내와 방법, 심화 보충학습, 개별화 학습 등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고 실습이 어려운 상황에서 대안적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으며, 교사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높여 줌으로써 학습효과를 배가시킬 수가 있다.
요즈음 초등학교에서는 교단 선진화 작업의 일환으로 교탁대신 실물 환등기, OHP, 비디오 등이 컴퓨터와 프로젝터에 연결되어, 교사와 학생이 각종 형태의 자료를 즉각 보여 주고 함께 토론하고 실험실습을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학교에 초고속정보망이 연결되어짐으로써 필요에 따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교실로 불러들여 학습에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멀티미디어 자료는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에 맞게 서로 다른 학습 경험을 학생들 스스로 구성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더 나아가서는 창의력을 기르는데 상당한 기여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멀티미디어가 그런 역할을 하려면, 멀티미디어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사람들이 충분히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고, 상황 설정 시나리오가 학생들의 인지 발달 등의 수준과 맞으며,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디자인 등이 통합된 교수학습 자료가 되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사회는 지식에 의해 움직여지고 있다. 지식 중심의 새로운 가치 창출은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특성이다. 궁극적으로 지식기반사회는 지식의 실용적, 경제적 가치의 극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 환경에 있어서 이전 시대와의 단절을 이룰 수 있을 만큼의 급격한 변화와 혁신을 필요로 한다. 지식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지식의 단편적 전달과 습득이 아니라 지식을 자신의 필요에 따라 능수능란하게 다룰 수 있고, 어떤 것이 자신에게 필요한 것인지를 판단하고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정보 통신 기술의 교육적 접목을 통한 활발한 의사 소통의 기술, 협력적 학습 수행 능력, 책임감 있고 자율적인 평생 학습인으로서의 태도와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교육의 내용과 더불어 교수학습 방법의 새로운 변화가 요구된다.
교육현장은 새로운 교수매체와 새로운 접근 방법이 소개되고 있고, 학교에서 행해지는 교육이 단순한 활자나 일방적인 강의를 통하는 것은 이미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이미 학교 밖에서는 각종 영상 매체 등의 매스미디어를 통한 교육 내용이 학교 교육을 압박하고 있다. 이미 교육 현장에서도 그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되었고, 점차적으로 각종 멀티미디어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시설과 조건들이 갖춰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변화하는 정보 사회와 교육 환경에 걸맞은 새로운 학습 방법과 내용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전형적인 컴퓨터 보조 수업이 문자 정보와 그래픽 정보만 제시하는 것에 반하여 멀티미디어는 실물과 같은 사진, 소리, 애니메이션, 움직이는 영상 등의 3차원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는 교육의 새로운 잠재력을 제공하고 있다.
실과 교육과정에서도 다양한 시청각 매체와 학습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이의 활용방안이 지도계획에 반영되도록 하며 모든 영역에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이나 과제 등을 통하여 컴퓨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비디오, 영화, 신문, 기사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실과 교과는 실생활에의 적용을 중시하는 교과로서 체험학습을 통하여 개념과 원리를 구체적으로 이해시키고, 일의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을 계발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가지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실과 교과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및 활용은 교수학습 측면에서 실습의 안내와 방법, 심화 보충학습, 개별화 학습 등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멀티미디어는 컴퓨터를 중심으로 현대 학습 매체를 연결하여 여러 형태의 정보를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인 자료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강성태(1999), 실과 교과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5학년 닭 기르기에 관하여,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 김재윤 외(1989), 국어과 교수법, 서울 : 학문사
* 김봉기(1999),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듣기 수업 효과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춘천초등학교(2000), 멀티미디어 활용을 통한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교육정보화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 양영선·김진숙(1997),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연구보고 RR 97-5,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임철수 외 2인(2000), 멀티미디어개론, 그린 : 서울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1.04.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39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