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의 의미,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의 과정,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의 적용,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의 평가 분석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의 의미,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의 과정,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의 적용,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의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의 의미

Ⅲ.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의 과정
1. 교사는 학습자들이 배운 단원의 범위 내에서 문제카드 및 정답지를 준비한다
2. 각종 기록 카드를 준비한다
3. 각 토너먼트 게임 성적에 따른 점수 기준을 제시한다
4. 어떤 형태의 수업이 진행되고 학생의 소집단별 수업이 끝나면 게임에 들어간다
5. 학생들의 집단은 각 조별로 상, 중, 하위로 구성된다
6. 교사의 신호에 따라 게임을 마친다
7. 교사는 STAD와 마찬가지로 소집단별 보상을 한다

Ⅳ.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의 적용

Ⅴ.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의 평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Ⅵ. 결론
우리나라에서 협동학습은 처음에 주로 열린교육 학자들에 의해서 이론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다 보니 협동학습을 열린 교육의 한 연속선상에서 이해하려는 시각이 지배적이지만 사실 협동학습은 열린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기본성격이 크게 다르다.
협동학습이 수업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동성을 중시한다는 점에서는 열린 교육과 같다. 그러나 열린 교육에서는 학생들 간 상호작용을 소집단 구성하는 것부터 상호 협력 여부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자발성과 우연에 맡겨두는 것에 반하여, 협동학습에서는 상호작용의 교육적 의미 및 효과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교사의 철저한 준비와 사전계획을 바탕으로 반드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게끔 학습을 구조화시킨다. 열린 교육은 학습자의 개인차를 존중하는 개별화 원리를 중시하는 반면 협동학습에서는 학습자간의 협동을 통해서 학습의 효율성 증대와 협동적 사회 기술을 높이는 데 강조점이 있다.
참고문헌
박분희 / 협력학습에 있어서 구조화 전략과 보상이 문자이해 및 추론이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 연구 10(3), 1996
신헌재 외 / 국어과 협동학습 방안, 박이정, 2003
수원중앙기독초 협동학습팀 / 협동학습을 위한 첫걸음, 2000
이영희 /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쓰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9
정문성·김동일 /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1999
장성욱 /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수 학습방법 연구 : 읽기와 쓰기의 통합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가격5,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04.1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51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