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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교회 본질][교회 성직][교회 교육][교회 목회자상][교회 사회적 책임][환경문제]교회의 본질, 교회의 성직, 교회의 교육, 교회의 목회자상, 교회의 사회적 책임, 교회와 환경문제, 교회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회의 본질

Ⅲ. 교회의 성직

Ⅳ. 교회의 교육
1. 교회 교육 목적
2. 교회 교육의 필요성

Ⅴ. 교회의 목회자상

Ⅵ. 교회의 사회적 책임

Ⅶ. 교회와 환경문제
1. 경건의 회복
2. 가치관의 전환
3. 절제와 나눔의 훈련

Ⅷ. 교회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이나 삶은 재물, 돈, 권력을 주인으로 삼아 인생의 목표로 삼아 왔다. 지금 인간은 환경을 지키고 보전하기 위한 결단을 요구받고 있다. 물질중심의 삶을 살 것인가 아니면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 것인가? 하나님 중심으로 살겠다고 결단하는 이들은 지금부터 절제의 생활을 시작해야 한다. 먹는 것, 입는 것, 주거하는 문화 등을 재검토하고 절제된 삶의 방식을 모색하고 훈련해야 한다.
사회구조의 측면에서 볼 때에 절제의 문제는 개인적인 노력과 함께 대량생산의 구조가 우선 바뀌어야만 한다. 쾌락과 사치를 위한 산업구조와 소비양식을 개선하고 건실한 소비풍조를 만들기 위한 연구와 운동이 필요하다.
Ⅷ. 교회 관련 제언
현재의 한국교회의 장로들이 단순히 치리하고 교회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기구로만 생각하는데서 나아가 목회의 일선에 목사와 같이 서야 한다. 화란 개혁교회의 장로들은 정기적인 교인들의 심방을 담당함으로서 목사들의 목회를 적극적으로 도와준다. 그렇게 하려면 장로들이 심방할 때마다 짧은 설교와 권면을 할 수 있어야 하고 목사와 마찬가지로 말씀에 대한 권위를 어느 정도는 가져야 한다. 장로에 대하여 고려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중요한 사항은 장로가 교회의 치리와 결정권을 행사하는 것 외에 교회를 실제적으로 섬기는 일을 하여야 할 것이다. 물론 한 교회 안에 여러 가지 실제적인 일을 하는 위원회가 있을 수 있고 특별히 교육에 장로들이 적극적으로 참여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장로들이 각종 위원회의 위원장이 되는 것으로 충분하지 못하다. 그 분야의 전문가로서 오랫동안 훈련받고 실천한 경력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팀목회를 위하여 앞으로 교회에서 장로를 선정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인격이나 영적인 능력뿐 아니라 그 장로 후보가 과연 자신이 평생 봉사할 특수한 영역에 대하여 아마추어로서 훈련을 잘 받았느냐는 것이다. 아마추어가 오랫동안 한 영역에서 잘 훈련받으면 프로를 뺨칠 능력이 있을 것이 사실이 아닌가! 자기가 전공하여서 봉사할 영역을 가지며, 그 영역에서 탁월한 식견과 영적인 권위를 가진 것으로 인정된 사람들이 장로로서 선정이 되는 시대가 와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청년 사역을 전공하는 장로는 그 분야에 대한 책들을 많이 읽고, 그 분야 세미나나 야간 교육에 참석하여 정기적인 훈련을 받아서, 청소년들의 영적인 상태와 현실과 그들의 심리를 잘 알고 그들과 모든 면에서 대화가 가능하고 그들의 영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래야 다른 평신도들도 자신들이 교회에 봉사하기 위하여 자신의 전문영역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고 열심히 훈련을 받으려고 할 것이다.
한국적인 상황 가운데서 신학교에서 신학교육을 정식으로 받지 아니한 소위 평신도들을 교회 목회의 지도권에 포함시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교회내의 실제적인 문제들에 대해서, 영적인 훈련과 함께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평신도들이 목회를 실제적으로 도운다면 목회에 활기가 넘치게 될 것이다. 어느 교회 목회자가 피력한 바와 같이 잘 훈련된 평신도가 작은 목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잘 훈련받은 평신도는 목회에 결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이것을 위하여 우선 영적으로 기본적인 소양이 있는 평신도가 실제적인 교회사역을 하기 위하여 잘 훈련되어야 할 것이다.
Ⅸ. 결론
교회는 위와 같은 미래 사회가 갖고 있는 공허함과 자기기만에 대한 의미 있는 해답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조직체이다. 한국 사회의 특성과 특히 교회성장의 대명제로 세워진 성장 형태로 만들어진 목회 구조가 지금까지 교회를 구조화하였다. 그러나 미래 목회자들은, 미래 사회의 구조적 변화는 현재의 목회 구조를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에 먼저 눈을 떠야 한다고 한다. 교회는 이러한 사회의 변화에 대하여 대처해야 하는 새로운 선교적 과제를 안게 되었다. 새로워지는 현대의 문화는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고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래 세계는 전통적인 교회의 형태에 의하여 효율적으로 만족을 주지 못할 것이다. 최근의 한국 교회는 젊은이들을 잃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신세대들의 사고 전환으로 교회는 더 이상 그들의 흥미의 대상이 아니며 케케묵은 구시대의 유물로 전락할 위기에 있다. 그들은 재미있는 프로그램, 새롭고 낙관적인 예배 분위기, 넓은 주차공간, 부담감이 없는 교회생활을 원하고 있다. 이런 \'잃어버린 세대\'를 얻기 위하여 교회는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야 할 터인데, 이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줄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은 교회의 중요한 과제이다. 서방의 여러 교회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미래 사회를 위해 준비하고 21세기 목회 모범을 제시하였다. 예를 들면 미국의 성공회는 1990년대 초기부터 미래 교회를 위한 교구 회의를 열고 21세기 목회를 꾸준히 연구하여 왔다. 미국의 교회성장학자 칼 조지는 그의 저서에게 미래교회를 메타 교회라고 정의하였다. 접두어 메타는 헬라어의 \'변화\'를 의미하는 말로서, 메타 교회란 전환기의 교회, 돌아서는 교회, 혹은 되어 가는 교회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메타 교회는 대형교회라는 의미의 메가교회와는 전혀 다르다. 차세대의 교회는 대형교회라는 의미보다 변하는 교회라는 의미의 교회가 되어야 하고 필연적으로 변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메타교회의 목회자는 교회의 기본적인 영성을 상실하지 않으면서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교회의 구조적 갱신을 안다. 메타 교회는 대형교회가 아니라 변화를 모색하는 모든 미래 구조를 지향하는 교회이다. 메타 교회의 사고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교인들을 어떻게 연관성을 가지게 할까라는 새로운 환상을 보여 주는 일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곽선희(1973), 목회의 본질과 실제, 서울 : 복된말씀
기독지혜사(1994), 교회사 대사전(Ⅱ)
민경배(1994), 한국 기독교 교회사, 서울 : 연세대학교출판부
제임스 디 스마트(Hames D. Wmart), 교회의 교육적 사명
필립 얀시 저, 김동완 역(2000), 교회, 나의 고민 나의 사랑, 요단
헤럴드 J.웨스팅 저, 오진탁 역(1996), 개성있는 교회가 성장한다, 디모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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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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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4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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